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물> 상생경영 모범 함영준 오뚜기 회장

대통령도 엄지척 ‘미담 자판기’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주요 기업인들과 회동했다. 이번 회동이 눈길을 끈 것은 오뚜기 때문이다. 재계서열이 초청 명단에 포함된 기업보다 낮지만 오뚜기의 윤리경영이 재계에 미치는 ‘울림’이 크다는 청와대의 판단에서다.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오뚜기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 28일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호프미팅을 열고 주요 기업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27일과 28일에 걸쳐 총 15개 기업의 기업인들이 초청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중견기업은 오뚜기 함영준 회장이 유일했다.

“부담스럽다”
겸손한 모습

오뚜기가 호프미팅에 참석한 이유는 명쾌했다. 호프미팅을 주최하기 전인 지난 23일 청와대는 일정을 설명하며 “오뚜기는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 부문서 모범적 기업이라 초청해 격려하고자 했다”고 오뚜기에 대해 따로 언급했다.

미팅 당시에 청와대의 배려도 돋보였다. 문 대통령은 호프미팅에 도착해 “요즘 젊은 사람들은 오뚜기를 갓뚜기(god+오뚜기)로 부른다면서요”라고 덕담을 건넸다.

이어 “새 정부 경제정책에 부합하는 기업모델이니 노하우를 전수해달라”며 “기업에게 국민들 성원이 가장 큰 힘이니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함 회장은 “(갑작스런 관심이) 부담스럽다”면서도 “더욱 열심히 하겠다. 감사하다”고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함 회장은 또 “중소기업과의 협력관계를 30년 이상 유지하며 서로 성장해왔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계속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상춘재 안으로 들어왔을 때에도 청와대의 오뚜기에 대한 배려가 엿보였다. 상춘재 안에선 자리 배정이 돼있었는데 함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 오른쪽 자리에 앉은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옆자리에 착석했다.

계속 쏟아지는 
‘갓뚜기’ 신화

청와대 초청으로 오뚜기의 관심은 더욱 고조되는 양상이다. 사실 최근 오뚜기가 갓뚜기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식품회사로서의 확고한 자리를 굳히고 있는 기업이다. 

오뚜기는 다방면으로 사업 영역을 넓힌 다른 기업과는 달리 식품관련 사업에 집중해 50년 가까이 사업을 키워나가고 있다. 오뚜기의 주요 제품 가운데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은 30가지가 넘는다. 그 배경에는 함태호 창업주와 장남 함 회장의 경영자로서 능력이 주효했다는 평이 나온다.

오뚜기는 1969년 함태호 창업주가 그 모체를 창립했다. 1971년 풍림 식품공업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했으며, 1973년 오뚜기 식품공업주식회사로 상호를 다시 변경한 뒤 오뚜기란 상호를 지금까지 쓰고 있다.
 


함 회장은 풍림상사를 창립하면서 카레를 선보였다. 1971, 1972년 잇달아 선보인 케첩과 마요네즈는 함 회장이 국내 소비자에게 처음 소개한 제품이다.

청와대 15명 기업인 초청 간담회
중견기업은 오뚜기 함 회장 유일

오뚜기는 토종기업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케첩과 마요네즈 시장에서 입지를 굳혔다. 전세계 시장서 유통되고 있는 케첩의 절반 이상이 미국산 제품인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오뚜기는 하인즈, 유니레버 등 전 세계 1등 기업들에게 밀리지 않고 평균 시장 점유율 70~80%를 지켰다. 

실제로 세계 최대 케첩 회사인 미국의 하인즈가 80년에 국내에 진출했을 때는 오뚜기와 10년 넘게 점유율 전쟁을 치렀다. 함 회장은 “우리 시장을 지켜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싸웠기 때문에 경쟁서 이길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서민 식품
48년 외길

라면 부분의 성장은 함 회장의 뚝심 때문으로 평가된다. 함 회장은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오뚜기에 입사했으며, 2000년부터 오뚜기 사장으로 취임해 회사 경영을 이끌었으며, 2010년부터 회장직에 올라 회사를 대표하고 있다. 오뚜기는 1987년 라면회사로 이름을 알린 청보식품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라면시장에 뛰어들었다. 

오뚜기 내부서도 라면 사업 진출에 이견이 갈렸다. 당시 라면업계는 신라면과 삼양라면이 양분하고 있던 시기였기 때문이었다. 사업진출 초기 오뚜기가 출시한 라면은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1988년 야심차게 준비한 진라면 역시 출시 초기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미 형성된 소비자의 입맛을 바꾸기 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연예인 마케팅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했던 청보식품의 원천 기술 수준이 높지 않았던 것도 시장 진입을 어렵게 만든 요소였다. 
 

