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을 찾아서 ①경기 부천

손끝에서 피어난 맛과 멋…‘장인의 숨결’ 찾아

부천문화원 한옥체험마을에 자리한 김치테마파크는 국내 김치명인 1호 김순자 명인의 비법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유치원생부터 전문가 과정까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누구나 손쉽게 김치를 만들어볼 수 있다. 맛깔손 전통음식체험관에서는 최학선 전통폐백명인에게 떡케이크, 강정, 양갱 등 우리 먹을거리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한옥체험마을과 가까운 한국만화박물관은 국내 만화의 메카로, 한국 만화의 역사와 발자취가 담긴 수많은 자료들이 전시돼 있다. 미니어처 테마파크 아인스월드는 세계 유명 건축물을 1/25 크기로 축소·전시한 곳이다. 자유의 여신상, 에펠탑, 만리장성(萬里長城) 등이 실제와 똑같은 형태로 재현되었다. 부천로보파크도 가족 나들이 장소로 인기다. 국내 최초의 로봇 상설 전시장으로, 다양한 지능형 로봇들이 전시되었다.

김치명인 김순자와 전통폐백명인 최학선
마음과 정성 ‘듬뿍’ 담아 탄생한 예술작품

어머니에서 딸에게 혹은 며느리에게 대를 물려가며 전해 내려온 우리의 전통음식, 김치. 지난해 말 ‘김장 문화’가 유네스코 지정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김치는 이제 단순한 음식을 넘어 우리 모두 지켜가야 할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우리나라 김치의 역사는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흔히 먹는 포기김치는 결구배추가 도입된 17세기 후반부터 등장했다. 재료와 담그는 법, 지역에 따라 수백 가지가 넘는 김치는 영양학적으로도 몸에 좋은 성분이 고루 섞인 복합 발효식품으로 인정받는다. 유산균이 풍부하고 칼슘과 인이 많이 함유된 김치는 슬로푸드를 대표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김치는 변하는 시대와 입맛에 따라 지금도 진화하고 있다.

전통 잇는
맛의 달인들

그 중심에 (주)한성식품 대표이사 김순자 김치명인이 있다. 김순자 명인은 2007년 농림수산식품부 지정 국내 최초 김치명인 1호로, 2012년에는 고용노동부 선정 김치명장이 되었다. 그가 개발한 미니롤보쌈김치와 임산부를 위한 미역말이김치, 치자미역말이, 깻잎양배추김치 등은 김치의 또 다른 미래를 엿보게 한다.

부천문화원 한옥체험마을에 자리한 김치테마파크는 김순자 명인이 한평생 쌓아온 노하우를 아낌없이 풀어낸 곳이다. ‘집에서 만든 김치’가 사라져가는 아쉬움을 이곳에서 달랠 수 있다. 유치원생부터 전문가 과정까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누구나 손쉽게 김치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김치 담그는 기본은 신선한 재료를 준비하는 데서 시작된다. 무엇보다 질 좋은 천일염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젓갈에 고춧가루와 찹쌀 풀, 다진 마늘과 생강, 무채와 파 등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김칫소를 만든 다음, 절인 배추 사이에 골고루 채운다. 보관할 때는 자른 면이 위로 향하게 담고, 남은 배춧잎으로 꼭꼭 덮는다.
김치가 가장 맛있게 익었을 때는 사이다처럼 톡 쏘는 신맛에 한쪽 눈이 살짝 감길 정도로 새콤한 뒷맛이 난다. 알맞게 익은 김치 1g에는 유산균이 1억~8억 마리가 살아 숨 쉰다고 한다. 김순자 명인은 김치가 익은 뒤 6~12개월 안에 먹어야 몸에도 좋고 맛있다고 조언한다.

 


한옥체험마을에는 최학선 전통폐백명인과 함께 떡케이크나 강정, 양갱 등 전통 음식을 만들어보는 맛깔손 전통음식체험관도 있다. 최학선 명인이 일러주는 대로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맛깔스러운 우리 먹을거리가 눈앞에 나타난다. 인스턴트 음식과 패스트푸드에 익숙한 아이들도 자신이 직접 만든 강정을 신기해하며 맛있게 먹는다. 만드는 법도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최학선 명인은 중요무형문화재 38호 조선왕조궁중음식 보유자 한복려 선생에게서 폐백음식 만드는 법을 사사했으며, 2013년 사단법인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에서 전통폐백명인으로 인증 받았다. 폐백음식은 혼례 때 신부가 시부모님과 시댁 식구들을 위해 준비하는 것. 최학선 명인의 폐백음식은 예술작품 같다. 옛날 딸을 시집보내는 어머니들이 정성껏 준비하던 손길 그대로 육포에 잣을 얹어 달을 만들고, 곶감을 오려 꽃을 만들며, 마른오징어를 한 땀 한 땀 봉황으로 탈바꿈시킨다. 그 화려함 이면에 신부가 시부모님을 존경하는 마음과 정성이 묻어난다.

 

한옥체험마을을 나서면 바로 한국만화박물관에 닿는다. 국내 만화의 메카로, 한국 만화의 역사와 발자취가 담긴 수많은 자료들이 전시되었다. <임꺽정> <일지매> <초한지> 등으로 유명한 고(故) 고우영 작가를 기리는 고우영관은 만화에 대한 인식과 사전검열이 심하던 1970년대 사회 분위기를 엿보게 한다.

