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비공’ 홍준표 신임 한나라당 대표

15년 ‘변방지킴이’ 접고 중심으로 도약한 ‘홍반장’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홍준표 대표가 좌초 위기에 빠진 한나라호의 새 선장으로 당선됐다. 지난 1996년 15대 총선으로 정치판에 뛰어든 지 15년만의 일이다. 홍 대표는 치열한 선두권 경쟁이 예상됐던 7·4전당대회에서 선거인단 투표와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한 결과, 4만1666표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2위와의 표차는 무려 1만표. 압도적인 승리였다. 지난해 7·14전대에서 조직의 벽을 넘지 못하고 안상수 대표에 밀려 고배를 마신 지 1년 만에 명예를 회복한 것이다. 내내 비주류에 머물다 신주류로 급부상하게 된 홍 대표, 그의 ‘A to Z’를 낱낱이 공개한다.

아버지 억울한 누명에 검사되기로 마음먹어
변호사 개업 후 조폭들 협박에 정치권 입문

1954년 경남 창녕에서 태어난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달비(가발을 만들기 위한 부녀자나 처녀들의 머리카락) 장사를 하던 어머니와 일당 800원을 받고 조선소 앞 철근 조각을 지키던 아버지 밑에서 빈곤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가난 때문에 초등학교만 다섯 번 전학을 다녀야 했다. 매번 도망치듯 이사를 했고, 도시락을 쌀 형편이 되지 않아 점심시간에는 물로 배를 채워야 했던 기억도 있다. 그 뒤엔 늘 학교 뒷산에 올랐다. 밥과 반찬냄새를 맡으면 허기가 더 심해졌기 때문이다.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서 친구집에서 머슴처럼 일을 하기도 했다.

가난했던 유년기
물로 주린 배 채워

가난에서 벗어나고자 그의 가족은 낙동강과 가야강이 합류하는 지점에서 터를 잡고 땅콩을 심었다. 하지만 극심한 가뭄과 장마가 이어지면서 밭은 물에 잠겨버렸다. 이 일로 홍 대표 가족의 꿈은 사라져 버렸다. 게다가 가야강 둑이 무너지면서 집도 없어졌다.

아무리 발버둥을 쳐봐도 그의 가족엔 늘 가난이 따라붙었다. ‘빈곤의 늪’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홍 대표가 할 수 있는 일은 오로지 공부뿐이었다. 홍 대표는 미친 듯이 학업에 매달렸다. 그 결과 학창시절 내내 홍 대표는 한번도 1등을 놓치지 않았다.

당초 그는 돈을 벌기 위해 의대 진학을 계획했다. 그러나 비싼 학비를 감당할 수 없었고 아버지의 조언에 따라 육군사관학교에 지원했다. 이 가운데 홍 대표가 ‘검사’에 뜻을 품게 되는 사건이 터졌다.

농협에서 배급을 받던 그의 아버지가 당시 농협조합장의 부정을 숨기기 위해 누명을 쓴 것. 홍 대표는 그날로 1만4000원을 손에 쥐고 상경,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1982년 사법고시 24회에 합격해 당당하게 검사가 됐다.

홍 대표는 5년차 평검사로 서울지검에 근무하던 지난 1988년 이른바 ‘노량진 수산시장 사건’을 맡으면서 주목을 받게 됐다. 당시 전두환 대통령의 친형과 현직 법원장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검찰총장의 중단 압박에도 불구하고 수사를 강행, 고위급 인사들의 옷을 줄줄이 벗겼다. 수사를 만류하던 검찰총장도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2년 뒤 해당 검찰총장이 법무부 장관에 오르면서 그는 광주지검으로 좌천됐다. 그곳에 있던 1년3개월 간 홍 대표는 광주일대 조직폭력배들을 모조리 잡아들였다. 조폭들에게 홍 대표는 그야말로 ‘재앙’이었다. 이에 조폭들은 윗선에 꾸준히 로비(?)를 감행했고 그는 결국 다시 서울지검으로 오게 됐다.

그러나 다시 돌아온 서울지검에서의 생활은 순탄치 않았다. 이른바 ‘빠찡코 사건’ 수사 때문이었다. 빠찡코 사건은 노태우 대통령 시절 2인자로 불리던 박철언씨를 비롯해 법무부 차관, 경찰청장, 안기부(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등 정권 실세들이 빠짐없이 연루된 사건이다. 조폭도 끼어있었다.

이 사건이 ‘모래시계’라는 드라마가 되면서 홍 대표는 일약 스타검사 반열에 오르게 됐지만 검찰 내부의 시선은 곱지 않았다. 계속해서 ‘윗선’을 건드리다보니 검찰 조직 내에서 그는 부담스러운 인물일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빠찡코 사건이 마무리 된 직후, 그에겐 사퇴 압력이 끊이질 않았다. 그리고 39살이 되던 1995년 결국 사표를 내고 변호사 사무실을 열었다. 그가 정치권 입문을 결심하게 된 일이 벌어진 건 이때였다.

당시 광주와 서울에서 잡아넣었던 조폭들이 출소를 해서 가족을 협박했다. 석궁테러에 납치협박, 살해협박 등이 줄을 이었다. 이들의 위협으로부터 가족을 지키기 위해선 힘이 필요했다. 이게 바로 홍 대표가 정치인이 된 이유다.

