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색의 향연 속으로’ 하태임

화려한 컬러밴드에 미묘한 감정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컬러밴드의 작가’ 하태임이 개인전을 선보인다. 하태임 작가는 화려한 컬러밴드를 캔버스에 담는 걸로 유명하다. 매번 똑같은 형태의 작품만 내놓는 게 아니냐는 주변의 우려에도 “색을 부각시키기 위해 단순한 형태를 취하는 것뿐”이라며 단호한 입장이다. 작가가 선사하는 색의 향연 속으로 들어가보자.
 

가나아트센터가 오는 18일까지 하태임 작가의 개인전 ‘Un passage’를 개최한다. 하 작가는 구상 위주의 미술계 트렌드 속에서 ‘컬러밴드’라는 독자적인 추상작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22번째 개인전이다.

하 작가는 1994년 프랑스 디종 국립 미술학교, 1998년 프랑스 파리 국립 미술학교를 졸업한 뒤 귀국해 2012년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서울 옥션 강남점, 파리 시떼 데자르, 베이징 갤러리 아트사이트 등 국내외서 총 21회의 개인전과 170여회의 단체전을 가졌다.

색을 부각

작가는 ‘통로(Un Passage)’라는 추상작품 연작을 통해 소통의 통로를 추구하며 컬러밴드 하나하나에 인간의 사고와 정서, 느낌과 기분을 감각적으로 구현했다. 그 과정서 하 작가는 컬러밴드에 고유한 의미나 이야기를 담아냈다. 

다양한 의미와 이야기가 담긴 컬러밴드가 서로 포개지고, 포개진 면에서 다시 서로 다른 색상이 겹쳐져 중간색이 드러난다. 하 작가는 컬러밴드의 포개짐을 통해 드러난 중간색으로 복합적이고 미묘한 감정을 표현했다.


비슷한 듯 다른 이미지
복잡한 감정들 드러내

하 작가는 지난달 24일 기자간담회서 “주변에서 매번 똑같은 것을 보여주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많이 하신다”며 “색을 부각시키기 위해 단순한 형태를 취하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붓질의 틈새와 시간의 켜들을 쌓아가는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하 작가는 자신의 작업에 대해 컬러밴드가 모이고 흩어지는 과정, 색을 완성하기 위해 물감을 반복해 쌓아 올리는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채로운 색상을 유지해왔던 기존의 작품들과 함께 단일한 색상톤을 유지하면서 명도와 채도에 변화를 준 모노톤 작품 5점을 새로 선보인다. 또 캔버스를 벽면에 세워 엉킨 색띠들의 끝부분으로 물감이 흘러내리는 현상을 자연스레 살린 새로운 방식의 작품도 공개한다.

무리한 작업으로 고통
평온한 감정의 경지

일반인 눈에는 같은 색의 띠를 캔버스에 늘어놓은 것처럼 비치지만 하 작가는 색을 고를 때마다 발을 동동 구를 정도로 안절부절못한다고 한다. 실제 하 작가는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어깨에 무리가 오는 바람에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를 겪었다. 무리한 작업의 결과로 오른손으로 숟가락을 들 수 없을 만큼 아프기도 했다고.
 

그럼에도 작가는 “오랜 시간 전시를 준비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깊이 생각했다”며 “작업을 통해 절정에 올랐다가 내려가며 평온한 상태에 이르는 것 같은 경험을 하게 됐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끊임없이 시도

가나아트센터 관계자는 이번 전시에 대해 “컬러밴드의 반복과 차이가 자아내는 조화로움을 유지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모색해나가는 작가의 열정을 엿볼 수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jsjang@ilyosisa.co.kr>

 

[하태임은?]

▲학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박사 졸업(2012)
파리 국립 미술학교 졸업, 파리보자르(D.N.S.A.P), 프랑스(1998)
디종 국립 미술학교 졸업, 프랑스(1994)

▲경력

삼육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미술컨텐츠학과 교수(현)

▲수상

모나코 국제 현대 회화전 모나코 왕국상 수상, 모나코왕세자재단(1999)

▲개인전

하태임 개인전, 가나아트센터, 서울(2017)
하태임 개인전, 에이루트 아트플랫폼 갤러리, 서울(2016)
하태임 개인전, 한성자동차 한성오토 갤러리, 삼성점, 서울(2016)
하태임 개인전, 갤러리소헌 & 소헌컨템포러리, 대구(2015)
하태임 개인전, 서울옥션, 호림아트센터, 서울(2015)
하태임 개인전, 한경갤러리, 서울(2014)
갤러리아트앤썸머 초대전, 부산(2014)
하태임 개인전, 가나 컨템퍼러리, 서울(2013)
하태임 개인전, 일호갤러리, 서울(2013)
장흥아트파크기획 개인전, 인사아트센터, 서울(2012)
갤러리 아트사이드 초대전, 북경, 중국(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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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