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가을 가볼 만한 캠핑장 ⑤충북 충주

여백과 낙엽 향 가득한 충주로 떠나요!

충주 캠핑장들은 가을캠핑의 묘미인 ‘여백의 미’가 도드라진다. 서울에서 1시간 30분이면 닿는 거리지만, 주말에도 북적임은 덜하다. 엄정면의 충주반딧불오토캠핑장은 옛 초등학교 터에 조성했다. 시골마을에 들어선 캠핑장은 수십미터 치솟은 아름드리 플라타너스가 캠핑족을 반긴다. 일반 텐트와 캐러밴 등을 갖추고 글램핑이 가능해 장비 없는 초보 캠퍼들도 캠핑을 즐길 수 있으며, 넉넉한 사이트 공간이 돋보인다. 금가면의 요카카캠핑장은 캠핑과 함께 카약·카누 체험이 곁들여진 곳이다. 강변 언덕에 위치해 캠핑장 사이트에서 남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 앙성면의 밤별캠핑장은 밤나무 과수원 터에 만든 캠핑장으로, 인근 앙암저수지가 가을 운치를 더한다. 충주에는 자연을 벗 삼은 10여 개 캠핑장이 있다.

금가면 요카카캠핑장서 카약·카누 체험
앙성면 밤별캠핑장서 밤 따는 재미에 푹

가을 캠핑장의 들썩임은 꽤 유쾌하다. 몸을 움직일 때마다 소리와 향기가 다르다. 지난여름 귓전을 때리던 매미 소리나 처절하게 모기를 쫓던 독한 향이 아니다. 나긋나긋한 가을 풀벌레 소리, 촉촉하게 습기를 머금은 낙엽 향이다. 텐트와 타프(그늘막)를 쳐도 노동의 끈적임이 남지 않는다. 코끝에 걸친 시원한 바람 한 줄기면 족하다. 가을 캠핑은 쾌적하면서도 운치가 있다.
충주 캠핑장들은 가을 캠핑의 묘미인 ‘여백의 미’가 도드라진다. 서울에서 1시간 30분이면 닿는 거리지만, 수도권 캠핑장처럼 주말에 북적이지 않는다. 충주에는 10여개 캠핑장이 자연을 벗 삼아 들어섰다.

가을 캠핑장
유쾌한 들썩임

엄정면의 충주반딧불오토캠핑은 옛 초등학교 터에 조성했다. 캠핑장 입구 초입에는 수십 미터 솟아 있는 아름드리 플라타너스가 캠핑족을 반긴다. 곳곳에 심은 나무들은 노랗고 붉은색으로 모습을 바꿨다. 캠핑장은 60여개 사이트를 갖췄다. 일반 텐트와 캐러밴 등을 갖추고 글램핑이 가능해 캠핑 장비 없는 초보 캠퍼들도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캐러밴은 미니 쿠퍼, 헬로 키티 등 캐릭터로 단장했다. 헬로 키티 캐러밴은 드라마 촬영 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넓은 초등학교 터에 조성됐기에 캠핑 사이트는 여유 공간이 돋보인다. 텐트 사이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의 웃음소리 역시 한결 드높다. 캠핑장 뒤편으로 사과 과수원이 들어섰고, 군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대형 헬리콥터 모형이 한편에 있다. 

캠핑장 앞으로는 시골길이 이어진다. 황금 들판 옆 논두렁에는 마을 주민들이 심어놓은 콩, 깨 등이 가지런하다. 마을 회관 앞 정자에 앉아 두런두런 옛이야기를 나눠도 흥겹다.
가을 캠핑에 음식이 넘쳐날 필요는 없다. 자연주의자 존 뮤어가 표현한 대로 깊은 자연을 음미하는 데는 빵 한 덩어리와 차 한 봉지면 족하다. 산책 뒤 즐기는 캠핑 음식은 삼겹살과 소시지 몇 조각, 장작 향과 어울리는 커피 한잔이면 넉넉하다.


캠핑장에서는 화력 좋은 가스버너보다 모닥불이 어울린다. 캠핑장에서는 숯보다 장작을 이용할 것을 권하고 싶다. 타닥거리는 모닥불은 대화의 추임새가 되고, 노래의 반주가 된다. 가지고 노는 재미도 있다. 한 수필가가 낙엽을 태우면 갓 볶은 커피 냄새가 난다고 했던가. 실제로 그런 향기가 난다. 고구마와 감자 몇 알 던져놓으면 밤참으로도 훌륭하다. 가을 모닥불은 완연한 추위 탈출용은 아니다. 한기에 몸을 오들오들 떠는 것을 달래야 하는 겨울 캠핑과는 또 다르다.

