‘3일 천하’로 끝난 ‘한예슬의 난’ 진짜 이유

한국 드라마 고질적 병폐 “쪽대본 때문?”

[일요시사=최형호 기자] 한예슬의 ‘돌출행동’이 한국 드라마 제작현장에 일침을 가했다. 문제는 ‘생방송 연출’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만큼 한국드라마 제작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촬영당일에 나오는 ‘쪽대본’에 문제가 있다는 데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연예인들 제작환경에 솔직한 심경 토로
영화 한편 일주일 만에 찍는다는 비판도

한예슬의 KBS 드라마 <스파이 명월> 촬영 거부 및 미국 도피 소동으로 인해 열악한 한국 드라마 제작 환경에 관심이 다시 모아지고 있다. 쪽대본이 난무하고 며칠 밤을 새워야 방송 날짜를 맞추는 살인적인 촬영 스케줄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는 것이다.

과거 연기자들과 스태프들은 이를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고 받아들였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기에 현실을 부정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해서 모든 악조건을 참으라고 하기에는 도가 지나친 면이 있다는 지적이다.

열악한 제작환경

실제로 한 연예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드라마 “방영 셋째주가 되면 대부분의 드라마에 쪽대본이 등장하고 일주일에 3~4일은 밤샘작업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라며 “이렇게 찍지 않으면 도저히 드라마를 만들 수 없다”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또 한예슬이 이 같은 문제를 제기한 것은 어쩌면 예고된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한예슬이 제기한 불만은 한국 드라마 제작환경의 총제적 문제이고, 언제 건 다시 터질 수 있는 ‘화약고’라는 점에서 한예슬이 총대를 멨다고 본다는 시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한예슬 같은 경우는 언론을 통해서 제기된 문제였을 뿐 실제 신세대 연기자들과 스태프들은 문제점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과연 한예슬 파문이 단순히 이기적인 철없는 여배우의 돌발행동이었을까? 결론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제작환경이 열악한 상황에서 한예슬은 모든 배우와 스태프를 대신해서 총대를 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예슬 사건을 두고 연예인과 작가들은 그동안 쌓아왔던 드라마 제작 현실에 대한 자신만의 감정을 표출하기도 했다.
배우 권상우는 모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적어도 15부까지는 완벽하게 나와야 한다며 드라마 전체의 70∼80%의 대본이 완성돼야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관련법이 마련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촬영장에서 갈등이 불거지는 이유의 대부분은 대본이 늦게 나오거나 그 대본을 둘러싸고 손발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라며 “기획 때 캐스팅과 투자가 원활하도록 기획안과 초반 3부까지의 대본까지만 신경 쓰는 몇몇 제작진도 봤다. 한예슬씨 편을 드는 건 아니지만 남자인 나도 매일 밤샘 촬영을 하면 ‘이러다 죽는 거 아닐까’라는 한계를 느낀 때도 있다”라며 드라마 제작환경이 하루빨리 개선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드라마작가 A씨도 “작가들도 분명 각성할 부분이 있다”라며 “환경만 탓하면 바뀔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쪽대본 ‘생방송 드라마’라는 신조어에 작가들이 일조한 사실을 인정하고, 배우들이 대본을 숙지할 수 있도록 집필활동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사전 제작을 대안으로 자주 거론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사전 제작 드라마를 ‘이미 식어버린 음식’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시청자 피드백을 의식한 대본과 드라마를 원한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작가의 순발력 역시 필요한 때이다”라고 역설했다.

3일 천하로 끝난 한예슬의 난은 열악한 환경을 받아들였던 배우와 스태프들에게 자신들이 인식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 많은 질문을 던져주었다. 많은 연기자들은 촬영 펑크 및 미국 도피라는 한예슬의 초강수에 대해서는 비난하지만 드라마 제작 환경에 대한 문제제기는 동조하는 분위기 때문이다.

