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입과 몸이 즐거운 건강여행 ④부산 동래

뜨끈한 물로 목욕하고 파전·곰장어 먹으러 가요

찬바람이 옷 속까지 파고드는 겨울, 뜨끈한 온천욕에 고소한 파전과 매콤한 곰장어구이 한 점이면 세상 부러울 것이 없다. 조선 왕족이 즐겨 찾았다는 부산 동래온천은 유래를 거슬러 올라가면 신라시대부터 온천이 존재한 유서 깊은 곳. 3000명이 동시 입장할 수 있는 대형 온천탕으로 유명한 허심청을 비롯해 녹천탕, 천일탕 등 대중탕이 여럿 있고, 객실에 가족탕이 딸린 온천호텔과 모텔도 즐비하다. 무료 노천 족욕탕 두 곳은 지역 주민들의 쉼터로 사랑받는다. 해산물을 푸짐하게 넣고 두툼하게 부친 동래파전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곰장어구이는 온천 못지않은 동래의 명물. 뜨거운 온천욕을 하고 파전과 곰장어로 배를 채운 뒤 동래시장, 복천동 고분군, 복천박물관, 장영실 과학동산 순으로 일정을 짜면 알찬 하루 여행 코스가 완성된다. 


‘부산 명물’ 온천거리…동장군 살살 녹네
몸 풀리고 입맛 돋고…즐겁지 아니한가

부산 동래온천은 조선시대 왕족이 목욕을 즐겼고, 유래를 거슬러 올라가면 신라시대부터 온천이 존재한 유서 깊은 곳이다. 일본 자본에 의한 것이지만 1910년대에 근대적인 온천으로 개발되면서 조선 최고의 온천지로 명성을 날렸고, 1960~1970년대에는 신혼여행지로 각광받았다.

보소, 
여 가 봤능교?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대형 워터 테마파크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요즘은 예전만 못하지만, 그래도 온천 하면 동래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풍부한 수량, 뛰어난 수질, 편리한 접근성(부산지하철 1호선 온천장역에서 5분 거리) 등 매력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동래온천 테마거리에 들어서면 호텔농심이 운영하는 대규모 온천휴양시설 허심청을 비롯해 녹천탕, 천일탕 등 대중탕이 여럿 있고, 객실에 가족탕이 달린 온천호텔과 모텔도 즐비하다. 랜드마크 격인 허심청은 3000명이 동시에 입장할 수 있는 온천탕과 찜질시설, 베이커리와 브로이 하우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춰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다. 어느 곳이든 온천수는 약알칼리 식염천이고, 수온은 45~61℃, 류머티즘과 신경통, 근육통, 부인병 등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동래온천 테마거리에는 무료 노천 족욕탕도 두 곳이 있다. 허심청 정문을 바라보고 왼쪽이 ‘동래온천 노천 족욕탕’, 오른쪽이 ‘동래 스파토피아’다. 동절기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동래온천 노천 족욕탕은 수요일과 금요일에, 동래 스파토피아는 화요일에 쉰다. 
온정개건비(부산광역시 기념물 14호)도 놓치지 말 것. 동래부사 강필리가 온정(온천)을 대대적으로 고쳐 지은 공적을 기려 1766년(영조 42)에 세운 온정개건비는 동래온천 노천 족욕탕 앞에 있다. 호텔농심 정문에 있는 ‘할아버지상’은 동래온천의 역사를 말해주는 또 다른 상징물이다. 전형적인 개화기 옷차림에 지팡이를 들고 서 있는 노인상은 1926년 부산 시내 전차가 동래온천장까지 연장 운행된 것을 기념해 당시 전차 종점에 세운 것. 1968년 전차 궤도가 철거되면서 지금의 자리로 옮겼다. 


