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유치’ 사활 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실패하면 ‘쉰밥’ 성공해도 ‘찬밥’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전망이 밝다. 그런데 반대로 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을 맡아 유치작업을 이끌어온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낯빛은 어둡다. 조 회장이 손수 차린 밥상에 숟가락만 얹으려는 이들이 많아서다. 유치에 성공해도 밥상엔 남은 찬이 없을 것으로 보여 조마조마하다. 낙동강 오리알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조 회장은 고민이 가득한 표정이 역력하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 18일 평창이 유치를 위한 마지막 수능을 치렀다. 평창과 독일 뮌헨, 프랑스 안시는 이날 스위스 로잔의 올림픽박물관에서 전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을 대상으로 ‘테크니컬 브리핑’을 마쳤다.

개최지는 오는 7월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 IOC 총회에서 결정 난다. 이번 브리핑은 투표권을 갖고 있는 IOC 위원 모두를 대상으로 각자의 장점을 피력하는 마지막 자리였다. 브리핑은 뮌헨, 안시, 평창 순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45분간의 프레젠테이션을 마친 뒤 45분 동안 IOC 위원의 질문에 답하며 표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테크니컬 브리핑
순조롭게 마쳐

결과는 긍정적이었다. 평창 유치위가 프레젠테이션을 마치자 복수의 IOC 위원들은 “평창이 앞선 두 번의 유치 신청 때보다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그간의 숨은 노력이 결실을 이룬 것이었다. 무엇보다 지난 2월14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현지실사가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다.

현지실사 후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홈페이지를 통해 평창과 뮌헨, 안시 등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공개했다. 119쪽의 보고서는 각 도시별로 비전, 유산, 콘셉트, 경기장, 숙박, 재정 등 총 17개 분야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지적했다. 직접적인 순위를 매기지는 않았다. 하지만 평창이 우위에 선 것만은 확실했다. 외신들이 쏟아낸 호평 때문이다.

우선 이번 동계올림픽 유치 경쟁을 두고 후보 도시에 대해 시종일관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해온 AP통신은 평창이 약점 없이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AP통신은 “동계올림픽 유치에 3번째 도전하는 평창이 빛나는 평가를 받아 선두주자로 입지를 강화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AP통신은 평창 지역 주민 92%의 지지를 받고 있고, 전 국민으로부터 87% 높은 지지를 받아 다른 경쟁 도시인 뮌헨(지역 53%·전국 56%)과 안시(지역 63%·전국 62%)보다 월등히 앞섰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 회장, 유치 위해 세계 누비는 등 적극적인 모습
현지실사 보고서 두고 외신들 일제히 호평 쏟아내

로이터통신은 “이번 보고서에서 세 후보도시가 모두 올림픽을 개최하는 데는 큰 문제점이 없다고 평가받았다”면서도 “평창이 앞선 2차례의 경험으로 유치 경쟁에서 근소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제스포츠행사 유치평가 전문 인터넷사이트인 ‘게임비즈닷컴’은 세 후보도시의 평가 결과를 소개하면서 평창을 가장 먼저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올림픽 유치를 위한 장기 레이스의 ‘숨은 공신(?)’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다. 지난 2009년 7월부터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직을 맡은 조 회장은 유치를 위해 전 세계 곳곳을 누비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 대표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기도 했다. 조 회장은 실사단이 독일의 루프트한자 항공기를 타고 한국을 방문했을 때 탑승동이 본청사에서 멀리 떨어져 입국 수속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 인천공항공사와 협의를 통해 대한항공이 들어오는 본청사로 변경해 의전실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보유 항공기 및 비즈니스 제트기를 평창 유치활동에 적극 지원하기도 했다.

조 회장은 대기업 오너가 아닌 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으로서 올림픽 유치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IOC위원 방한 당시 맥주를 서빙하며 대화를 이어가 주변을 놀라게 한 일화는 유명하다.

