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시티투어&쇼핑 ④속초 시티투어

설악산과 동해를 품은 보석…오감만족 ‘속초’

‘바다!’ 하면 무심결에 떠올리는 곳이 속초다. 백두대간의 허리에 우뚝 솟은 설악산이 든든하게 받쳐주고, 시원하게 펼쳐진 동해의 푸른 파도가 봄기운을 가득 머금고 넘실거린다. 설악산과 동해의 품 안에 보석처럼 박힌 속초관광수산시장, 속초등대전망대, 청초호, 석봉도자기미술관 등도 속초 여행을 풍성하게 해준다. 보고, 먹고, 즐기는 오감 만족 여행지이기 때문이다.

뚜벅이 여행객에 안성맞춤 코스
친절한 해설 곁들여져 흥미진진

시내 여행의 중심은 속초관광수산시장이다. 한국전쟁이 끝난 1953년 1군단 공병단과 상인들이 합심하여 논과 웅덩이를 메우고 점포를 세워 시장이 형성되었다. 처음에는 속초리 3구에 있어 3구시장으로 불리다가, 1966년 동제로 행정구역이 개편되면서 마을 이름이 중앙동으로 바뀌어 시장 이름도 중앙시장이 되었다.

낯선 도시로의
즐거운 일탈

속초에서 명태와 오징어가 많이 잡히면서 중앙시장은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다. 명태가 많이 나던 1960~1970년대는 마른 명태 시장으로, 오징어가 한창이던 1980~1990년대에는 마른 오징어 시장으로 이름을 날렸다. 지금도 건어물을 사러 시장을 찾는 여행자들이 많다. 2006년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이름을 바꾸며 쇠락해가던 전통시장이 동해안을 대표하는 관광수산시장으로 성장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의 성공 요인은 다양한 먹거리다. 시장 최고의 명물은 닭전골목의 닭강정. 주말이면 닭강정을 사려고 길게 줄을 선 외지인의 모습은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바삭하게 튀긴 닭고기를 조청과 청양고추로 맛을 낸 소스에 버무려 매콤달콤하다. 시장 호떡집도 반드시 들르는 코스. 씨앗호떡과 오방호떡은 간식으로 인기가 많아 여행자들로 가득하다. ‘호떡집에 불난다’는 말이 실감 난다.


이외에도 강원도 감자를 갈아 동그랗게 빚어 육수에 끓인 감자옹심이, 메밀반죽에 김치와 쪽파를 올린 메밀전, 담백하면서 구수한 맛이 좋은 메밀총떡 등 군침 돌게 하는 시장 먹거리가 풍성하다. 시장이 생기면서부터 함께한 순대골목에서는 아바이순대로 푸짐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에는 특별한 볼거리도 있다. 닭전골목을 지나다 만나는 명태박물관이다. 입장료 없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명태박물관은 속초에서 가장 큰 덕장을 운영했다는 하명호씨가 사비로 세웠다. 규모는 작아도 명태잡이로 유명하던 속초항의 옛 모습, 다양한 명태잡이 도구, 명태의 종류와 유래, 명태잡이 배 등 명태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시장에서 청호동 쪽으로 가면 중앙동과 청호동 사이 바다를 이어주는 갯배가 있다. ‘멍텅구리 줄배’라고도 불리는 갯배는 50m 바닷길에 줄을 엮어 끌며,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추억의 명물이다. 그래서인지 갯배를 타는 손님들은 선장 할아버지를 도와 갯배를 끈다.

갯배를 타고 건너면 1·4후퇴 때 국군을 따라 내려온 함경도 실향민이 터를 잡고 살아간 아바이마을이다. 한국전쟁이 끝나자 함경도 원산, 함흥, 청진 등에서 내려온 피난민이 고향 가는 길목이자 북한과 가장 가까운 속초로 모여들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다. 아바이는 할아버지, 노인을 뜻하는 함경도 사투리다.

청초호반에 자리한 석봉도자기미술관은 도자기의 새로운 경지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등 전통 도자기 외에도 도예가 조무호씨의 시대별 작품, 백두산과 설악산 등 자연을 정밀하게 묘사한 도자기 벽화가가 전시되었다. 작품 중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커다란 원형 접시도 있다.

박물관 앞에는 청초호 호수공원이 조성되었다. 호수 위 정자에서는 둘레 5km 호수가 한눈에 들어오고, 멀리 청초호를 가로질러 청초동과 중앙동을 잇는 설악대교와 금강대교가 보인다. 반대편으로는 설악산이 웅장한 위용을 드러낸다. 호수를 따라 걷는 둘레길이 있어 산책하기에도 좋다.

시티투어라도 바다와 싱싱한 회를 빼놓으면 섭섭하다. 속초에서 회와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장소는 동명항이다. 항구 한쪽에 마련된 활어 판매장에서 어민이 직접 잡은 활어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단 매운탕과 식사, 회 뜨는 비용과 채소 값은 별도다.


동명항의 매력은 항구에서 1km 정도 이어지는 방파제를 따라 바다를 만끽하는 것이다. 바닷길을 따라 걸으며 바라보는 전경이 아름답다. 청초호 뒤로 속초 시내가 펼쳐지고, 그 너머로 울산바위를 품은 설악산이 거대한 산줄기를 뽐낸다. 보는 이를 압도하는 장쾌한 풍경이다.

