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넘치는 식욕 해소! 음식테마 거리 탐방 ④ 대전 유성

가을철 식탐, 도토리로 잡는다!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천고마비의 계절. 파란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자꾸 어디론가 떠나기를 부추기고, 어느 때보다 왕성해진 식욕이 가는 곳마다 입맛을 다시게 한다. 깊어가는 가을에 식도락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말처럼 살이 찔까 걱정된다면 여행지를 대전으로 잡을 일이다. 그곳에 많이 먹을수록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먹을거리가 있다. 


구즉묵 본향서 즐기는 ‘묵사발의 회상’
대전 6미의 대표 ‘저칼로리 웰빙음식’ 

대전을 대표하는 구즉 도토리묵은 가을철 넘치는 식욕을 충족하는 무공해 웰빙식품이다. 도토리가 자연에서 얻는 천연재료인데다, 에이콘산 성분이 몸속의 독소 배출을 돕고 소화 기능을 촉진한다. 게다가 도토리묵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천년 맛과 
독특한 향기

유성구 북대전IC 인근에 자리한 구즉여울묵마을은 채묵밥, 묵무침, 묵전 등 다양한 묵 요리를 내는 집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대전의 명물로 꼽히는 이 마을은 원래 봉산동 부근에 있었지만, 2007년 일대가 재개발되면서 남은 묵집들이 지금의 자리로 옮겨와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구즉여울묵마을에는 묵 전문점 여덟 곳이 성업 중이며, 지난해 체험관이 건립되면서 예전의 명성을 되찾고 있다. 
채 썬 묵을 국밥처럼 내놓는 채묵밥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이곳의 대표 메뉴다. 채 썬 묵에 멸치와 다시마, 무 등을 넣어 끓인 국물을 붓고 김치, 김 가루, 깨 등을 올린다. 어렵던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소박한 그릇이지만,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다.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아무리 먹어도 물리지 않는 묘한 중독성이 있다. 채묵밥은 숟가락으로 먹는 것이 훨씬 편하다. 젓가락으로 집으면 묵이 뚝뚝 끊어지기 때문에 대부분 국처럼 떠먹는다.


묵전은 더 소박하다. 밀가루 대신 도토리 가루를 풀고 채소를 넣어 얇게 부치는데, 여느 전과 달리 느끼함이 덜하다. 맛 또한 지극히 소박해 속이 편하다. 넓적하게 썬 묵에 양파와 오이, 당근, 깻잎 등을 넣고 갖은 양념에 무치는 묵무침은 입까지 행복해지는 묵 요리의 결정판이다. 접시 가득 푸짐한 묵무침은 보기만 해도 침이 꿀꺽 넘어간다. 담백한 묵과 신선한 채소, 새콤달콤한 양념장이 어우러지며 식욕을 자극한다. 젓가락질이 멈춰지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묵은 많이 먹을수록 몸이 가벼워진다. 


식사 후 포만감을 즐기며 구즉여울묵마을 체험관에 들러보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된 체험관은 현대적 설비를 갖춘 묵 공장과 도토리묵 관련 박물관, 묵 요리 체험장을 갖추고 있다. 묵 만들기 체험은 예약해야 하며, 10인 이상 신청 가능하다. 체험 후에는 이곳에서 생산한 묵말랭이를 기념품으로 증정한다(기본 체험료 4000원, 기념품 증정 시 4000원 추가).


입이 호강했으니 이제 눈으로 즐길 차례다. 가장 먼저 가볼 곳은 지난달 초 으능정이문화거리에 개장한 스카이로드다. 길이 214m에 폭 13.3m, 높이 20m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LED 영상 시설로, 어둠이 깔리면 환상적인 영상 쇼가 펼쳐진다. 
쇼가 시작되면 하늘로 쳐든 고개를 좀처럼 숙일 수 없다. 오색 조명이 화려한 불꽃놀이를 펼치는가 하면, 어느새 하늘은 알록달록한 산호초와 물고기들이 유영하는 공중 수족관으로 바뀐다. 굉음과 함께 에어쇼가 벌어지기도 하고, 신비로운 우주 풍경이 거리 위로 쏟아진다. 스카이로드 영상 쇼는 매일 오후 7시부터 10시 30분까지 매시간 30분씩 진행된다(매주 월요일 휴장). 