이에 대해 한 재계관계자는 “그 동안 계속 경영일선에 있던 조 회장이 평창 유치를 위해 ‘영업마인드’로 바뀐 모습을 보고 놀랐다”며 “그만큼 유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맥주 서빙 회의 진행
영업마인드로 전환

또 유치활동에 주력하기 위해 총괄사장 이하 각 부사장의 책임경영 체제를 가동했다. 부사장들이 경영공백을 메꾸는 동안 조 회장은 이번 올림픽 유치를 위해 투표권이 있는 IOC위원들과의 스킨십 강화에 힘쓰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

이 같은 숨은 노력은 결국 좋은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조 회장의 표정이 밝지만은 않다. 미간에 주름에 잔뜩 잡혀 있는 모습이다.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을 얹는 이들이 있어서다.

가장 먼저 ‘회장님의 밥상’을 탐한 건 손학규 민주당 대표다. 손 대표는 지난 2월9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뜻하지 않게 자리에서 물러난 이광재 지사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이뤄냈어야 하는데 하는 강한 아쉬움이 있다”며 “당 대표인 제가 직접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서 당이 총력을 기울여 유치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손 대표는 “이 지사가 야인의 몸으로 있지만 강원도민들이 아쉬워하고 안타까워하는 뜻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소속 이 전 지사가 낙마하면서 차질이 우려되는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전에 손 대표가 ‘대타’로 나서 직접 챙기겠다는 것이었다. 4?27재보걸 선거의 최대 격전지가 될 강원도지사 선거를 겨냥한 측면이 강하지만, 당 대표가 당내에서 구성된 특위 위원장을 맡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먼저 ‘회장님의 밥상’ 탐한 건 손학규 민주당 대표
한나라당 특위 조성…위원장에 김진선 전 강원지사

문제는 이때가 ‘결전의 날’로부터 불과 15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이다. 2년 전부터 물밑 작업을 벌여온 조 회장으로선 심기가 불편할 수밖에 없다.

이어 2월17일에는 한나라당이 단체로 숟가락을 올렸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적극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당내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특위’를 설치한 것.

한나라당은 특위 위원장에 김진선 전 강원지사를, 고문에 남경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을 각각 선임했고, 특위 위원으로는 강원도 지역 국회의원과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을 중심으로 14명을 선임키로 했다.

특위 위원들 가운데 가장 눈에 거슬릴 법한 인사는 김 전 강원지사다. 그는 지난 2009년 6월말 조 회장과 함께 평창유치위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그러나 도지사가 임기가 끝나면서 김 전 지사는 자리에서 물러났고 조 회장의 사실상 단독위원장 체제로 전환됐다. 모든 공이 조 회장에게 돌아가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5달 후인 11월 김 전 지사는 대통령 특임대사에 임명됐다. 2차례 유치도전에 나섰던 김 전 지사의 경험을 살리겠다는 의도에서였다. 이에 김 전 강원지사도 유치도시 결정까지 국제 유치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김 전 지사는 그동안 2010년과 2014년 평창유치위 집행위원장과 2018 평창유치위 공동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그는 두 차례의 유치 활동을 통해 IOC를 비롯한 국제체육계 인사들과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 국제스포츠계 흐름에도 밝아 이번 유치전에 필요한 적임자로 평가 받아왔다. 조 회장의 입지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건희 IOC 위원도
조양호 눈엣가시

설상가상으로 김 전 지사는 지난 3월2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까지 당내 ‘평창동계올림픽유치특위’ 고문으로 끌어들였다. 박 전 대표가 당내 공식직함을 갖는 건 이명박 대선후보 선대위 상임고문이었던 지난 2007년 10월 이후 3년 5개월 만이다. ‘공주의 귀환’에 조 회장은 더더욱 찬밥 신세를 면키 어려워졌다.

IOC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도 눈엣가시다. 특유의 존재감 때문에 언제나 스포트라이트가 따라다녀서다. 물밑에서 아무리 뛰어다녀도 시선은 항상 이 회장을 향한다.

현재로선 개최지 선정이 실패로 돌아가는 것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간의 고생의 물거품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성공 시 공로를 나누는 것과 반대로 실패 시 질책의 화살은 조 회장에 집중될 게 뻔하다. 조 회장으로선 웃을 수도 울 수도 없는 일이다. 아직 확정된 게 없다는 점에서 동계올림픽을 어디서 유치할 지는 좀 더 지켜볼 일이다. 하지만 그 때까지 조 회장의 고민은 깊어갈 것으로 보여 안쓰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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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