온천 못지않은 동래의 명물이 ‘곰장어구이’와 ‘동래파전’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스태미나 음식인 곰장어는 소금구이나 고추장 양념구이로 먹는다. 술안주로 사랑받는 메뉴다 보니 낮보다 저녁에 찾는데, 맛도 맛이지만 곰장어 굽는 냄새의 유혹을 뿌리치기 어렵다. 온천장 곰장어 골목에 10곳이 넘는 곰장어집이 있고, 차량으로 10여분 떨어진 동래시장 주변에도 곰장어 골목이 형성되어 있다. 대개 산 곰장어는 3만원부터, 냉동 곰장어는 1만원부터 시작한다. 
동래파전은 밀가루로 반죽을 만들어 바삭하게 씹히는 보통 파전과 달리 멸치 국물에 멥쌀이나 찹쌀 등 쌀가루를 넣어 차지고 쫀득한 것이 특징이다. 재료를 반죽에 미리 섞지 않는 것도 다르다. 기름 두른 번철에 쪽파를 펼쳐놓고 쌀가루 반죽을 부어 파 사이사이에 스며들게 한 뒤 양념한 쇠고기와 조갯살, 굴, 새우 등 해산물을 푸짐하게 올려 뒤집어가며 부친다. 마지막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해물 맛을 살리기 위해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동래구청 뒤에 전국구로 잘 알려진 파전집 두 곳이 있고, 도보로 5분 거리 동래시장 내 선짓국 골목에도 시장표 동래파전을 하는 집이 여럿 있다. 
동래시장은 파전 외에도 족발, 칼국수, 호떡, 떡볶이, 어묵, 튀김 등 먹을거리가 푸짐하고, 가까이에 복천동 고분군과 복천박물관, 장영실 과학동산, 동래읍성 등 볼거리도 많으니 연계해 둘러보면 좋다. 

유구한 
역사의 고장

부산 복천동 고분군(사적 273호)은 부산의 대표적인 가야 유적이다. 1969년 주택 재개발 공사 중 발견되었으며, 수차례 발굴 조사 결과 6세기 이전 부산 지역 지배 집단의 묘역임이 확인됐다. 복천박물관은 복천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과 한국 무덤의 변천사를 볼 수 있는 곳. 신석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까지 매장 풍습과 무덤 양식을 상설 전시실 두 곳에 쉽고 재미있게 전시했다.

복천박물관 뒤로 올라가면 동래읍성 북문 바로 밑에 동래 출신 과학자 장영실을 기리는 과학동산이 있다. 혼천의, 앙부일구(해시계), 측우기 등 천문 기기가 야외에 전시되어 아이들 학습 장소로 인기다. 북문 위 등산로를 따라 산책하듯 북장대에 오르면 복천동 고분군을 비롯해 멀리 광안대교까지 시원하게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동래온천→동래시장→복천동 고분군, 복천박물관→장영실 과학동산


1박2일 여행 코스
· 첫째 날 : 금정산 트레킹→동래온천
· 둘째 날 : 동래시장→복천동 고분군, 복천박물관→장영실 과학동산→동래읍성 북장대


관련 웹사이트 주소
· 부산시문화관광  http://tour.busan.go.kr
· (사)동래온천번영회  www.dongnaespa.com
· 복천박물관  http://bcmuseum.busan.go.kr


문의 전화
· 부산광역시청 관광진흥과 051)888-4302
· 복천박물관 051)554-4263~4


대중교통 정보 
<기차> 서울-부산 : KTX 하루 55회(05:30~23:00) 운행, 약 3시간 소요. 
            부산역에서 지하철 1호선 이용, 온천장역 하차.
* 문의 : 코레일 1544-7788, www.korail.com 
             부산교통공사 1544-5005, www.humetro.busan.kr


자가운전 정보 
경부고속도로 부산 IC→첫 번째 신호등에서 직진 4km
남해고속도로 북부산 IC→만덕 방향→2터널 통과 후 좌회전해서 약 3km


숙박 정보
· 녹천온천호텔 : 동래구 금강공원로26번길, 051)553-1005~9, www.nokcheonhotel.com 
· 킹모텔 : 동래구 금강로124번길, 051)554-0058
· 호텔농심 : 동래구 금강공원로20번길, 051)550-2100, www.hotelnongshim.com
· 천일온천호텔 : 동래구 금강공원로26번길, 051)553-8191


식당 정보
· 원조소문난산곰장어 : 곰장어구이, 동래구 금강공원로26번길, 051)554-8400
· 원조할매집산곰장어 : 곰장어구이, 동래구 금강로124번길, 051)556-3643
· 동래할매파전 : 파전, 동래구 명륜로94번길, 051)552-0792
· 원조동래파전 : 파전, 동래구 명륜로94번길, 051)556-0324
· 신가네 호떡 김밥 떡볶이 : 호떡·김밥·떡볶이, 동래구 충렬대로 249번길, 051)552-2644


주변 볼거리
범어사, 금강공원,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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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