과연 살인적인 드라마 제작 시스템은 사라질 수 없는 것일까? 이에 대해 한 드라마 관계자는 현재 지상파 3사 경쟁구조 속에서는 힘들다며 지상파 3사가 시청률을 위해 시청자들의 반응을 반영하는 한국적인 시스템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실제로 현재 방송사들은 시청자들의 요구에 따라 드라마의 줄거리와 결론을 바꾸곤 한다. 또한 외국처럼 사전 제작제를 시행하지 않는 것에 의문을 표한다. 이에 한 드라마 관계자는 "지상파 3사 편성을 받아야 촬영을 시작할 수 있는 열악한 한국 드라마제작사 여건상 사전 제작제는 이상적인 주장이다. 일단 만들어놓고 편성을 제대로 못 받으면 몇 십억 원이 되는 손해는 제작자가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고 말했다.

해결책은 없다?

일례로 김하늘 ‧소지섭 주연의 <로드 넘버원>은 30억원에 육박하는 제작비로 사전 제작해 한 자릿수의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에 제작사는 “사전제작은 모험을 감수해야한다”면서 “시청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즉, 50분짜리 드라마를 주1회 방송하는 일본이나 제작기간이 우리보다 훨씬 여유있는 미국과 달리 우리의 경우 시청률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한예슬은 이 점을 문제 삼고 싶었겠지만 그 표현 방식이 ‘유아적’이었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아야만 했다. 한 문화평론가는 "1주일 70분짜리 2회를 방송해야 하는 현재 같은 시스템이라면 제2의 한예슬이 나올 가능성이 농후하다. 영화 한편을 1주일에 찍는 셈이다. 상황을 개선하려는 지상파 방송사의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1주일에 한편만 방송하든지 아니면 시간을 50분으로 제한하는 방안 등이 마련돼야 한다. 또한 드라마를 단순히 수익구조로 보지 말고 문화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거시적인 시각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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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유튜버 데뷔 진짜 이유

