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자전거축전 유치 성백영 상주시장

“상주, 글로벌 자전거 명품도시로 비상”

올해로 3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자전거축전 개막행사 유치는 성백영(60) 상주시장의 발 빠른 정보입수와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유치활동의 산물이다. 상주시는 가구당 2대 이상의 자전거 보급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단연 전국 최고의 보급률이다. 실제 상주시의 자가용 보유대수는 자전거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상주시의 이번 행사 유치는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10대 자전거 거점 도시에서 탈락한 상실감이 회복되면서 전국 제일의 자전거 도시로서의 자존심과 명예를 찾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행사를 유치하는데 일등 공신으로 꼽히는 성백영 시장은 언론으로부터 ‘자이언트 시장’이라는 별칭을 얻었으며, 기초·광역지자체가 맞붙은 유치 경쟁에서 특유의 집념을 불태워 평가 위원들의 호흡을 이끌어 냈다. 

화려한 개막행사

‘자전거로 열어가는 녹색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오는 16일부터 24일까지 9일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전국 16개 시도와 국민체육진흥공단 등이 참여, 자전거 경주와 자전거 기증 행사, 지역특화 자전거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개막식 장소는 행정안전부가 시·도별 1개 지자체씩 추천을 받아 전문가·민간단체·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지난 1월 상주시로 선정됐다.

상주시는 자전거 보유대수 8만5000대, 자전거 교통분담율 21%, 정착된 자전거 생활화 등 자전거 도시로서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의 사통팔달 교통중심의 입지여건을 비롯해서 전국 최초의 자전거 박물관을 보유하고 있어 개막식 장소로 제격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런가 하면 이번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자전거 퍼레이드는 전통복장, 피에로복장, 유니폼 등 읍면동별 특색 있는 복장 및 소품을 사용한 24개단 2100여명의 가장행렬 단을 비롯하여 3단, 5단 이색자전거 행렬, 1만7000여 상주시민들이 참여하는 전국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최대 규모의 자전거 퍼레이드가 시내 4.3km 코스에서 펼쳐진다.

“발로 뛰는 시장될 것”

상주시는 부대행사로 자전거 도입 100주년을 맞아 1910년경 자전거 도입기부터 1924년 상주역사 준공을 기념하는 조선팔도자전차대회에서 서울의 엄복동, 상주의 박상헌 선수가 우승한 사진, 짐자전거, 1960년대 통학생 모습, 전국 최초의 자전거 박물관 사진 등 ‘자전거 역사 100년 상주’의 홍보관을 운용할 예정이다. 

제3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 상주에서 개막식 진행 
“자전거 도시로서의 자존심·명예 지킬 수 있어 기뻐”


상주자전거박물관은 자전거 중 최초의 자전거와 이색자전거 등 20여점을 전시하는 이동자전거 박물관 운영, 평소에 잘 접하지 못하는 외발 자전거를 소개하고, 자전거 댄스공연, 수상 자전거 체험장, 자전거 모험 체험장 등을 통해 자전거의 모든 것을 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장을 마련했다.

이와 관련 성 시장은 “낙동강 일원의 자전거도로와 각종 국책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상주시가 문화와 관광, 레포츠가 공존하는 신(新)낙동강시대의 중심으로서 정부의 녹색성장을 견인하는 세계적인 자전거 명품도시로 발돋움 해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다음은 성 시장과의 일문일답.

- 이번 자전거축전 개최지 선정에 있어 지역경합이 심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전략이 주효했다고 보는가.
▲ 우리보다 시세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부산, 창원, 순천시를 제치고 행사 개최도시로 선정 될 수 있었던 것은 지금까지 쌓아온 자전거 도시의 명성을 지키기 위한 11만 시민의 결집된 역량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

- 전국단위의 축제가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하다 보는가.
▲ 우리 상주가 대한민국의 자전거도시에서 세계적인 자전거 명품도시로 발돋움하게 되고 세계 속의 으뜸상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고 있다. 또한 그동안의 침체를 벗어나 자신감을 갖게 하여 시민들의 열정을 살리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다.


- 큰 축제라 많은 인원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전대책은 마련되어 있는가.
▲ 안전을 최우선으로 경찰, 안전요원, 해병전우회, 자전거연합회 등 430명의 안전요원이 현장에 배치된다. 주차와 교통통제, 행사장 질서유지로 안전하게 행사를 치룰 수 있도록 사전점검에 소홀하지 않겠다.

- 다른 지역의 귀감이 되도록 성공적인 개최를 빈다.
▲ 4월 16일 자전거도시 상주에서 시작하는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은 세계 최대의 자전거축제로 준비하고 있다. 전국의 자전거 동호인 여러분들과 관심 있는 국민여러분들이 많이 오셔서 자전거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의 대열에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

- 상주시장 취임 1년이 되어 가는데 소회를 말해 달라.
▲ 시장의 역할로 시의 이미지가 변하게 된다는 생각을 했다. 탁상행정을 파괴하고 현장행정을 펴야한다. 그러기 위해 시장이 직접 발로 뛰어야 한다.

- 그래서인지 ‘자이언트 시장’의 진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
▲ 1등 상주를 만들어 상주인의 명예를 회복하는 일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지역경제를 살리고, 시민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정책을 추진하겠다. 11만 시민, 60만 출향인이 상주상무 축구단을 응원하듯 힘을 모으면 뭐든 할 수 있다.

- 시장 취임 후 상주시 공무원 조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라졌는가.
▲ 상주시 공직자들에게 프로정신 도입을 강조하고 있다. 업무에 행정이론과 실천력을 갖추라고 주문하여, 토론 문화를 정착 시키고 있다. 친절하고 열심히 일하는 새로운 공직풍토가 조성되고 있고,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 경제 살리기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구체적 진행 상황은 어떠한가.
▲ 상무피닉스 축구단의 성공적 운영으로 상주 브랜드가치를 1조원 이상 높였다. 공장용지를 확보하기 위해 일반산업단지를 신규 조성하고, 농공단지는 확장공사를 추진 중이다. 모든 일이 기업유치와 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 곧 총선이다. 야당 시장으로서 지역을 위해 어떤 판단을 하고 있는가.
▲ 상주발전을 위해서는 여든 야든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오로지 상주발전을 위해 열정을 다할 뿐이다.

- 많은 일 욕심은 과욕으로 이어져 염려스럽다는 지적이 있다.
▲ 취임 시 ‘1등 상주’를 만들겠다고 시민들 앞에서 약속했기 때문에 상주 발전을 위해서라면 한시라도 멈출 수 가 없다. 이제 대한민국의 중심 상주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 취임 9개월 동안 많은 일을 했는데 건강상 문제는 없는가.
▲ 시민여러분의 관심과 염려 덕분에 건강하다. 더 큰 성원과 조언을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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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