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관광지의 변신은 무죄, 재탄생한 여행지 ④태백

태백의 명물 ‘안전 체험 테마파크’로 오드래요

최근 태백 여행의 변신이 돋보인다. 중부내륙순환열차(O-train)와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가 멈춰 서는 곳도 태백이다. 폭염으로 치닫는 7월이면 시원한 여름관광지로 주목받던 태백에 탈거리, 구경거리 등이 줄줄이 이어진다. 365세이프타운의 등장은 그런 면에서 반갑다. 


놀이 · 교육의 새 랜드마크…365세이프타운
배우고 익히고 즐기고…“테마파크 뺨치네”

장성지구를 거점으로 들어선 365세이프타운은 ‘안전 체험 테마파크’다. 
이곳에서는 지진, 풍수해, 설해 등을 실제로 체험하며 흥미진진하게 익힌다. 365세이프타운은 지난해 말 오픈해서 올해 첫 하계 시즌을 맞는다. 뜨거운 여름, 선선한 태백 나들이에 재미를 더할 이색 도우미다. 

기분 좋은 변신 ‘안전 선물’

365세이프타운은 세계 최초, 국내 최대의 공익적 테마파크를 표방한다. 최근 자연재해와 재난 등 대형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재미있게 익혀보자며 에듀테인먼트를 강조하고 나섰다. 신나는 체험활동을 하고 나면 재난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이 주어진다. 체험활동이 단순히 놀이에 머무르지 않는 색다른 면이다. 
일단 아이들은 신명이 난다. 안전체험을 위해 줄을 서 기다리면서도 언제 체험관에 들어설 수 있을지 조바심 낸다. 365세이프타운의 체험시설은 크게 HERO 체험관(안전 체험관), HERO 어드벤처(챌린지 월드), HERO 아카데미(강원도소방학교) 등 3개 지구로 나뉜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공간이 메인시설인 안전체험관이다. 체험관의 이름은 묵직하지만 산불, 풍수해, 지진, 대테러, 설해 체험 등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3D 입체화면은 기본, 의자가 흔들리고, 안개가 피어오르고, 물방울이 떨어지는 등 4D 특수효과가 더해진다. 
풍수해 체험관에서는 대피경보가 발령되면 구명조끼를 입고 보트에 탑승한다. 번개가 치고 물이 쏟아지는 가운데 수해가 난 도시를 가로질러 안전지대로 대피한다. 


산불 체험관에서는 시뮬레이터 헬기를 타고 태백산 정상의 산불을 진화하며 숲 속의 생물을 구해내야 임무완수다. 
지진 체험관은 순간이동장치를 타고 진도 7 이상의 강진을 체험하는 공간이다. 다리가 무너지고 도로가 갈라지는 현장을 무사히 빠져나오는 스릴 만점 체험이 펼쳐진다. 
눈 속에 갇힌 꼬마를 구해내는 백구의 스토리를 담은 설해 체험관에서는 잔잔한 감동이 전해져 보는 이의 눈시울을 자극하기도 한다. 

진짜 사나이, 트리트랙 체험 등 현장체험의 묘미

대테러 체험관에서는 360° 회전하는 다크라이더를 타고 악의 무리에 맞서며 안전 체험의 대미를 장식한다.
이밖에도 안전 체험관에는 유아들이 안전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키즈랜드가 있어 가족여행객의 사랑을 받는다. 꼬마들은 모형 소방차 앞에서 어린이용 소방관 옷을 입고 불 끄는 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책임교사가 아이를 돌보는 동안 어른들도 마음 놓고 박진감 넘치는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키즈랜드 옆에는 곤충체험전시관 등도 있다.
청소년 안전 체험관을 벗어나 곤돌라에 탑승하면 야외 체험시설인 챌린지 월드로 이동한다. 녹음으로 뒤덮인 태백의 자연을 내려다보는 것조차 짜릿한 야외 체험의 시작이다. 챌린지 월드의 대표시설은 트리트랙으로, 높이 11m 나무 구조물에서 다양한 도전을 경험한다. 헬멧을 쓰고, 아슬아슬한 출렁다리를 건너고, 줄을 오르내리는 ‘진짜 사나이’ 체험 때는 함성이 터져 나온다. 코스는 난이도에 따라 초·중·고급으로 나뉘며, 전문조교가 동행해 안전도를 높였다. 트리트랙 체험은 예약이 필요하다.
챌린지 월드에는 별자리전망대, 조각공원, 짚라인 등도 조성되어 있다. 이밖에 강원도소방학교에서는 10명 이상이 예약하면 소화기 체험, 심폐 소생술 등 소방 안전교육을 현직 소방관에게 배우고, 화재훈련과 암벽훈련 등도 관람할 수 있다. 


