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꽃 잔치 놀러오세요~ ①순천 선암사, 순천향매실마을

여린 꽃그늘 아래 매화 향기에 취하다

이른 봄, 글 읽는 선비들이 도포 자락을 날리며 매화를 찾아 나서는 여행을 ‘탐매(探梅)’라 했다. ‘매화를 탐하다’라는 뜻으로, 그저 보고 즐기는 것을 넘어 애틋하고도 간절한 마음이 담긴 여행이다. 사군자 중에서도 매화를 맨 앞에 두었으니, 혹독한 겨울을 지나 도도하고 단아한 자태를 드러낸 매화 한 송이는 고매한 군자를 대하는 것과 같았으리라.

선비의 걸음으로 탐매하며 오르는 선암사 계곡
발걸음 멈추게 하는 수백 년 된 홍매화 돌담길

탐매에 나선 선비의 걸음을 떠올리며 전남 순천의 선암사 계곡에 오른다. 따스한 햇살이 녹아든 계곡물 소리가 다정하게 속삭이고, 고운 바람이 발걸음을 가볍게 하는 길이다. 아치가 아름다운 승선교와 신선이 오른다는 강선루의 그윽한 풍광도 이 계곡에서 만난다.
일주문을 지나 경내로 들어서면 동백, 금식나무, 벚나무, 철쭉 등 꽃나무가 아담한 전각 사이로 합장하듯 서 있다. 선암사의 다양한 꽃나무 가운데 홍매화가 가장 먼저 꽃을 피운다. 대웅전 지나 각황전과 무우전이 있는 종정원 돌담을 따라 수백 년 된 홍매화 20여그루가 꽃망울을 터뜨리는 것이다.
원통전 돌담의 백매와 더불어 ‘선암매’라 불리는 고목은 지난 2007년 천연기념물 488호로 지정되었다. 매실을 수확하기 위해 들여온 외래종이 아니라 꽃을 보기 위한 토종 매화로 그 의미가 각별하다. 정확한 수령은 알 수 없으나, 사찰에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천불전 와송과 함께 심긴 것으로 약 600년에 이른다고 한다.

천염기념물 지정
600년 토종 매화

선암사에는 수령 350∼600년 된 매화나무가 30여그루다. 세월의 무게를 제 몸에 간직한 고목이 피워내는 꽃은 그 향기가 더욱 짙어, 이른 봄 선암사에서는 화사한 꽃그늘에 한 번 취하고 매화 향에 다시 취한다.
선암사에서 내려서는 길은 왼편의 순천전통야생차체험관 이정표를 따라 가보자. 짧지만 울창한 편백 숲을 만나는 길이다. 이곳에서는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다도 체험을 할 수 있고, 가벼운 마음으로 차 한잔 마시며 쉬기에도 좋다.
월등면 계월리의 순천향매실마을은 매실 향이 좋기로 유명하며, 선암사와는 또 다른 매화를 만나는 특별한 여행지다. 마을 길을 따라, 언덕을 따라 매화나무를 심어 봄마다 하얀 구름바다를 이룬다. 1960년대 중반부터 심기 시작한 매화나무로 그 면적이 75ha에 이른다. 80여 가구가 논농사 없이 매화 농사를 주로 짓는다. 마을 단위 재배 면적으로는 국내 최대를 자랑하며, 매화가 피기 시작하는 3월 중순부터 한 달 남짓 그야말로 꽃 잔치가 열린다. 산자락에 있어 개화 시기가 다른 지역에 비해 늦지만, 고향 마을을 둘러보듯 느긋하게 매화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매화가 만개하는 시기에 열리는 순천향매실마을 매화잔치는 올해로 10회를 맞는다. 마을 주민들이 만든 매실 음식을 선보이고 매화 꽃차 만들기, 압화 공예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매실 농장 사이사이 멋진 한옥 민박이 들어서, 매화 향에 흠뻑 취하는 하룻밤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다. 매화가 지고 매실을 수확하는 5∼6월에는 순천향매실마을 달빛축제가 열린다. 향이 짙은 매실을 맛보고 주민들과 어우러지는 축제니 기억해두자.


향긋한 매실향 가득한 마을
봄을 반기는 순천만의 정원

선암사에서 가까운 금둔사도 특별한 매화를 만날 수 있는 사찰로 명성이 자자하다.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음력 12월을 불가에서는 납월이라 하는데, 이때 피어 ‘납월매’라 부른다. 양력으로 따지면 1월경에 피어 귀한 대접 받으며 전국의 여행자를 불러 모은다. 금둔사의 납월매는 홍매다. 엄동설한에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해, 대웅전 앞의 백매가 흰 꽃망울을 달고 인고의 시간을 보내는 동안 분홍빛으로 만개하는 것이다. 납월매가 모두 지고 홍매와 백매, 청매가 팝콘 같은 꽃망울을 톡톡 터뜨리며 작은 사찰에 봄이 가득 담긴다.