문재인 유튜버 데뷔 진짜 이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잊히고 싶다던 사람의 행보는 절대 아니지 않나?” 문재인 전 대통령이 대국민 행보를 시작했다. 전임 대통령과 달리 퇴임 후에도 활발한 활동으로 입길에 오르더니 최근에는 그 행보를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을 얼마 앞둔 시점에 남긴 “잊히고 싶다”는 말이 두고두고 회자되고 있다. 보수 정당은 문 전 대통령의 말을 ‘허언’이라고 치부하는 중이고 진보 세력에서도 “좀 너무한 게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임 대통령의 행보라고 하기엔 과하다는 지적이다. 의도 없어도 정치 행보로 문 전 대통령은 2022년 3월30일 불교계 원로들과 만난 자리에서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서 잊혀진 삶, 자유로운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퇴임을 40일 정도 남긴 시점이었다. 앞서 2020년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대통령 이후에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이라든지, 현실 정치와 계속 연관을 갖는다든지 그런 것은 일절 하고 싶지 않다”며 “대통령을 하는 동안 전력을 다하고 대통령이 끝나고 나면 잊혀진 사람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문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부터 대국민 소통을 이유로 SNS를 시작했다. 책을 추천하거나 시국과 관련해 발언하는 용도로 사용됐다. 행사에 참석해 직접 정권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낸 적도 있다. 선거 때 유세에 나서기도 했다. 역대 대통령에게서는 보기 힘들었던 모습이다. 문 전 대통령의 행보는 매번 입길에 올랐다. 전직 대통령인 만큼 행보 하나하나가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부분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이다. 백번 양보해서 정치적 의도가 없다고 해도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자리”라고 말했다. 실제 문 전 대통령의 언행은 정치권은 물론 국민에게도 얘깃거리가 되곤 했다. 그런 문 전 대통령이 이번에는 유튜버로 깜짝 변신했다. 전직 대통령이 유튜버로 데뷔한 사례 역시 역대 최초다. 무엇보다 영상 제작을 방송인 김어준씨가 운영하는 ‘겸손방송국’이 맡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적 해석이 줄을 잇고 있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최초 친명 측서 민감하게 반응 문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유튜브 채널 ‘평산책방’에 게재된 ‘EP. 1 시인이 된 아이들과 첫 여름, 완주’ 영상에 출연했다. 채널명인 평산책방은 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무는 경남 양산에서 운영 중인 서점이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지난 16일 ‘평산책방’ 계정에 45초 남짓의 영상을 올려 유튜버로서의 출발을 알린 바 있다. 영상은 문 전 대통령과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대담 형식으로 구성됐다. 문 전 대통령은 평산책방의 ‘책방지기’로 소개됐다. 첫 번째 추천작은 시집 <이제는 집으로 간다>였다. 소년보호 사건 재판에서 보호위탁 처분을 받은 경남 청소년위탁센터의 청소년 76명이 작성한 시를 엮어 만든 책이다. 문 전 대통령은 “이 아이들은 앞으로 우리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오느냐, 안 그러면 계속 빗나간 생활을 하느냐는 갈림길에 서 있다”며 “절대적으로 부족한 게 애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다. 애들은 들어주기만 해도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집의 표제시인 ‘가만히’를 가장 기억에 남는 시로 꼽았다. 두 번째 책으로는 류기인 창원지방법원 소년부 부장판사 등이 엮은 <네 곁에 있어줄게>를 추천했다. 청소년회복센터 교사, 자원봉사자 등이 소년재판과 소년사건 현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담은 책이다. 문 전 대통령은 “이 책은 평산책방이 직접 출판했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출판할 수 있었다”면서 “책이 많이 팔려서 아이들에게 인세(저작권 사용료)를 나눠주고 아이들이 ‘시집도 냈고 인세도 받았다’는 자긍심으로 세상을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의 유튜버 데뷔는 정치권을 흔들었다. SNS 글, 직접 발언 등으로 메시지를 던진 적은 있지만 고정 출연을 명목으로 한 주기적인 방송 활동은 그 영향력에 있어서 결이 다르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흥미로운 대목은 문 전 대통령의 행보에 이재명 대통령을 지지하는 이른바 ‘친명(친 이재명)계’ 쪽에서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점이다. 뜬금없이 갑자기 왜? 실제 유튜브 영상은 물론 이 대통령을 지지하는 커뮤니티 등에는 문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의견이 다수 올라왔다. ‘잊혀지고 싶다고 했으면 조용히 있어달라’ ‘왜 대통령이 순방길에 나선 시점에 유튜브를 하나’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영상 제작을 맡은 김씨와의 연관성을 언급하면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문 전 대통령의 행보를 내년 6월에 있을 지방선거와 연결 짓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전쟁이 본격화할 즈음에 ‘친문(친 문재인)’ 세력을 규합해 영향력을 발휘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다. 국민의힘 등 야권을 상대로 목소리를 내는 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내부에 영향을 끼치겠다는 의도로 비친다는 것이다. 지방선거 후보 공천 시기가 다가오면 민주당 지지층이 친명과 친문(친 문재인)으로 갈릴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이미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 대통령과 정청래 대표 사이가 미묘하게 흔들리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고 있다. 