만화·로봇
볼거리 풍성

옛 시절을 재현한 추억의 만화방, 골목길 테마 존은 어른들이 더 흥미로워하는 공간이다. <윙크> <댕기> <아이큐 점프> 등 각종 만화 잡지와 다양한 캐릭터 전시물이 눈길을 끈다. 4D 애니메이션과 체험존은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직접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거나 스토리를 엮어보는 체험 시설이 마련되었다. 박물관 2층은 만화도서관으로 꾸며졌다. 약 25만 권을 소장한 국내 최대 만화 전문 도서관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한국만화박물관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미니어처 테마파크 아인스월드가 있다. 세계 25개국에 세워진 유명 건축물 100여 점이 야외 전시장에 가득하다. 중국의 자금성(紫禁城)이나 만리장성(萬里長城), 뉴욕 자유의 여신상, 프랑스 에펠탑과 베르사유궁전 등 세계적인 건축물이 1/25 크기로 재현되었다.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등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문화유산도 전시되어 아이들 역사 학습에 도움이 된다. 화창한 봄날 한낮도 좋지만, 조명이 밝혀진 저녁 시간대도 운치 있다.

 

부천테크노파크 로봇산업연구단지에 자리한 부천로보파크는 가족 나들이 장소로 인기다. 국내 최초 로봇 상설 전시장으로, 다양한 지능형 로봇들이 전시되었다. 특히 음악에 맞춰 멋진 댄스를 선보이는 제니보와 로보노바의 군무가 볼 만하다. 단순히 전시 관람에 그치지 않고, 직접 로봇을 움직여보고 체험하도록 만들어져 더욱 흥미를 끈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 정보>-----------------------------------------------------------

당일 여행 코스 

부천문화원 한옥체험마을(김순자 명인 김치테마파크, 최학선 명인 맛깔손 전통음식체험관 등)→한국만화박물관→아인스월드→부천로보파크

1박2일 여행 코스

· 첫째 날 : 웅진플레이도시→부천로보파크→한국만화박물관

· 둘째 날 : 아인스월드→부천문화원 한옥체험마을(김순자 명인 김치테마파크, 최학선 명인 맛깔손 전통음식체험관 등)→부천자연생태공원 

관련 웹사이트 주소

· 부천시 문화관광 www.bucheon.go.kr/site/submain/001/sub_index001006001

· 부천문화원 한옥체험마을 www.bucheonculture.or.kr

· 김순자 명인 김치테마파크 http://blog.naver.com/kimchik1

· 한국만화박물관 http://comicsmuseum.org

· 아인스월드 www.aiinsworld.com


· 부천로보파크 www.robopark.org

문의 전화

· 부천시청 문화관광팀 032)625-3117

· 부천문화원 한옥체험마을 032)326-1542

· 김순자 명인 김치테마파크 070)4251-1212

· 한국만화박물관 032)310-3090


· 아인스월드 032)320-6000

· 부천로보파크 070)7094-5479

대중교통 정보 

버스> 부천 시내버스(5-2, 37, 558, 7-2번) 이용, 영상문화단지 정류장 하차.

* 문의 : 부천시교통정보센터 032)340-0999, www.bcits.go.kr 

지하철> 지하철 7호선 삼산체육관역 하차, 5번 출구. 

* 문의 :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02)6311-2200, www.smrt.co.kr 

자가운전 정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중동 IC에서 중동 방면 도로 진입→상동지하차도사거리에서 한국만화박물관 방면→삼산체육관사거리에서 한국만화박물관 방면→부천문화원 한옥체험마을 

숙박 정보

· 로잔 호텔 : 부천시 석천로170번길, 032)327-1484~5 (굿스테이)

· 쥴리엣 : 부천시 원미로13번길, 032)613-5442 (굿스테이) 

· 프라하호텔 : 부천시 원미로17번길, 032)655-0059, http://hotelpraha.dgweb.kr (굿스테이)

식당 정보

· 인하찹쌀순대 : 순대국밥, 부천시 심곡로34번길, 032)652-3834

· 송화정 : 한정식, 부천시 상일로94번길, 032)326-0770, www.송화정.kr

· 명가추어탕 : 추어탕, 부천시 원종로86번길, 032)678-1314, www.foodpower.co.kr

· 위드 톳 : 갈치매운탕, 부천시 오정로, 032)321-1190, www.withtot.co.kr

· 부천상하이 : 매생이전복누룽지탕, 부천시 부흥로315번길, 032)322-8780 www.부천상하이.kr 

· 산해연 : 갈비알찜, 부천시 조마루로285번길, 032)323-1611,  http://goodfood.justweb.co.kr

축제와 행사 정보

 · 복사골예술제 : 매년 5월 초, 부천시청·복사골문화센터 일대, 032)325-1566

주변 볼거리 

웅진플레이도시, 도당산수목원, 펄벅기념관, 야인시대캠핑장, 부천옹기박물관, 무릉도원수목원, 유럽자기박물관, 부천활박물관, 부천자연생태공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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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