자연과 함께하는
순천 민속 체험

약 1.4km에 이르는 성곽을 한 바퀴 걸으며 시간 여행을 떠나는 낙안읍성 민속마을도 봄 햇살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다. 정겨운 초가를 품고 있는 골목을 걸으며 다양한 민속 체험도 하고, 조선 시대 모습 그대로 보존된 동헌과 객사, 저잣거리를 둘러보는 즐거움도 빼놓을 수 없다. 초가 민박 체험도 특별한 추억 만들기가 되겠다.

순천만정원의 봄은 어떨까? 제라늄과 제비꽃, 마거리트 등 원예용 화초가 다양하게 식재된 초봄의 정원이 화사하다. 정원 곳곳에 색감이 고운 초화가 인사를 건네고, 물오른 나뭇가지가 마음을 설레게 한다. 호수정원을 지나 세계정원 곳곳을 산책하며 봄날을 만끽해보자. 순천만에서 불어오는 바람도 부드럽다. 

순천만자연생태공원은 갈대밭 사이로 난 나무 데크 길을 따라 걸으며 자연을 호흡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순천만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가슴까지 열리는 산책이 약 2km 이어진다. 울창한 소나무 숲을 지나 용산전망대에 오르면 광활한 갈대밭을 감싸 도는 순천만 물길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백반을 내는 식당에 가도 웬만한 한정식 상차림 수준의 반찬이 오르는 곳이 순천이다. 지리산이 지척이고 너른 들에 남해를 끼고 있으니, 넉넉한 인심에 손맛까지 느끼며 여행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정식도 가격 대비 다양하고 푸짐한 상차림으로 유명하다. ‘예향’은 순천 시민이 즐겨 찾는 한정식집이다. 메뉴 선택의 폭이 넓어 부담 없고, 다양한 제철 음식이 상에 올라 입안 가득 남도의 봄을 느껴보기에 충분하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 정보>----------------------------
당일 코스

선암사→금둔사→낙안읍성 민속마을→순천향매실마을


1박2일 코스
· 첫째 날 : 순천향매실마을→순천만정원→순천만자연생태공원→순천만 에코촌유스호스텔(숙박)
· 둘째 날 : 낙안읍성 민속마을→금둔사→선암사

관련 웹사이트
· 선암사  www.seonamsa.net
· 낙안읍성 민속마을   http://nagan.suncheon.go.kr
· 금둔사   www.geumdunsa.org
· 송광사   www.songgwangsa.org
· 순천만정원   www.scgardens.or.kr
· 순천만자연생태공원  www.suncheonbay.go.kr

문의 전화
· 선암사 종무소  061-754-5247
· 낙안읍성 민속마을  061-749-8831
· 금둔사   061-755-3809
· 송광사   061-755-0107
· 순천향매실마을  010-3648-8751
· 순천만정원  1577-2013
· 순천만자연생태공원  061-749-6052

대중교통
기차> 
용산역-순천역 : KTX 하루 9회(05:20∼21:15) 운행, 약 3시간 15분 소요. 순천역 앞에서 1, 16번 버스 타고 선암사 정류장 하차, 약 2시간 소요
*문의 :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버스> 서울-순천 :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하루 26회(06:10∼다음날 00:40) 운행, 약 3시간50분 소요.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8회(07:20∼18:10) 운행, 약 4시간20분 소요.
순천종합버스터미널 인근 남문파출소정류장에서 1, 16번 버스 타고 선암사 정류장 하차, 약 1시간50분 소요.
*문의 :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자가운전
호남고속도로 승주 IC→승주 방면 우회전→서평삼거리에서 낙안·낙안읍성·선암사 방면 우회전→선암사길 따라 이동→우회전

숙박
· 순천만에코촌유스호스텔 : 해룡면 대안마산길, 061-722-0800, http://ecochon.suncheon.go.kr
· 노을한옥펜션 : 해룡면 와온2길, 061-723-8404
· 국립낙안민속자연휴양림 : 낙안면 민속마을길, 061-754-4400, www.huyang.go.kr

식당
· 예향 : 한정식, 순천시 남신월1길, 061-725-0780, www.예향한정식.kr
· 선비촌 : 선비촌자연정식, 낙안면 삼일로, 061-754-2525
· 대대선창집 : 짱뚱어탕·민물장어, 순천시 순천만길, 061-741-3157
· 순천만가든 : 꼬막정식, 순천시 순천만길, 061-741-4489
· 길상식당 : 산채정식, 승주읍 승암교길, 061-754-5599

축제와 행사
· 순천향매실마을 매화잔치 : 2015년 3월28∼29일(예정)
                                        월등면 계월리 일원, 010-3648-8751 (순천향매실마을 행복마을 위원장 김선일)
· 선암사 매화축제 : 2015년 3월 28일 13시∼16시(예정)
                           선암사 일원, 061-754-5247(선암사 종무소)

주변 볼거리
순천드라마촬영장, 순천전통야생차체험관, 순천시립 뿌리깊은나무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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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