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넘치는 식욕 해소! 음식테마 거리 탐방 ② 경남 창원

복요리 A에서 Z까지 "오이소 보이소 드시이소"

창원시 오동동에 복어 요리로 즐거운 술자리를 만들고 해장도 하는 ‘복요리거리’가 있다. 창원시에 따르면 이 거리에 자리 잡은 복어 요리 식당이 27곳, 20년 이상 영업을 하는 집도 예닐곱 집이다. 이곳의 복어 요리 역사는 1945년 문을 연 한 식당에서 시작된다. 이후 1970년대에 두세 집이 영업을 했고, 20여년 전부터 식당이 늘어났다. 복요리에는 회, 찜, 수육, 불고기, 튀김, 껍질무침, 맑은탕, 매운탕 등이 있다. 


가을 입맛 사로잡는…마산 최고 명물 
창동예술촌 골목여행 ‘라디오를 켜고’

250여년 역사를 자랑하는 마산어시장은 각종 해산물이 모이고 팔리는 곳이다. 복어 또한 이곳 집하장에서 경매되어 전국의 일식집으로 팔려나간다. 헐값에 팔리던 복어가 어시장 주변 식당에서 한 끼 식사로 재탄생한 게 오동동 복요리거리의 시작이다. 

군침도는 여행 밥맛이 당기네

1945년 어시장 주변의 한 식당에서 복국을 만들어 팔았다. 참복과 콩나물, 미나리를 넣고 끓인 국에 밥을 말아 손님상에 냈다. 단골은 항구에서 일하는 바닷사람들과 시장 사람들이었다. 밥 먹을 시간도 부족한 그들에게 한 그릇 뚝딱 먹을 수 있는 복국은 인기메뉴였다. 1970년대에는 지금 복요리거리 주변에 복요리를 하는 식당이 두세 곳 있었고, 20여년 전부터 식당이 늘어났다. 


복어 요리도 회, 불고기, 튀김, 껍질무침, 수육 등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여러 메뉴 가운데 사라진 복어 요리가 있다. 양념에 잰 복어를 석쇠에 올려 참숯으로 구운 참숯석쇠복불고기다. 숯불을 피우고 석쇠에 일일이 굽는 과정이 번거롭다 보니 메뉴에서 빠졌다. 대신 냄비에 갖은양념을 넣고 볶는 복불고기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창원시 자료에 따르면 현재 복요리거리와 그 주변에서 영업을 하는 복요리 식당은 27곳이다. 다양한 복요리로 즐거운 술자리를 즐기고 다음날 시원하고 담백한 복 맑은탕으로 해장하는 곳이 오동동 복요리거리다. 


복요리거리에서 맛 여행을 하고 찾아봐야 할 곳은 마산어시장과 창동예술촌이다. 어시장은 복요리거리 건너편에 있다. 1760년(영조36년) 조창이 설치되면서 조창을 관리하는 사람들과 군사가 배치되었고, 선창 주변으로 마을이 생기고 사람들이 늘어나자 시장도 형성되었다. 당시 마산장에서는 어민들이 잡은 각종 수산물을 비롯해 농산물, 옷감, 유기 등이 거래된 것으로 전해진다. 1899년 마산포가 개항되면서 외국의 공산품이 들어와 시장 활성화와 함께 마산경제를 지탱하는 근간이 됐다. 
마산항은 1914년 현재의 남성동 우체국 일대 3만 6400㎡(1만1000여평)를 매립했고, 1927~1940년 대우백화점 뒤에서 수협 사이 22만 1500㎡(6만7000여평)를 매립하면서 지금에 이른다. 대규모 어시장 안에 활어회거리, 건어물거리, 장어구이거리, 젓갈거리, 농산물거리 등이 있다. 약 2000개 점포가 들어선 어시장은 하루 3만~5만여명이 오간다. 

창동예술촌은 복요리거리에서 600m 정도 떨어졌다. 옛 마산의 번화가이자 1950~1980년대 문화 예술의 중심지 창동과 그 주변에 새롭게 문화 예술의 거리를 만들고 있다. 마산예술흔적골목, 문신예술골목, 에꼴드창동골목 등 세 가지 테마로 꾸며진 골목에서 옛 마산의 낭만을 즐겨보자. 
남성로 하나대투증권과 한국투자증권 사이가 250년 전 골목이 시작되는 곳이다. 예전에는 골목 앞 브이원모텔이 있는 곳까지 바닷가였다. 그러니까 바닷가 마을 골목 어귀가 현재의 남성로 하나대투증권과 한국투자증권 사이다. 250년 전 골목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왼쪽에 ‘창동복희집’ 간판이 보인다. 1971년부터 영업한 분식집이다. 팥빙수와 단팥죽, 떡볶이, 튀김 등 초창기 메뉴와 함께 우동, 라면, 김밥 등도 판다. 추억의 분식집에서 간단히 배를 채우고 창동예술촌 골목으로 들어간다. 