정점은 방파제 끝의 빨간 등대가 찍는다. 밤에는 어선을 안전하게 인도하는 길잡이지만, 낮에는 로맨틱한 바다 풍경을 만드는 일등 공신이다. 등대와 바다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은 여행의 추억을 남기기에 충분하다.

항구 입구의 영금정에 오르면 아기자기한 해변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영금정은 원래 바닷가에 흩어진 암반 지역을 일컫는 말이었다. 정자가 있는 자리에는 지금보다 훨씬 높은 바위산이 있었다고 한다. 바위산 모양이 정자처럼 보였고, 파도가 바위산에 부딪히는 소리가 거문고 소리 같다고 해서 영금정이라 불렸다. 일제강점기에 속초항을 개발하면서 바위산을 부수고 방파제를 쌓아서 바위산이 없어지고, 지금처럼 널찍한 바위 형태로 바뀌었다.

동명항 따라 흐르는
항구의 정취와 맛

영금정 뒤로 속초 제1경 속초등대전망대가 보인다. 횟집골목을 지나 가파른 계단을 10여 분 오르면 등대에 당도한다. 속초등대전망대에서 설악산을 바라보면 대청봉과 울산바위가 빼어난 자태를 뽐내고, 바다를 바라보면 길게 이어진 해안을 따라 넘실거리는 파도가 일망무제로 펼쳐진다.

시내 관광은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투어 코스는 속초시립박물관, 속초등대전망대, 수복탑을 도는 ‘문화유산 코스’(화·수요일 09:30, 13:30), 청초호철새도래지, 설악산 숲 체험을 하는 ‘자연 생태 코스’(목·금요일 09:30, 13:30), 속초관광수산시장, 갯배 체험을 하는 ‘도심 순환 코스’(토요일 09:30, 11:10, 13:30, 15:10 / 일요일 09:30, 11:10) 등이다. 출발과 도착은 엑스포유원지이며, 월요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요금은 어른 7000원, 학생 5000원.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속초관광수산시장 → 갯배 → 아바이마을 → 동명항 → 속초등대전망대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아바이마을 → 갯배 → 속초관광수산시장 → 석봉도자기박물관 → 청초호 → 속초엑스포공원
둘째 날 : 영랑호(범바위) → 국사봉 → 동명항, 영금정 → 속초등대전망대

관련 웹사이트 주소
속초관광 www.sokchotour.com
속초 시티투어 www.sokchocitytour.com
속초관광수산시장 http://sokchomarket.com
석봉도자기미술관 www.dogong.net
속초아바이마을 www.abai.co.kr

문의 전화
속초시청 관광과 033)639-2713
속초시종합관광안내소 033)639-2690
속초 시티투어 033)631-0331
속초관광수산시장 033)633-3501
석봉도자기미술관 033)638-7712

대중교통 정보
버스_서울-속초,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20~30분 간격(06:00~23:30) 운행, 약 2시간30분 소요.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1일 45회(06:25~23:00) 운행, 약 2시간10분 소요.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코버스 www.kobus.co.kr 이지티켓 www.hticket.co.kr

자가운전 정보
동해고속도로 → 양양 IC → 양양읍 → 낙산사 → 대포항 → 청초호 → 속초관광수산시장

숙박 정보
동해콘도 : 속초시 동해대로, 033)635-9631, www.donghaecondo.co.kr
리츠칼호텔 : 속초시 온천로, 033)636-5252, www.ritzcal.com
척산온천장 : 속초시 관광로, 033)636-4806, www.chocksanspa.co.kr
산과바다스포츠호텔 : 속초시 동해대로, 033)635-6644, www.theship.co.kr
척산온천휴양촌 : 속초시 관광로, 033)636-4000, www.cheoksan.co.kr
호텔마레몬스 : 속초시 동해대로, 033)630-7000, www.hotelmaremons.com
더클래스300 : 속초시 동해대로, 033)630-0900, www.theclass300.com
한화리조트설악 : 속초시 미시령로 2983번길, 033)630-5500, www.hanwharesort.co.kr
신세계영랑호리조트 : 속초시 영랑호반길, 033)633-0001, www.yrhresort.co.kr

식당 정보
해리수 : 생선찜, 속초시 온천로, 033)638-7780, www.helisoo.com
이모네식당 : 생선찜, 속초시 영랑해안6길, 033)637-6900
봉포머구리집 : 물회·성게알밥, 속초시 중앙로, 033)631-2021
단천식당 : 아바이순대, 속초시 아바이마을길, 033)632-7828
진양횟집 : 물회·오징어순대, 속초시 청초호반로, 033)635-9999
낙천회관 : 함흥냉면, 속초시 중앙로, 033)632-1567
독도생선구이 : 생선구이, 속초시 청초호반로, 033)635-8884,  www.dokdofood.com

주변 볼거리
설악산(비선대, 권금성), 영랑호, 테디베어팜, 척산온천, 설악씨네라마, 설악워터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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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