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동서남북 체험여행 ③전북 고창

뙤약볕이 두렵지 않은 조개 캐기 삼매경

여름 휴가철이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어촌체험마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창군 심원면 하전리에 위치한 하전마을은 아름다운 어촌 100개소에 선정되고, 어촌체험마을 혁신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하전마을은 지난 2002년도에 지원된 도내 첫 번째 어촌체험마을이다. 10km의 해안선과 1200ha에 이르는 광활한 갯벌이 펼쳐진 마을로 연간 4000톤의 바지락을 생산하는 전국 최대 바지락 생산지이기도 하다.


동백꽃·갯내음 가득한 북도의 멋…하전 갯마을
가족들과 소중한 추억쌓기…아이들 감성도 ‘쑥쑥’

우리나라에서 아름다운 어촌 가운데 하나로 선정된 전북 고창 하전갯벌마을은 국내 최대의 바지락 생산지로 유명하다. 바지락 양식장 면적이 1200여 ha에 이른다. 변산반도의 남쪽 해안을 마주보는 긴 해안선과 마을 앞으로 펼쳐진 광활한 갯벌에 막혔던 가슴이 뻥 뚫린다. 이곳을 찾은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까지 더해지면 갯벌은 그야말로 진풍경이다.

잡고, 캐고, 만드는 ‘체험 피서’

보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여름, 갯벌 한가운데로 나가보자. 2004년에 문을 연 하전갯벌마을 체험장은 바지락 캐는 갈퀴와 갯벌에서 신을 수 있는 장화도 넉넉하게 구비되어있고, 탈의실과 샤워장까지 갖췄다. 
커다란 트랙터에 연결된 갯벌버스는 갯벌 체험의 일등 공신이다. 바지락 양식장으로 가는 경운기가 하나 둘 움직이기 시작하면 갯벌버스도 신나게 갯벌 한가운데를 달린다.


안내센터를 출발한 갯벌버스가 2km 거리에 위치한 체험장에 도착할 때까지 사람들의 환호성이 끊이지 않는다. 몸이 흔들리고 연신 엉덩이가 들썩거리지만, 그것이 갯벌버스의 매력이다. 갯벌버스에 앉아 광활하게 펼쳐진 갯벌의 풍광을 감상하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다. 


하전 갯벌은 부드럽지만 단단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쉽게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조개 캐기도 어렵지 않다. 갯벌 위로 보이는 구멍을 찾은 뒤 갈퀴로 갯벌을 걷어내면 조개들이 숨어 있는데, 그걸 주워 담으면 된다. 요령을 익히면 작은 바구니가 순식간에 채워진다.
이곳에는 모시조개와 동죽이 많다. 갯벌 체험이 익숙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갯벌버스 기사가 갈퀴를 잡고 조개 캐는 요령도 알려주신다. 체험장 옆으로 주민들의 바지락 양식장이 있으니 체험장 울타리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이들에게는 갯벌에 만들어진 웅덩이도 놀이터가 된다. 개흙이 옷에 묻을까 조심하던 아이들이 어느새 맨손으로 갯벌을 만지고, 웅덩이에서 첨벙첨벙 뛰어다닌다. 개구쟁이들은 갯벌에 드러누워 머드팩을 즐기기도 한다. 단체 여행객은 미리 얘기하면 축구와 줄다리기 등 갯벌 스포츠도 즐길 수 있다. 
조개 캐는 재미에 빠진 사람들은 볕이 아무리 뜨거워도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선크림을 바르고 긴소매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마실 물도 꼭 챙기자. 체험 활동은 인원 제한이 있으니 예약이 필수다.


