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난화가 바꾼 식탁, 생선반찬도 세대교체?

명태는 ‘고급생선’, 제사상에 ‘노랑가오리’ 올릴 수도

앞으로는 술 마신 다음날 해장국으로 비싼 ‘북어’ 대신 ‘오징어국’이 그 자리를 차지할지도 모르겠다.
멸치, 고등어는 앞으로도 꾸준한 사랑을 받겠지만 돔·미역·대구·청어는 먹고 싶어도 비싸 못 먹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한국인의 식탁을 수백년째 차지해왔던 생선반찬이 지구 온난화로 인해 서서히 변하고 있다. 앞으로 수십년 후에는 동남아시아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희귀 아열대성 어종이 식탁 위 생선반찬으로 올라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생활의 변화는 우리 가까이에 있다. 지구온난화가 우리의 생선반찬 판도를 바꿔놓고 있는 것.
국립수산과학원 자원연구팀 관계자에 따르면 기후변화가 수온에 영향을 끼쳐 바다생물의 서식환경을 바꿔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한류성 어종인 명태는 2000년 이후 동해 근해에서 거의 자취를 감췄다.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명태는 대부분 수입산으로 국산 명태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 없는 ‘귀한 몸’이 돼버린 지 오래.
이 관계자는 “시중에 판매되는 명태 대부분은 알래스카나 오호츠크해에서 잡은 러시아산과 일본산이며 북어와 황태 역시 수입하는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수입산 명태라도 10kg에 전년도 4만8천원 하던것이 현재 5만3천원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오름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바다수온이 올라가면서 해조류, 미역 등이 줄어들고 있으며 다시마는 북상 추세에 있다. 이런 해조류와 생태계 조화를 이루는 돔, 패류 역시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구, 청어 역시 꾸준한 감소추세에 있어 특히 회유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한류성 어종에 변화가 올 것으로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예상했다.

육상동물보다 예민한 어류

반면 고등어, 오징어, 멸치같은 난류성 어종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지금도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생선이 앞으로도 식탁 반찬으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멸치와 오징어는 지난해 각각 1만8천6백톤, 7천8백톤이 잡혀 서해안 전체 어획량의 13%와 5.5%를 기록했다.
오징어는 6kg에 전년도 1만5천원 하던 것이 현재 1만4천원이며 고등어는 18kg에 전년도 6만원이던 것이 3만8천원에 팔려나가고 있다.
이 관계자는 “1920년대 중반 이후부터 관찰한 결과 1980~1990년대에 난류성 어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수온상승의 폭이 점점 더 커진다면 어종 교대가 불가피해 새로운 어종이 그 자리를 메울 날이 올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한반도 근해에서는 거의 서식하지 않던 아열대성 어종인 독가시치, 흑새치, 보라문어, 백미돔, 날새기, 노랑가오리, 고래상어 등이 출현하고 있어 앞으로 우리의 생선반찬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제주도의 특산물인 자리돔은 남해연안 및 독도주변해역까지 그 분포역이 북상했으며 지금까지는 어획되지 않았던 대형 참다랑어가 2008년 들어 대량으로 어획되는 등 수온상승에 따른 수산자원 변동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연근해 어획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고등어, 멸치, 오징어, 전갱이, 갈치 등 난류성 어종에게는 좋은 조건으로 작용하겠지만 한류성 어종같은 경우 축양 및 양식방법을 새로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의 조사에 의하면 지난 40년간 한반도 근해의 평균수온이 겨울철에는 1.35℃, 여름철에는 0.9℃ 올랐으며 특히 표층부분(0~50m)에서 수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해양에서 1도가 변한다는 것은 굉장히 큰 사건이다. 전문가들은 해양생물에게 1도의 변화는 육상동물이 느끼는 것보다 5~10배 이상의 스트레스 를 느낀다고 강조했다.

이토록 해양생물이 민감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닷물은 연중 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고 30도를 넘지 않을 정도로 기온의 변화가 크지 않지만 육상은 영하 10도에서 여름철 40도까지 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
정착성이 강한 어류들은 수온변화에 대응하기 어렵고 산호와 해조류들은 이동할 수가 없어 말라죽는 갯녹음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회유성 어종은 서식지의 환경이 달라지면 적정온도를 따라 옮겨가기 마련이다.
과학원 관계자는 “앞으로 지구의 해수면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여 희귀어종들의 출현빈도는 더 잦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온난화시대 식단, 어떻게 짤까

89Kcal의 열량을 지닌 명태는 지방이 적은 것이 특징. 단백질 20.3g, 지방질 0.9g, 칼슘 1백mg, 철분 4.2mg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다. 특히 명태에는 눈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며 명태 아가미에는 멸치보다 칼슘이 많다. 계란이나 우유와 맞먹을 정도로 단백질도 높은 편이다.

특히 간을 보호해주는 메티오닌(methionine), 리신(lysine), 트립토판(tryptophan)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돼 있어 과음 후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심혈관계의 조절과 항산화 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도움이 된다.
74Kcal의 대구는 17.5g의 단백질, 0.4g의 지방질, 67mg의 칼슘, 0.6mg의 철분, 23lu의 비타민A, 0.15mg의 비타민b1, 0.23의 비타민b2, 4.8의 나이아신이 있다. 대구는 비타민A와 D가 생선 중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간암 및 각종 암에 좋은 식품이면서 불포화 지방산도 많아 노화방지 각종 면역력 증강에 큰 도움이 된다.

한편 대표적인 난류성 어종인 고등어의 영양성분은 1백11Kcal, 수분 58.6%, 단백질 19.4g,지질 20.8g, 회분 1.0g, 칼슘 24.0㎎, 인 2백1㎎, 철 1.20㎎, 나트륨 64.0㎎, 칼륨 2백59㎎, 아연 0.75㎎, 비타민A 40.0 R.E, 콜레스테롤 82.0㎎, 엽산 5.8㎍, 니아신 7.5㎎, 비타민B12 4.7㎍ 등이 함유돼 있다.
등푸른 생선에는 뇌세포 활성 물질인 DHA가 들어 있어 자라나는 어린이, 수험생, 노약자에게 꼭 필요한 식품 중 하나이다. 불포화 지방산인 DHA, EPA는 고지혈증 및 뇌경색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멸치는 2백71Kcal, 칼슘 1천2백90㎎, 인 4백61㎎, 철 15.9㎎, 나트륨 8백69㎎, 칼륨 1천1백60㎎, 비타민B1 0.11㎎, 비타민B2 0.10㎎, 니이아신 11.6㎎이 함유돼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생선의 변화추이를 예상해본 결과 앞으로 고열량 식단이 될 우려가 다분하다. 붉은살 생선의 대표주자 고등어는 고단백질과 고지방으로 비만 체질인 경우, 지방량을 줄여야 하는 질병이 있을 경우 삼가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통풍환자의 경우 고등어, 멸치는 삼가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통풍은 퓨린 대사이상으로 혈액속에 요산이 너무 많아 관절, 조직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 퓨린이 많이 함유돼 있는 고등어, 멸치는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열량과 영양이 과다섭취될 수 있는 현대인들을 위해 되도록 찜, 구이, 야채 위주의 식단을 권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