좁은 골목에 아기자기한 점포들이 낭만적으로 들어앉았다. 벽화와 설치미술작품도 보인다. 1950년대 김춘수 시인이 시화전을 연 백랑다방 자리에 백랑갤러리가 들어섰다. 이 골목은 시인 김춘수와 천상병, 이선관, 시인이자 연극인 정진업, 미술가 문신 등 예술인의 흔적이 있는 곳이다. 
예술촌 골목답게 지금도 다양한 예술작품을 볼 수 있다. 골목 구경을 하다 보면 토우 만들기, 냅킨공예, 초크공예, 폼공예, 유리공예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곳도 만난다. 문화예술의 향기와 골목의 낭만적인 정서에 촉촉이 물든 마음은 골목 카페에서 마시는 차 한 잔에 더 깊어진다. 

볼거리 ‘한눈에’ 가을 정취 물씬

자연을 즐기고 싶다면 복요리거리에서 4km 정도 떨어진 봉암수원지에 가보자. 1930년에 완공된 수원지 시설물은 등록문화재 199호다. 수원지 둘레에 산책로를 조성했다. 수원지 입구에서 수원지 댐까지 약 1.3km를 걷는다. 수원지 댐 바로 아래 분수가 있는데, 나뭇가지 사이로 햇빛이 비치면 무지개가 생긴다. ‘무지개분수’ 앞에서 잠깐 쉬었다면 둘레에 조성된 둘레길을 걸어보는 것도 좋겠다.


수원지가 팔용산에 있는데, 정상을 지나 돌탑 군락지로 이어지는 등산을 즐겨도 좋다. 등산이 부담스러우면 봉암수원지에서 나와 차를 타고 돌탑 군락지 입구까지 간다. 봉암수원지에서 나와 큰길(봉양로)을 만나면 우회전, 삼거리에서 마산역·동부경찰서 방향 오른쪽 길, ‘팔용산 돌탑’ 이정표 따라 우회전한 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조금만 올라가면 돌탑 군락지가 나온다. 숲 속에 돌탑 약 970기가 있는 풍경이 장관이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봉암수원지→오동동 복요리거리→마산어시장→창동예술촌→오동동 통술거리

1박2일 여행 코스
· 첫째 날 : 봉암수원지→오동동 복요리거리→마산어시장→창동예술촌
· 둘째 날 : 여좌천→진해내수면환경생태공원→제황산공원→경화역→안민도로

관련 웹사이트 주소
· 창원시 문화관광 http://culture.changwon.go.kr
· 창동예술촌  www.changdongart.com
· 마산어시장 http://masan.golmoktour.kr
문의 전화
· 창원시청 문화관광과 055)225-3691
· 창동예술촌 055)245-1148
· 마산어시장 055)224-0009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창원: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20~80분 간격(06:10~00:30) 운행, 약 4시간 10분 
소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서 106번,108번 버스 타고 ‘오동동아구찜거리’ 하차.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www.exterminal.co.kr 
              창원종합버스터미널 1688-0882, http://bus.cwsisul.or.kr
 
자가운전 정보 
남해고속도로 서마산 IC→육호광장오거리→오동동 복요리거리

숙박 정보
· 베니키아 호텔 사보이 : 마산합포구 삼호로, 055)247-4455, www.benikea.com
· 마산M호텔 : 마산합포구 해안대로, 055)223-0550,  www.masanmhotel.co.kr 
· (주)리베라관광호텔 : 마산합포구 해안대로, 055)248-5200, http://rivierahotelms.co.kr

식당 정보
· 남성식당 : 복요리, 마산합포구 오동동10길, 055)246-1856
· 쌍용복집 : 복요리, 마산합포구 오동동10길, 055)241-7321 
· 불로식당 : 한정식, 마산합포구 남성로, 055)246-6260 

축제와 행사 정보
가고파국화축제 : 2013년 10월 25일~11월 3일, 마산항 제1부두, 

주변 볼거리
여좌천, 진해내수면환경생태공원, 경화역, 안민도로(장복산조각공원, 전망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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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