나긋나긋한 가을 풀벌레 소리
촉촉하게 습기 머금은 낙엽 향

반딧불오토캠핑은 문을 연 지 2년째다. 입구 이정표에 쓰여 있듯 가족 감동의 캠핑장을 표방한다. 서울에서는 중부내륙고속도로 감곡 IC를 거쳐 제천 방면으로 가다 엄정 방면으로 빠져나가면 된다.
금가면의 요카카캠핑장은 캠핑과 함께 카약·카누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사이트는 아직 확장 중이라 다소 협소하지만, 강변 언덕에 위치해 남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캠핑장 가운데는 고무보트를 이용해 맛보기 카약 체험을 할 수 있는 물놀이장이 들어섰다. 물놀이로 워밍업을 한 가족들은 인근 카약 체험장에서 카약·카누 체험이 가능하다. 요카카캠핑장의 ‘요카카’는 요트, 카누, 카약의 줄임말이기도 하다. 

캠핑장은 충주 시내에서 지척이다. 탄금대와 신탄금대교가 남한강 너머로 내려다보인다. 요카카캠핑장은 원래 캠핑장이 있던 충주댐 너머에서 최근 자리를 옮겼다. 일부 내비게이션에서는 이전 주소를 알려주니 반드시 ‘금가면 강변길’을 확인한다.
밤나무 과수원 터에 조성된 앙성면의 밤별캠핑장은 충북권을 대표하는 캠핑장 가운데 한 곳이다. 텐트 100여 동을 칠 수 있는 사이트를 갖췄으며, 잔디 구역과 나무 데크 구역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되었다. 인근 앙암저수지는 캠핑장의 가을 운치를 더한다. 캠핑장에는 황토와 통나무로 된 황토방, 민박이 있다.
요카카, 밤별 등 강가나 저수지 옆에 위치한 캠핑장은 새벽이면 자욱한 물안개를 만날 수 있어 분위기가 무르익는다. 가을 캠핑에서는 가족의 이야깃거리도 달라진다. 가을 캠핑 때는 추억과 잔잔한 여운이 있는 담소가 어울린다.

우륵이 가야금
타던 탄금대

반딧불, 요카카, 밤별 등 캠핑장은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 부대시설 또한 잘 갖춰졌다. 충주에는 이밖에도 충주행복숲체험원, 산들바람캠핑장, 천등산캠핑장 등 자연을 벗 삼은 캠핑장들이 있다.
충주에서 캠핑할 때는 남한강 변의 중앙탑사적공원에 들러보면 좋다. 국보 6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은 통일신라 석탑 중 가장 높으며, 공원 한가운데 우뚝 솟아 있다. 강 너머 탄금대는 우륵이 가야금을 연주한 곳으로 알려졌는데, 소나무 숲 산책로가 인상적이다. 탄금대에서는 소나무 숲 사이로 충주 시내가 내려다보인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 정보>------------------


1박2일 여행 코스
· 첫째 날 : 충주댐→반딧불·요카카·밤별캠핑장(숙박)
· 둘째 날 : 중앙탑사적공원→탄금대→수안보온천

관련 웹사이트 주소
· 충주문화관광 www.cj100.net/tour
· 충주반딧불오토캠핑 www.충주반딧불캠핑.com
· 요카카캠핑장 http://cafe.naver.com/yokaca
· 밤별캠핑장 www.bambyul.co.kr

문의 전화
· 충주시청 관광과 043-850-6723
· 충주반딧불오토캠핑 043-846-3456
· 요카카캠핑장 010-2292-0056
· 밤별캠핑장 010-5462-1171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충주 :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8회(08:10~23:00) 운행, 약 1시간 40분 소요.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하루 36회(06:00~23:00) 운행, 약 1시간 50분 소요.
* 문의 :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충주공용버스터미널  043-856-7000, www.cjterminal.co.kr

자가운전 정보
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감곡 IC→제천 방면

숙박 정보
· 산수모텔 : 수안보면 탑골1길, 043)848-0009, www.산수파크.com (굿스테이)
· 요카카캠핑장 : 금가면 강변길, 010-2292-0056, http://cafe.naver.com/yokaca
· 밤별캠핑장 : 앙성면 모점1길, 043-845-1133, www.bambyul.co.kr
· 계명산자연휴양림 : 충주시 충주호수로, 043-850-7313, http://gmf.cj100.net

식당 정보
· 솟대풍경 : 연잎밥, 신니면 신덕로, 043-856-5840, www.sotdae-vista.com
· 영화식당 : 산채정식, 수안보면 물탕1길, 043-846-4500
· 중앙탑오리집 본점 : 오리백숙, 중앙탑면 중앙탑길, 043-857-5292

주변 볼거리
하늘재, 월악산국립공원, 충주 미륵대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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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