정 대표는 임기 초부터 이 대통령이 주목받아야 할 시기마다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최근에도 정 대표는 당원 주권 강화를 취지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값을 1인1표로 하겠다는 내용을 두고 의견 수렴을 하겠다며 전 당원 여론조사를 밀어붙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당 대표 선거에서 ‘당심’을 등에 업고 당선된 정 대표가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연임을 노리고, 앞으로 있을 지방선거의 공천권을 쥐겠다는 의지로 해석되고 있다. 여기에 문 전 대통령의 지지층이 힘을 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대표적인 친문 스피커로 불리는 김어준씨와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당 대표가 되기 전부터 김씨가 운영하는 <딴지일보> 온라인 게시판에 자주 글을 남겼다. 당 대표 취임 후에는 “사법개혁안을 당론으로 추진해 본회의에 통과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인사 글을 남기기도 했다. 공천 전쟁 친문 결집? 지난 6일 제주도에서 열린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 ‘더민초’ 워크숍 강연에선 “민주당 지지 성향으로 봤을 때 <딴지일보>가 가장 바로미터”라고 발언해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특정 지지층에 휘둘린다는 지적이다. 정치권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전면에 나타나면서 지방선거가 ‘진흙탕 싸움’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한편으로는 문 전 대통령에 대한 민심이 과거와 비교해 많이 훼손된 상황에서 지방선거를 망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임기 내내 40% 안팎의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도 정권 재창출에 실패한 점, 퇴임 후의 행보가 지지세를 깎아 먹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게 지난해 총선 때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해 4·10 총선 당시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를 지원하는 유세 활동을 펼쳤다. 당시 그는 “이렇게 못하는 정부는 처음”이라며 윤석열정부를 연일 공격했다. 국민의힘이 “최악의 정부는 문재인 정부”라고 정면 반박하면서 문 전 대통령이 선거 전면에 등장했다. 하지만 결과는 ‘폭망’이었다. 문 전 대통령은 부·울·경 일대를 돌며 민주당 후보 11명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9명이 낙선한 것이다. 당시 민주당 대표였던 이 대통령의 지지층을 중심으로 ‘문재인 책임론’이 불거졌다. 문 전 대통령의 등장이 역풍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보수층에서 ‘문 전 대통령 덕분에 보수가 결집했다’는 조롱이 나올 정도였다. 지난해 총선 유세 ‘폭망’ 조국 사면으로 민심 악화 이재명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도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의 사면을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의 중심에 섰다. 조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 혐의 등으로 대법원에서 징역형이 확정돼 수감된 상태였다. 조 대표가 받은 형량은 2년으로 만기 출소는 내년 2월로 예정돼있었다. 그런 그를 ‘광복절 사면’ 대상에 포함해달라는 요구를 했다는 것이다. 문 전 대통령의 조 대표 사면 요구는 이정부의 임기 초반을 완전히 뒤흔들었다. 처음 정치권에서 조 대표의 사면 이슈가 흘러나왔을 당시 불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역대 정부에서 임기 초에 정치인 사면을 한 적이 없던 점, 조 대표에 대한 민심이 부정적인 점 등이 근거로 떠올랐다. 이른바 ‘조국 사태’는 대학 입시에 민감한 한국 사회에서 공정성 논란과 결합하면서 엄청난 폭발력을 보여줬다.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가장 크게 흔들린 시점도 조국 사태였고, 결정적으로 윤정부의 탄생에 단초가 됐다는 의견도 많았다. 하지만 문 전 대통령이 사면 요구를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기류가 변했다. ‘조국에게는 마음의 빚이 있다’는 문 전 대통령의 생각이 사면 요구로 나타나면서 조 대표의 사면을 지지하는 쪽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이 대통령 지지층에서는 ‘(대통령) 임기 때에도 못 한 일을 왜 현 정부에 해달라고 하느냐’는 의견이 분출했다. 문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조 대표의 배우자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에 대한 사면 요구가 있었지만 이뤄지지 않은 점을 꼬집은 것으로 보인다. 현 정부에 부담 주지 말라는 의견도 빗발쳤다. 정치권에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대통령실은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면서 말을 아꼈다. 그러다 이 대통령이 조 대표의 사면을 결정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전직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을 이겼다’ ‘친문 살아 있다’는 등의 말이 나왔다. 후폭풍은 거셌다. 60%대를 견고하게 유지하던 이 대통령의 지지율이 50%대로 주저앉았다. 공정 이슈가 훼손됐다고 생각한 2030세대가 지지율 하락을 이끌었다. 영향력은 두고 봐야 문 전 대통령은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 ‘평산책방’ 계정에 올라오는 영상 중 ‘평산책방 TV’라는 코너에 고정 출연할 예정이다. 문 전 대통령이 내놓는 발언, 추천하는 책, 출연자 등이 하나하나 입방아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문 전 대통령은 민주당의 ‘트로이 목마’가 될까, ‘서포터’가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