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차니즘’ 우울증과 동거하다

낙방·취업실패 등 귀차니즘 원인
인터넷중독·우울증으로 어이질 수도


휴학생 정모(여·23)씨는 “하루종일 잠만 자고 집 밖은 물론 화장실가는 것 외에는 하루 종일 집에 있고 사람 만나는 것도 귀찮아 바깥 출입을 거의 하지 않는다”며 “아예 잠옷차림으로 하루종일 있고 세수조차 하는 게 귀찮아 그냥 있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요즈음 ‘귀차니즘’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귀차니즘이 늘어나고 있는데 귀차니즘이 지속된다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신과 상담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입을 모았다.

우울증상을 보이는 사람들 중에 ‘손 하나 까딱하기 싫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이들이 많다.
귀차니즘(귀찮아+-ism)이란 만사가 귀찮아서 게으름 피우는 현상이 고착화된 상태를 말하는 인터넷 신조어이다.

귀차니즘은 우울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종의 동전의 양면과 같다. 귀차니즘이 우울증을 불러올 수도 있고 우울증의 증상이 귀차니즘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낙방, 취업실패 등 다양한 원인이 귀차니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회적인 압박에 대한 수동적인 저항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우울증은 우울감과 의욕저하라는 증상을 동반한다. 의욕, 의지가 없어 즐거움을 못 느끼고 만사가 귀찮게 느껴진다.
본인은 심적으로 고통스럽고 삶의 의욕이 나지 않는 등 힘든 시간을 보내지만 집에서 부모, 형제가 보기에 우울증을 앓는 사람이 보기에 게으르고 만사가 귀찮은 것처럼 보인다.

아무 것도 안하고 집에만 있고 누워있고 TV만 보거나 백수생활을 길게 한다거나 결혼 적령기에 연애는 물론이거니와 친구조차 만나지 않고 방에 가만히 있거나 잠자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주부들 중에서 우울증이 심한 사람들은 청소도 안하고 밥도 안 먹고 집안 청소도 안 하고 심지어 밥을 시켜먹고 현관문 앞에 두는 경우가 있다. 남편 보기에는 청소를 안해 먼지도 구석구석 많고 빨래도 쌓여 있으며 자식교육은 뒷전이다.

 우울증과 동거하다

이런 모습에 부모나 남편이나 아내가 우울증에 걸린 상대방을 비난할 때 본인은 병을 오히려 더 숨기게 되고 더 우울한 상태로 빠져들기 마련이다.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신경정신과 최정석 교수는 “귀차니즘 상태가 지속되고 하루종일 TV를 본다거나 컴퓨터를 하는 등 반복적 습관을 보이게 되면 인터넷 중독 및 우울증 등의 증세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귀차니즘에 속하는 사람들은 누워서 자는 시간이 길고 바깥활동을 귀찮아하며 바깥에 잘 나오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귀차니즘에 속한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바깥에 나오는 것을 꺼리고 바깥에 잘 나오지 않는 것이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는데 그 원인이 빛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귀찮다고 계속 바깥에 안 나가는 것은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는데 빛을 안 보면 뇌에서 호르몬들이 잘 분비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분비가 잘 안 되는 호르몬이 멜라토닌이다.
고대안산병원 수면클리닉 신철교수는 “멜라토닌은 두뇌 깊숙한 곳에서 주기적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일상적인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는데 멜라토닌은 세라토닌과 사촌이다”며 “빛만 잘 받아도 생체리듬 밸런스가 유지된다”고 말했다.

빛을 피하다?

이어 신 교수는 “우울증을 빛으로 다 설명할 수 없지만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어 빛을 받지 않으면 멜라토닌도 세라토닌도 감소한다”며 “우울증이 유발되면 세라토닌을 항우울치료제용으로 사용한다”고 덧붙였다.
의욕이 저하되고 귀차니즘이 지속된다면 우울증으로 진단받을 가능성이 있다.

귀차니즘에 빠져있는 사람이 밥맛 없어한다든지 식욕저하가 있고 불면증이 동반된다거나 두통, 소화장애 등 신체증상을 경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전과 달리 자신과 자신의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인식을 하는 등 삶의 변화를 보인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가족이나 친지, 친구가 게을러보이는 것은 성격의 문제라는 둥 게을러서 그렇다는 둥 비난하고 욕할 문제가 아니라 변화를 인식하고 변화 차이의 폭이 심한지 여부를 잘 감지해야 할 것이다.

지속된다면 전문상담 받아야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섣불리 비판하기보다는 관심을 갖고 왜 의욕이 없는지 만사가 왜 귀찮은지 대화하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귀차니즘을 보이면서 복합적인 우울증 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게 매우 중요하다.
만약 본인노출을 꺼릴 경우 구마다 있는 정신보건센터에서 전화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우울증을 앓는 환자들이 마음편히 병원을 찾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동대문구 정신보건센터 백종우 센터장은 “여전히 인식부족 등으로 병원에 늦게 와서 병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우울증 발병에서 내원하기까지 3-4년 지나서 늦게 오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이어 백 센터장은 “귀차니즘과 함께 의욕이 저하되는 등 2주 이상 지속적으로 우울증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보거나 정신보건센터에서 정신상담을 통해 우울증을 선별적으로 진단받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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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