하지만 제품에 대한 연구에 집중한 결과 시장서 오뚜기라면이 갖는 위치는 점점 올라가기 시작해 마침내 양강 구도를 깼다. 2013년 하반기 삼양라면을 누르고 시장점유율 2위로 올라선 것. 

닐슨코리아 자료에 따르면 오뚜기는 2013년 14.1%의 점유율로 삼양라면을 따돌리고 업계 2위로 올라섰다. 이후 오뚜기는 농심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2014년 16.2%, 2015년 18.3%의 점유율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농심은 2015년 기준 61.6%의 점유율을 기록할 정도로 업계서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오뚜기의 추격세가 매서운 양상이다. 농심은 지난해 53.8%의 점유율로 50%대로 주저앉았으나 오뚜기는 23%로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기준 농심의 점유율이 49.4%로 낮아진 반면, 오뚜기의 25.2%까지 상승하면서 격차를 더욱 좁히고 있는 상황이다.

함 회장은 해외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뚜기는 러시아 이외에도 라면, 카레 등 주요 제품을 미국, 멕시코, 중국 등 전 세계 3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오뚜기 마요네즈의 경우 러시아에선 모든 음식에 넣어 먹는 ‘만능 소스’로 불릴만큼 인기가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수출은 2011년 500억원을 넘어선 뒤 매년 10% 이상 늘어나고 있다. 유사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오뚜기의 아성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오뚜기의 꾸준함을 동력으로 삼아 성장세를 이어간 결과 외연확장에 성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뚜기는 2007년 매출 1조를 돌파한 이후 9년만에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조용하지만 무서운 성장세라는 평가가 가능한 대목이다.

이런 상황서 오뚜기의 선행까지 주목받으면서 회사의 이미지가 제고되고 있다. 오뚜기의 함 창업주 부자의 선행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이뤄졌다. 지난해 함 창업주가 별세했는데 장례식장서 여느 기업총수의 빈소와는 다른 모습이 펼쳐졌다. 


나이 어린 조문객이 슬피 우는 모습이 목격된 것. 주인공은 15살(당시) 최경훈군, 15살 박하늘양, 11살 한재균 군 등이다. 이들은 함 회장부자의 심장병 어린이 후원으로 새 생명을 얻은 아이들이었다. 

실제 오뚜기는 꾸준히 심장병 어린이를 후원해 새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 함 창업주은 매년 태어나는 신생아 중 선천선 심장병 환자 0.8%가 돈이 없어 수술을 받지 못한다는 소식에 심장병 어린이 지원을 시작, 1992년부터 2016년까지 24년간 4242명에게 후원했다. 오뚜기도 함 창업주의 정신을 이어받아 사회공업 사업을 진행 중이다.

외국업체 공세 속
한국인 입맛 지켜

투명한 경영승계 역시 오뚜기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함 회장은 지난해 12월 선대회장인 고 함태호 명예회장으로부터 오뚜기 46만5543주와 계열사 조흥 지분을 상속받았다. 

이에 함 회장은 총 1500억 원에 이르는 상속세를 5년에 걸쳐 완납하기로 했다. 내야할 상속세였지만 각종 편법으로 경영권을 승계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재계서 시원하게 상속세를 내는 모습이 오뚜기를 ‘갓뚜기’로 만들었다.

비정규직 낮은 오뚜기의 기업 운영방식도 네티즌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오뚜기는 지난 3월 말 기준 전체 직원 3099명 가운데 기간제 근로자는 36명(비정규직 비중 1.16%) 수준이다. 오뚜기의 정규직 비율은 98.84% 수준이다. 

 

함 창업주가 과거 1800명의 시식사원을 모두 채용하며 “사람을 비정규직으로 쓰지 말라”고 생전에 말한 바 있다.

라면가격을 10년간 동결한 점도 양심 경영의 사례로 꼽히고 있다. 최근 식료품 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대표적인 서민상품인 라면의 가격 인상을 10년째 보류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긍정적인 평가 일색이다.

최근에는 계열사 일감몰아주기로 지적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한쪽에선 일감몰아주기를 통한 수직계열화로 효율을 극대화해 라면값 동결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기도 한다.

최근 이미지 제고 덕분에 주가는 연일 상승세다. 소비자들과 네티즌 사이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면서 연초 65만원선이던 주가는 현재 80만원 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꾸준히 성장
해외서도 인정

업계 관계자는 “오뚜기의 경우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기업이기 때문에 소비자 사이서의 명성이 중요하다”며 “최근 오뚜기를 둘러싸고 있는 미담이 향후 오뚜기의 장기적인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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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