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입과 몸이 즐거운 건강여행 ①충북 충주

고르는 즐거움이 가득…겨울 여행지

충주 온천여행의 매력은 다양함이다. 한겨울 추위도 방해할 수 없는 53℃의 수안보온천, 보글보글 탄산기포가 터지는 앙성온천, 유황내음 매캐한 문강온천이 있다. 이중 가장 오래된 온천은 조선을 개국한 태조도 다녀갔다는 수안보온천이다. 이곳의 온천수는 1963년부터 충주시에서 관리하는데, 2000t짜리 온천수 저장 탱크를 두고 27개 업소에 온천수를 공급한다. 덕분에 수안보온천 이용자는 취향에 따라, 이용 편의성에 따라 온천을 골라서 즐길 수 있다. 꿩 요리, 능이버섯전골, 두부전골 등 추위를 이기는 음식도 맛보자. 충주 특산품인 사과를 넣어 만드는 천등산된장의 사과고추장 체험, 밤골도예의 도예 체험, 금가참숯의 차 시음, 충주호반을 따라 11.5km 이어지는 종댕이길 걷기 등 즐길 거리도 다양하다.


한겨울 추위도 방해할 수 없는 53℃의 수안보온천
꿩고기·샤브샤브…원기 돋우는 따뜻한 음식 ‘가득’

충북 충주시는 내륙에 자리한 역사 도시다. 도시 곳곳에서 고구려·백제·신라를 대표하는 유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무기의 주재료인 철을 얻을 수 있는 충주를 차지하고 한강의 물길과 산맥을 넘어 남진 혹은 북진하고자 한 당시의 치열한 흔적이다. 충주는 통일신라부터 고려, 조선까지도 남북을 잇는 주요 도로이자 도성을 방비하는 요충지였다. 
사통팔달의 길을 따라 많은 사람들이 충주를 오갔다. 물자를 교환하기 위해, 온천을 찾아 몸의 병을 다스리기 위해서다. 《조선왕조실록》에 보면 태조 이성계가 피부병을 다스리기 위해 수안보온천을 자주 찾았다는 기록이 있다. 53℃ 약알칼리성 온천수를 찾아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한 것이다. 임금이 자주 찾는 온천이지만 일반 백성도 이용했다. 당시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모여들었는지, 이들로 인해 흐트러진 민심을 바로잡기 위해 향약을 만들었을 정도다. 지금도 전해지는 ‘동규절목’이 그것이다. 
현대의 수안보온천에도 많은 사람이 찾아든다. 온천지구 안 어디에서나 눈길 닿는 곳이면 온천탕을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온천탕이 많은 것은 이들이 사용하는 온천수가 모두 같은 물이기 때문이다. 


수안보의 온천수는 1963년부터 충주시가 직접 관리한다. 온천수는 자체 저장탱크 설치, 지하수 섞어 사용하기 금지, 연 1회 이상 수질검사, 종업원의 연간 4시간 교육 이수 등 공급 기준을 충족하는 업장이면 어디나 공급된다. 충주시는 온천지구에 2000t짜리 온천수 저장탱크를 두고 있다. 현재 이곳에서 27개 업소로 연결된 관을 따라 온천수가 공급된다. 
덕분에 수안보온천 이용자는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뜨끈한 온천수에 몸을 담그고 한겨울 쌀쌀한 공기를 마음껏 즐기고 싶다면 노천탕이 있는 수안보파크호텔과 한화리조트의 온천탕을, 대중교통으로 편리하게 온천을 즐기고 싶다면 하이스파를 비롯한 중심지 온천탕을 선택하면 된다. 선택 기준이 물이 아니라 이용 편의성이기 때문이다.

온천 몸 담그니
피로가 싹~

충주 온천 여행의 매력은 다양함이다. 한겨울 추위도 방해할 수 없는 전통의 수안보온천, 보글보글 탄산기포가 터지는 앙성온천, 유황 내음 매캐한 문강온천이 있다. 일찍부터 알려진 수안보온천과 달리 앙성온천과 문강온천은 현대에 개발된 온천지구다.