365세이프타운은 최근 본격 운행을 시작한 O-train, V-train과 어우러져 체험의 묘미를 더한다. O-train이 정차하는 태백역과 V-train의 종착역인 철암역에서는 15분 단위로 시내버스(장성·철암행)가 오간다. 특히 철암역에서 365세이프타운은 10분 내에 닿는 거리라 열차 여행과 체험을 즐기기 좋다. 

다채로운 주변 볼거리


365세이프타운 인근에는 볼거리도 넘쳐난다.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태백의 고생대 지층 위에 들어섰다. 고생대와 중생대의 지층과 생물 관람 외에도 화석 발굴, 탁본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박물관에서 산책로를 따라 5분 정도 걸으면 구문소로 이어진다. 구문소는 황지에서 발원한 낙동강 상류가 큰 산을 뚫고 지나며 석문을 만들고 큰 소를 이룬 곳으로, 고생대 지층과 어우러져 신비감을 더한다. 
한우 실비식당이 늘어선 태백 읍내 황지자유시장,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 등을 둘러보는 것도 놓치지 말자.


7월 태백에는 더위를 몰아내는 잠자리도 눈길을 끈다. 낙동정맥 위에 들어선 태백고원자연휴양림은 깊은 숲과 맑은 물을 자랑하며, 캠핑장도 마련되었다. 해발 1100m에 들어선 오투리조트에서는 7월 27일부터 ‘태백쿨시네마페스티벌’이 펼쳐진다. 날이 선선해 영화를 보려면 긴소매 옷을 준비해야 하며, 입장료는 무료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365세이프타운→구문소→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검룡소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365세이프타운→구문소→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태백고원자연휴양림 
둘째 날 : 검룡소→용연동굴→황지자유시장 

관련 웹사이트 주소
- 태백시청 문화관광 http://tour.taebaek.go.kr 
- 태백 365세이프타운 www.365safetown.com, 033)550-3101~5 
-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www.paleozoic.go.kr, 033)581-8181 
- 태백고원자연휴양림 http://forest.taebaek.go.kr, 033)582-7440 

문의 전화
- 태백시청 관광문화과 033)550-2379 
- 태백시 관광안내소 033)550-2828 

대중교통 정보 
<버스>  동서울종합터미널-태백, 하루 34회(06:00~23:00) 운행, 3시간 10분 소요. 
* 문의 :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기차>   청량리역-태백역, 하루 7~8회(07:10~23:15) 운행, 3시간40분 소요. 
청량리역-동백산역, 하루 3회(07:10~14:13) 운행, 3시간 50분 소요. 
* 문의 : 코레일 1544-7788, www.korail.com 

자가운전 정보 
영동고속도로→만종JC→중앙고속도로→제천IC→영월→정선(고한)→태백→장성 

숙박 정보
- 동아모텔 : 학마을길, 033)552-2365(굿스테이) 
- 스카이호텔 : 소도길, 033-552-9912(굿스테이) 
- 오투리조트 : 서학로, 033)580-7000, www.o2resort.com(굿스테이) 
- 태백고원자연휴양림 : 머리골길, 033)582-7440, www.forest.taebaek.go.kr

식당 정보
- 태성실비식당 : 한우, 감천로, 033)552-5287 
- 태백닭갈비 : 닭갈비, 중앙남1길, 033)553-8119 
- 동래식육식당 : 주꾸미볶음, 피내골길, 033)582-4090 
- 강산막국수 : 막국수, 상장로, 033)552-6680 

축제와 행사 정보
- 태백쿨시네마페스티벌 : 2013년 7월27일~8월4일, 오투리조트 스키하우스 앞·중앙로, www.festival.taebaek.go.kr 

주변 볼거리
 태백산 천제단, 용연동굴, 통리오일장, 철암역 선탄장, 매봉산 풍력발전단지, 태백석탄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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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