1996년 15대 총선에서 정치권에 입문한 홍 대표는 15년간 내리 4선을 했다. 그러나 그의 위치는 늘 ‘변방’이었다. 야당 시절 ‘대여 저격수’로 이름을 날린 데 이어 2006년 서울시장 후보 경선, 2007년 대선후보 경선에 잇따라 출마해 특유의 재치로 깊은 인상을 남겼지만, 당내에서는 줄곧 ‘비주류’였다.

모래시계 검사로
유명세 타기도

당 전략기획위원장, 혁신위원장 등 요직을 역임했지만, 본인 표현대로 ‘당직다운 당직’과는 거리가 멀었다. ‘독불장군’ ‘돈키호테’ 등으로 불리는 홍 대표의 자유분방한 성품과도 무관치 않다.

고려대 선배이자 1999년 미국 워싱턴에서 함께 생활했던 이명박 대통령과 ‘형, 동생’ 할 만큼 가까운 사이면서 친이계에 불참한 점도 ‘변방’에 머물러야 했던 이유 가운데 하나다.

그런 홍 대표가 중심으로의 진입을 시도한 건 18대 국회에 들어서다. MB정부 첫 집권여당 원내대표에 선출된 그는 정권 초반 인사 파동과 쇠고기 파동, 친이·친박 갈등 등 수많은 난제를 차례로 풀어가며 신주류로 두각을 드러냈다.

정치권 입문 후 15년간 변방 자리만 지켜와
발군의 위기 돌파능력과 순발력, 정치감각

당시 1년간 원내사령탑을 맡으면서 홍 대표는 발군의 위기 돌파능력과 순발력, 정치감각을 보여줬다. ‘홍반장’이라는 별명이 붙은 것도 모두 이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조직’의 벽에 가로막혀 2위에 머물러야 했다. 당연히 주류를 향한 행보엔 제동이 걸렸다.

대신 홍 대표는 서민정책특위 위원장을 맡아 내공을 쌓는데 주력했다. 17대 때 ‘반값 아파트법’ ‘이중국적자 병역기피 봉쇄법’ 등에 이어 ‘친서민 이미지’를 강화하고 나선 것. 주류로의 편입을 거부하고 친서민 행보에 몸 바친 점은 홍 대표가 이번 7·4전당대회에서 당선될 수 있던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그런 홍 대표가 ‘한나라호’의 키를 잡은 만큼 한나라당의 친서민 정책이 본격화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당선 직후 홍 대표의 라디오 연설은 이 같은 관측에 무게를 더한다.

홍 대표는 지난 6일 “그 동안 글로벌 금융위기를 벗어나는 과정에 대기업이 특혜를 누려왔다”며 “이제 성장의 과실이 중소기업과 중소자영업자를 비롯해 서민가계에 파급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이어 홍 대표는 “실효성 있는 서민정책을 적극 추진해 늦어도 올 연말에는 서민가계가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한나라당이 ‘웰빙정당’의 멍에를 벗고 ‘서민정당’으로 환골탈태할 수 있도록 산파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장 홍 대표는 서민정책특별위원장 시절 내놨던 정책들을 재검토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대부업체 최고 이자율 추가 인하와 전월세 상한제, 든든학자금(ICL) 이자율 인하, 택시의 버스전용차로 진입 허용 등이 그것이다.

황우여 원내대표와 이주영 정책위의장 등 당 원내지도부가 이미 일부 친서민 정책을 내놓은 상황이다. 홍 대표까지 가세할 경우 한나라당의 ‘정책 좌 클릭’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여기에 유승민, 남경필 최고위원 등 개혁 성향의 지도부도 이런 움직임에 힘을 실을 가능성이 높다.

홍 대표는 또 당내 화합을 위해 고절적인 병폐인 계파활동의 해체에도 양팔을 걷어붙였다. 홍 대표는 “계파를 해체해야 한다”며 “앞으로 계파활동을 하면 (내년 총선에서) 공천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홍 대표는 “(계파 해체는) 국민이 바라는 것이며, 국민이 보기에도 중요한 일”이라며 “이를 발 빠르게 하는 게 첫 번째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남경필 최고위원 등 40대의 젊은 당지도부들도 홍 대표의 계파 해체에 힘을 보탰다. 나 최고위원은 “이번 전대에서 계파가 엷어졌다는 평가와 짙어졌다는 평가가 교차하는데 홍 대표도 계파 해체를 말했으니 함께 뜻을 모아 꼭 이뤘으면 한다”고 가세했다. 남 최고위원도 “새 지도부가 계파 해체를 선언하고 이를 실제로 이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지혜를 짜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상당수의 최고위원들이 공천 잡음 등 후유증이 없도록 당내 계파를 해체하자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서민정책 가속
계파활동 해체

하지만 한나라당이 계파정치를 청산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견해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친박계 유승민 최고위원이 홍 대표의 계파 해체 발언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유 최고위원은 “홍 대표가 계파활동에 치중하면 공천을 안 주겠다는 말씀을 했는데 이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지금 국민들의 관심은 계파보다는 민생”이라고 당 대표의 우선순위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유 최고위원은 이어 “계파활동을 한다고 공천에 불이익을 준다는 데 동의할 수 없다”며 “그러면 나부터 공천이 안돼야 하는 것 아니냐. 계파 화해는 당사자들이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신임 대표 프로필>

‘모래시계 검사’로 유명세


영남중학교 졸업
영남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행정학과
제24회 사법고시 합격
신라대학교 명예법학박사
영산대학교 명예부동산박사
청주지방 검찰청 검사
부산지금 울산지청 검사
서울지검 남부지청 검사
광주지방 검찰청 검사
서울지방 검찰청 검사
15대 국회의원
16대 국회의원
17대 국회의원
18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원내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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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