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세월호 참사…국민안전 경고하는 이수곤 교수

“이러다 정말 큰일 납니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최근 급증하는 땅꺼짐 현상, 이른바 ‘싱크홀(지반침하)’ 현상에 많은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사전예방이 가능하지만 기존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하다는 게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의 견해다. 큰 틀에서 세월호 참사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한다.


 
땅을 지탱하는 지하수가 유출될 때 땅속에 동공이 생겨나 지반이 무너져 내리는 경우를 ‘싱크홀’ 현상이라 부른다. 최근 5년 동안 서울시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모두 3300여건에 이른다. 특히 지하철 공사나 고층건물 신축 등 대규모 굴착공사를 할 때 주로 나타난다.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가 대표적이다.

서울 10만곳 위험
 
최근 들어 정부는 상하수도관, 전력선 등 지하구조물의 위치가 표시된 지하공간 지도 제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첨단 기술을 적용해 노후관의 파손 여부를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이 같은 지도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수년에 걸친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대해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기본 자료인 지질 지도 없이는 전수조사가 불가능하다”며 “정부가 그저 국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급한 불만 끄고 있다”고 꼬집었다. 위기상황에 우왕좌왕하면서 대외적으로는 마치 해결이 금방 될 것처럼 전시행정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교수에 따르면 싱크홀은 사전예방이 가능하다. 재난안전시스템이 갖춰졌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같은 시스템에서는 싱크홀을 막을 수 없다. 이유는 2011년 우면산 산사태에서 찾을 수 있다. 1999년 7월 폭우 때 부산에서 147군데 산사태, 절개지, 옹벽, 석축이 붕괴되어서 여러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도 10억을 들여 25개 구청별로 4000만원씩 조사용역을 주고 산사태 위험지역 300여곳이라고 지정한 바 있다. 그러나 2010년 9월 폭우로 우면산 산사태 2곳을 포함해서 서울시 전역에서 절개지와 옹벽 석축 등 78곳이 붕괴되어 1명이 부상당했고, 불과 10개월후인 2011년 7월 폭우로 우면산 산사태 12곳을 포함해 80여군데가 무너져서 12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2년동안에 실제로 무너진 158군데가 서울시가 추정한 위험지역과 거의 맞지 않았다. 돈만 날리고 헛발질을 했단 얘기다.
 
“어떻게 보면 당연해요. 위험지역 300여곳이 애초에 주먹구구식으로 정해졌기 때문이죠. 지질이나 전문조사를 통해 파악된 수치가 아니었어요. 1970년대 외국에서 썼던 방법으로 아주 형식적으로 진행했어요. 서울시가 추정한 위험지역 300곳도 그저 육안으로 본 것에 불과해요. 한마디로 대충했다는 거죠.”
 
홍콩은 매년 300번에 산사태를 견뎌내고 있다. 위험지역은 5만4000여개다. 그러나 홍콩은 1977년 산사태 방재 전담 기관인 GEO(Geotechical Engineering Offiee)가 설립된 이후 달라졌다. GEO 설립 이후 25년간 발생한 산사태는 30여건에 불과했다. GEO의 주 업무는 크게 세 가지다.
 
▲건설되는 사면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 ▲기존 사면에 대한 보수·보강 ▲산사태 발생 시 대피요령 및 사전 징후 신고 요령 등 대국민 교육 등이다. 이 교수는 “서울시에만 산사태, 싱크홀 등 위험지역이 10만여개가 있다”고 추정한다. 그는 “어디가 위험한 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위험한 곳부터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며 “근본적인 원인을 밝히고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전히 정신 못차리고 ‘안전불감증’
급증하는 땅꺼짐 현상 ‘싱크홀’ 심각
 
싱크홀, 산사태뿐만이 아니다. KTX, 고속도로도 마찬가지다. 비가 많이 오면 무너질 곳이 넘쳐난다. 재난안전시스템을 설계한 적이 없기 때문에 곳곳이 화약고다. 이 교수는 “지금까지 우리는 산을 깎고 공사하기만 바빴다”며 “땅의 반발은 생각하지 못하고 난개발을 이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나타나는 위험요소들을 ‘우리 사회가 만든 괴물’이라고 진단했다. 열에 아홉은 천재가 아닌 인재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상황을 보면 노후관로 탓이고 장비가 없다는 둥 예산 타령을 한다. 이 교수는 “예산이 있어도 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 단순히 열심히 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공무원 등 담당자들이 원인도 모르고 방향도 모른다는 사실이 핵심이다. 이 교수는 우면산 산사태 당시 TF팀에서 일하다 떠나면서 느낀 게 있다. ‘여기는 내가 있을 자리가 아니다.’

 
 
또한 그는 지난해 9월 싱크홀 국정감사에 증인과 참고인으로 참석해 우면산 산사태 원인조사보고서가 두 차례나 왜곡됐다고 공개적으로 증언한 적이 있다. 당시 재난재해의 원인조사가 왜곡된 걸 알면서도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자기들에게 유리한 결론이 나오도록 방임한 관의 무책임함을 절감했다. 
 
과거 우면산 산사태 당시에도 서울시는 자기들 입맛에 맞는 외눈박이 전문가들에게 용역을 줬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인재는 축소하고 천재를 과장해서 결국 공무원들이 책임을 지지 않는 편파적인 보고서가 작성됐다는 것이다. 그는 “갑자기 자연재해로 생명까지 잃은 약자인 유족들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강자인 공무원의 편을 들어서 진실을 왜곡하는 전문가는 진정한 전문가라고 볼 수 없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싱크홀도 이와 같이 흘러갈까 우려한다.
 
책임자를 특정 지을 순 없다. 큰 틀에서 보면 싱크홀, 산사태 등 재난상황은 우리나라 전체 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폐해를 타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어디서부터 엉킨 실타래를 풀어야 할지 엄두조차 못 낼 지경이다.
 
“지난해 4월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도 같은 맥락이에요. 싱크홀과 세월호 참사가 주는 교훈은 사회변혁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이제는 국민이 기득권 세력의 견제세력으로 나서야 할 때죠. 국민들이 가만히 있으면 이 같은 참사가 또다시 일어나지 말란 법이 없어요. 각 분야에 숨겨져 있는 재난의 문제점들을 각 전문가들을 통해서 도출시켜 사회에 알려야 해요. 그래야 해결점이 나오죠.”

난개발 한계 드러나
 
대한민국은 지금껏 앞만 보고 달린데 반해 그에 따른 재난에 대해서는 무감각했다. 작금의 재난 현상은 이미 예견된 일로 평가된다. 서서히 드러나는 불편한 진실에 깊은 반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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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