앙성온천 개발은 1987년에 시작되었다. 약 700m 땅속에서 올라오는 온천수의 온도는 25~37℃다. 탄산온천은 미지근함 속에 뜨거움을 내포한 것이 매력이다. 탕에 들어가 가만히 앉아 있으면 온몸에 기포가 달라붙어 피부를 자극해서 열을 내는 것. 뜨거운 온천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문강온천은 1995년에 온천지구로 지정되었다. 문강온천은 온천수 1ℓ당 1mg이 넘는 유황 성분이 포함된 유황온천이다. 탕에 들어서면 유황 특유의 냄새가 코끝을 자극한다. 온천 후 매끈해진 피부를 경험할 수 있다.
온천으로 겨울 추위에 언 몸을 녹인 뒤엔 원기를 돋우는 따뜻한 음식이 제격이다. 월악산 인근에 자리한 수안보온천에는 꿩을 재료로 한 음식이 많다. 꿩은 예부터 맛있고 원기를 보충하는 음식으로 손꼽혔다. 연한 가슴살을 얇게 썰어 채소와 함께 데쳐 먹는 샤브샤브, 부추와 채 썬 꿩고기를 볶아 만든 잡채, 꿩 다리 살로 만드는 튀김, 다진 꿩고기로 빚은 만두, 꿩 뼈를 삶은 국물에 채소를 넣고 시원하게 끓이는 탕 등 종류도 다양하다.

인근의 산에서 직접 채취한 자연산 버섯을 넣은 버섯전골도 맛볼 수 있다. 그중 능이버섯전골을 첫손에 꼽는다. 버섯 중 으뜸이라는 능이버섯의 향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버섯은 넣지 않는다. 돌솥에 갓 지은 밥과 함께 먹는 매콤하고 칼칼한 두부전골도 추위를 이기는 음식으로 제격이다.
충주 특산품은 사과다. 사과나무를 가로수로 심었을 만큼 충주를 대표하는 과일이기도 하다. 그러다 보니 사과 농사를 짓는 농가도 많고 사과주, 사과한과, 사과소면, 사과비타민 등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고 있다. 사과를 이용한 체험도 준비되었다. 나무에서 떨어지거나 새가 쪼아 먹어 상품 가치가 떨어지는 사과로 고추장을 만드는 천등산된장의 사과고추장 만들기 체험이다. 사과를 고아 만든 향기로운 사과청에 고춧가루를 섞으면 사과 향이 사라지는데, 고추장 맛이 그만이다.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는 금가참숯 차 시음장에도 들러보자. 이곳에 들어서면 절로 탄성이 나온다. 벽면 가득 자리한 꽃 때문이다. 모두 제철에 피는 꽃을 가장 향기가 강한 때 수확, 24시간 넘게 정성 들여 만든 차다. 아이 주먹만 한 황촉규(닥풀), 달리아, 금잔화, 참나리 등이 모양과 빛깔을 유지한 채 꽃차로 만들어진 것이 신기하다. 수년간 노력이 담긴 결과물이라고. 이곳에서 겨울에 시음할 수 있는 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우엉, 연근 등으로 만든 뿌리차 종류다. 몸의 원기를 돋우는 건강차도 연구 중이다.