갯벌 체험 후 바지락 음식을 맛보지 않으면 서운하다. 하전갯벌마을에는 바지락칼국수와 바지락죽을 내는 식당이 있다. 
하전갯벌마을과 가까운 선운리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시인 서정주가 태어난 마을이다. 이곳에 미당 서정주의 삶과 문학 세계를 정리한 시문학관과 복원된 생가가 있다. 폐교된 초등학교에 지어진 미당시문학관에는 미당의 대표 시집과 친필 작품, 생활 유품 등이 전시되었다. 
선운산 아래 도솔계곡에 자리한 선운사는 동백꽃 군락으로 유명하며, 사시사철 많은 이들이 찾는 고찰이다. 꽃무릇이 군락을 이루는 도솔계곡, 진흥왕이 왕위를 버리고 수도한 곳으로 알려진 진흥굴, 도솔암으로 이어지는 길도 아름답다. 
2013년 5월 고창군 전 지역은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되었다. 수많은 생명을 길러내는 갯벌,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다양한 형식으로 밀집된 고인돌유적지가 있기 때문이다. 죽림리 일대에서 발견된 고인돌만 440기가 넘으며, 다양한 고인돌을 만날 수 있는 6개 탐방 구역으로 나뉜다.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명품도시


고창고인돌박물관에서 고인돌의 축조 과정과 우리나라의 선사 문화에 대해 알아본 뒤 약 800m 거리에 위치한 고인돌유적지를 돌아본다. 유료 관람 열차나 무료로 대여해주는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고창읍성은 왜적의 침입에 대비해 조선 단종 때 축조한 석성이다. 약 1.7km에 이르는 성곽 길은 돌을 이고 세 바퀴 돌면 무병장수하고 극락왕생 한다는 전설이 있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고창 읍내를 조망할 수 있는 성곽 길도 좋고, 성 안쪽의 울창한 솔숲 그늘을 따라 걷는 길도 좋다. 


판소리 여섯 마당을 정리한 신재효가 판소리를 가르친 고택과 고창판소리박물관이 고창읍성 바로 옆에 있다. 
신재효의 일생과 판소리의 계보, 시대를 풍미한 명창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문화해설사의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둘러보자.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하전갯벌마을 체험→미당시문학관→선운사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하전갯벌마을 체험→미당시문학관→선운사→숙박 
둘째 날 : 고창고인돌박물관, 고인돌유적지→고창판소리박물관→고창읍성 

관련 웹사이트 주소
- 하전갯벌마을 063)564-8831, http://hajeon.invil.org
- 미당시문학관 063)560-8058, www.seojungju.com 
- 선운사 063)560-8687, www.seonunsa.org
- 고창고인돌박물관 063)560-8666, www.gcdolmen.go.kr 
- 고창판소리박물관 063)560-8061, www.pansorimuseum.com

문의 전화
- 고창군청 문화관광과 063)560-2456 
- 고창읍성 063)560-8055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고창,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하루 16회(07:00~19:00) 운행,  3시간10분 소요. 
            고창공용버스터미널에서 고창-심원 농어촌버스 타고 동진정류장 하차. 약 1시간20분 소요. 
* 문의 :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고창공용버스터미널 063-563-3388 

자가운전 정보 
서해안고속도로 선운산 IC→선운산 방면 좌회전→22번 국도 선운대로 따라 약 12km 진행→하전갯벌마을 

숙박 정보
- 동백호텔 : 아산면 중촌길, 063)562-1560 
- 선운산관광호텔 : 아산면 중촌길, 063)561-3377, www.sushotel.com 
- 선운산유스호스텔 : 아산면 선운사로, 063)561-3333 
- 고창힐링카운티펜션 : 고창읍 석정2로, 063)561-1116 
- 고창오토캠핑리조트 : 부안면 복분자로, 063)562-3318, www.k1camping.co.kr
  
식당 정보
- 알뜰진미음식점 : 바지락죽·바지락칼국수, 심원면 선운대로, 
                     063)561-6925 
- 미향 : 바지락정식, 고창읍 모양성로, 063)564-8762 
- 초원풍천장어 : 장어구이, 아산면 선운사로, 063)564-8015 
- 참좋은집 : 장어구이, 아산면 선운사로, 063)562-3322 

축제와 행사 정보
해바라기꽃잔치 : 2013년 7월20일~8월11일, 학원농장 일대, 
                  063)564-9897, www.borinara.co.kr 

주변 볼거리
학원농장, 구시포해수욕장, 고창동호해수욕장, 무장현 관아와 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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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