즐거움 두 배 
식도락 여행


아이들과 나선 길이라면 지질박물관이나 대전 오월드, 뿌리공원을 추천한다.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지질박물관은 여러 가지 광물과 암석, 화석 표본 등이 밀도 있게 전시되며, 아이들을 위한 현미경 관찰 등 체험 활동도 마련된다. 날씨가 좋은 날엔 대전 오월드로 떠나보자. 대전 동물원과 플라워랜드가 통합해 문을 연 종합 테마파크로, 중부이남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놀이동산과 더불어 세이셸에서 건너온 육지거북이 있는 동물원(주랜드)이 무척 흥미롭다. 플라워랜드에서는 10월 한 달간 국화축제가 열린다. 


대전 오월드에서 멀지 않은 뿌리공원은 성씨를 테마로 삼은 자연 공원이다. 유등천이 흐르는 경관 좋은 만성산
자락에 성씨 조형물 140여 점과 한국족보박물관이 있다. 10월 초 이곳에서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가 열린다고 한다. ‘대전 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도 가볼 만하다. 대전컨벤션센터 일원에서 펼쳐지며, 바로 옆에 호텔ICC가 새로 문을 열어 숙소 고민도 덜었다. 호텔ICC는 심플하고 모던한 인테리어와 1인 객실이 눈에 띄는 1급 관광호텔로, 저렴한 가격에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 정보>

당일 여행 코스

구즉여울묵마을 체험관→구즉여울묵마을→대전 오월드 혹은 뿌리공원→스카이로드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구즉여울묵마을 체험관→구즉여울묵마을→지질박물관→유성온천→스카이로드

·둘째 날 : 대전시립미술관→뿌리공원→대전 오월드


관련 웹사이트 주소

·대전관광포털 www.daejeon.go.kr/dj2009/tour/index.action

·구즉여울묵마을 http://yewoolmook.com

·스카이로드 http://skyroad.or.kr

·지질박물관 http://museum.kigam.re.kr

·대전 오월드 www.oworld.kr

·뿌리공원 http://djjunggu.go.kr/html/hyo/bburi/bburi_030101.html

·호텔ICC http://hotelicc.com


 문의 전화

·대전광역시청 관광산업과 042)270-3973 

·구즉여울묵마을 042)932-3313

·스카이로드 042)252-7100

·지질박물관 042)868-3797~8

·대전 오월드 042)580-4820

·뿌리공원 042)581-4445

·대전컨벤션센터 042)869-5400

·호텔ICC 042)866-5000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대전 :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5~20분 간격(06:00~00:10)운행, 약 1시간50분 소요. 

<기차> ·서울-대전청사 :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10~20분 간격(06:10~21:30) 운행, 약 2시간 소요.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www.exterminal.co.kr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서울-대전, KTX 수시(05:30~23:30) 운행, 약 1시간 소요. 

·부산-대전 :  KTX 수시(05:00~22:30) 운행, 약 1시간50분 소요. 

·목포-서대전 :  KTX 하루 12회(06:05~22:15) 운행, 약 2시간20분 소요. 

?문의 : 코레일 1544-7788, www.korail.com 


자가운전 정보 

경부고속도로→회덕 JC→호남고속도로지선→북대전 IC→구즉여울묵마을


숙박 정보

·코스모스관광호텔 : 동구 동서대로1695번길, 042)628-3400, www.cosmoshotel.net

·호텔리베라 유성 : 유성구 온천서로, 042)823-2111,  www.shinan.co.kr/yusong/index_yuseong.asp

·유성호텔 : 유성구 온천로, 042)820-0100,  www.yousunghotel.com


식당 정보

·할머니묵집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935-5842

·산밑할머니묵집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935-2947

·솔밭묵집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935-5686

·초가묵집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934-5739

·구즉묵집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935-2016

·산골묵집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935-9900

·화암양반촌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864-2629

·이서방묵집 : 도토리묵 (채묵밥, 묵무침), 042)935-1517

·사리원면옥 : 냉면, 중구 중교로, 042)256-6506

·숯골원냉면 : 냉면, 유성구 신성로84번길, 042)861-3287

·신토불이 : 추어탕, 중구 충무로92번길, 042)252-3555

·솔지원 : 샤부샤부, 대덕구 선비마을로6번길, 042)624-9255


주변 볼거리

유성온천, 대전엑스포과학공원, 화폐박물관, 대전시립미술관,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이응노미술관, 한밭수목원, 우암사적공원, 대전 회덕 동춘당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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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