충주호 감싼 
풍경과 별미 


앙성면에 자리한 밤골도예는 일중 이준우 작가의 작업실이자 도예 체험 공간이다. 이곳의 도예 체험에는 일정한 틀이 없다. 일률적인 그릇에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스스로 모양을 연구하며 만들도록 유도하는 것. 아이들의 창의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다. 체험용 흙을 조몰락거리다 보면 어느새 아이만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충주호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길도 생겨났다. 충주시 종민동 마즈막재에서 심항산을 지나 충주댐 물홍보관까지 이어지는 11.5km 종댕이길이다. 종댕이길은 전 구간에 보행자 전용 길을 만들었다. 도로의 경계 넘어 호수 쪽으로 별도의 보행로를 낸 것. 덕분에 자연을 안전하게 누릴 수 있는 길이 완성되었다. 마즈막재 입구의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구불구불 오르락내리락 이어지는 길을 따라 걷다 보면 겨울바람조차 잊게 되는 길이다.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 문화 유적 답사 : 충주고구려비전시관→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충주 미륵대원지→수안보온천 혹은 문강온천
· 체험 여행 코스 : 천등산된장(사과고추장 만들기 체험)→금가참숯 차 시음장→종댕이길 걷기→수안보온천 혹은 문강온천


1박2일 여행 코스
· 첫째 날 :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주 IC→충주고구려비전시관→금가참숯 차 시음장→천등산된장(사과고추장 만들기 체험)→종댕이길 걷기→수안보온천 혹은 문강온천
· 둘째 날 : 충주 미륵대원지→충주 누암리 고분군→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앙성온천→밤골도예 도예 체험


관련 웹사이트 주소
· 충주문화관광  www.cj100.net/tour
· 수안보온천관광협의회  www.suanbo.or.kr
· 문강유황온천(문강연수원)  www.spa-hotel.co.kr 
· 능암온천랜드  www.neungam.com 
· 밤골도예  www.illjung.com


문의 전화
· 충주시청 관광과  043)850-6713
· 수안보온천관광협의회  043)846-3605
· 문강유황온천  043)848-5115
· 능암온천랜드  043)844-2020 
· 밤골도예  043)857-7500
· 금가참숯 자연이가득한집  043)853-7753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충주 :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30분 간격(06:00~23:00) 운행, 약 1시간50분 소요.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약 20분 간격 운행 (06:00~21:40), 약 1시간40분 소요. 
?문의 :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충주공용버스터미널 043)856-7000, 853-0114 www.cjterminal.co.kr


자가운전 정보 
중부내륙고속도로→충주 IC→충주 방향 진입→용두사거리, 수안보 방향 우회전→3번 국도→살미면 세성교차로 직진→수안보온천(세성교차로에서 괴산 방향 19번 국도로 우회전 진입→문강교차로, 오른쪽 진출→굴다리 아래 좌회전→팔봉로 따라 277m 진행 후 좌회전→문강유황온천) 


숙박 정보
· 수안보대림호텔 : 수안보면 온천천변길, 043)846-3111, www.suanbo.ne.kr (굿스테이) 
· 수안보온천랜드 : 수안보면 주정산로, 043)855-8400,  www.suanbo.pe.kr (굿스테이) 
· 수안보동양온천호텔 : 수안보면 주정산로, 043)846-1156 (굿스테이) 
· 수안보성시스파호텔: 수안보면 수안보로, 043)843-2001, www.hotelsuanbo.com (굿스테이) 
· 한화리조트 수안보온천 : 수안보면 수안보로, 043)846-8211, www.hanwharesort.co.kr
· 계명산자연휴양림 : 충주시 충주호수로, 043)850-7313, http://gmf.cj100.net 


식당 정보
· 영화식당 : 산채정식, 수안보면 물탕1길, 043)846-4500 
· 상록수식당 : 능이버섯전골, 수안보면 주정산로, 043)846-0433
· 진풍가든 : 꿩 요리, 살미면 세성로, 043)851-0771
· 솟대풍경 : 효소 음식, 신니면 신덕로, 043)856-5840


기타 정보
· 충주 인증샷 기념품 증정 이벤트 : 2013년 12월 말까지 
가족, 연인과 함께 촬영한 충주 명소 8곳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충주문화관광 홈페이지 여행 정보의 <참여 마당 이벤트> 코너에 올리면 참가자 400명 이내에게 5만원 상당의 충주 기념품 증정.


주변 볼거리
충주세계무술공원, 충주 탄금대, 청룡사지, 충주 행복숲체험원, 충주 계립령로 하늘재, 예그린팜,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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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