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아기자기 작은 박물관여행 ②포항 로보라이프뮤지엄

아빠도 엄마도 아이도 ‘로봇 박사!’

인간 대신 청소와 빨래를 도맡아 하고, 노인을 간병하며, 깊은 바다에서 탐사 활동을 벌이는 로봇들. 첨단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영화와 TV에서나 보던 장면들이 점차 현실이 되고 있다. 로봇이 보편화되는 미래 사회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짧은 봄 가족나들이는 ‘이색’박물관으로
과거부터 미래까지…공부하며 즐기는 여행

경북 포항시 한국로봇융합연구원 1층에 자리한 로보라이프뮤지엄은 로봇을 활용한 주거 생활과 미래 로봇 환경을 구현한 이색 박물관이다.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평상시 로봇을 접하기 어려운데다, 이곳에서는 전시물을 직접 만지고 조작해볼 수 있어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흥미로워한다. 전시된 로봇 중에는 실용화되어 가정이나 산업 현장에서 이용되는 것도 있다.

로봇도 강남스타일
신기한 체험 속으로

제1전시실 ‘지능로봇 흥미관’은 지능로봇이 우리 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는 공간이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병원이나 양로원에서 심리 치료용으로 쓰이는 물개 로봇 ‘파로’, 4족 보행 로봇 ‘번룡’이 반겨 맞는다. 인형처럼 생긴 파로는 만지거나 쓰다듬으면 눈을 깜빡이고 고개를 드는 등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이는데, 이때마다 아이들은 신기해하며 탄성을 지른다.


가장 인기 있는 로봇은 ‘제니보’다. 국내에서 최초로 제작된 지능형 로봇 강아지로, 스스로 돌아다니고 감정 표현을 하며 코끝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주인을 알아보고 애교도 부린다. 춤출 때도 흔들기, 물구나무서기 등 못 하는 동작이 없다. 휴머노이드 로봇 ‘로보노바’의 군무도 볼 만하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맞춰 로봇들이 일사불란하게 댄스 동작을 선보이는데, 섬세하고 호흡이 척척 맞는 군무에 박수가 절로 나온다.

제2전시실 ‘지능로봇 체험관’은 지능로봇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조작해보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분주하다. 아이들은 센서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롭게 헤엄치는 물고기 로봇 앞에서 떠날 줄 모르고, 어른들은 무선 축구로봇을 이리저리 조작하며 게임 삼매경에 빠진다. 권투로봇은 인기 높은 체험 시설. 팔다리 관절이 사람처럼 자유롭게 움직여서 로봇들의 권투를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호기심 많은 아이들은 로봇의 눈, 코, 입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하고, 감정에 따라 다양한 표정을 짓는 감성로봇을 따라 하며 즐거워한다.


제3전시실 ‘KIRO 홍보관’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연구·개발한 로봇을 만나는 뜻 깊은 공간이다.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유리창 청소 로봇 ‘윈도로’, 국내 최초로 개발된 다목적 수중로봇 등이 전시되며, 이를 통해 첨단 과학이 발전한 미래 사회의 모습도 엿볼 수 있다.

로보라이프뮤지엄에는 로봇 관련 도서와 물품이 비치된 로보 카페와 화상 강의실, 로봇 교육실도 있다. 관람하려면 하루 전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4시 입장 마감) 정시마다 전시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되며(정오 제외), 1회당 40명까지 예약 가능하다. 운영 요원이 동행해 로봇의 원리와 기능 등을 자세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어렵지 않게 관람할 수 있다.

보고 듣고 만지고
재미 한가득!

로보라이프뮤지엄 관람을 마치면 주변 관광에 나서보자. 아이들과 함께라면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관이나 포항함체험관에 들러볼 만하다. 포항시 초입에 자리한 문성마을은 1970년대 시작된 새마을운동의 초석을 세운 곳이다. 1971년 농촌 모범 지역을 시찰하던 고 박정희 대통령이 “전국의 마을을 문성동과 같은 새마을로 만들라”고 지시했기 때문이다. 마을에 건립된 기념관에는 새마을운동과 관련한 각종 자료가 전시되며, 당시 모습이 디오라마로 알기 쉽게 꾸며졌다.


포항 시내 동빈 큰 다리 옆에 자리한 포항함체험관은 2009년 퇴역한 1200t급 초계함을 일반에 개방한 것이다. 함장실, 기관 조정실, 전투 정보실, 통신실 등 주요 공간이 실물 그대로 보존되어 바다에서 해군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생생하게 보고 느낄 수 있다. 포항함은 2010년 3월 백령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천안함과 제원이 동일하며, 안보관에 이들을 추모하는 공간도 마련되었다.

포항함 건너편에 펼쳐진 죽도시장은 포항 여행에서 꼭 한번 다녀가야 할 명소다. 약 14만 9000여㎡ 부지에 약 2500개 점포를 갖춘 동해안 최대의 전통시장으로, 특히 어시장이 유명하다. 시장에는 포항 명물인 과메기와 물회, 대게, 돌문어, 고래 고기 등 독특한 먹거리가 많다. 북부해수욕장과 환호공원에서는 색색의 불빛으로 치장한 공장 지대의 색다른 야경과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다.

시 외곽에도 가볼 만한 곳이 많다. 포항시 북부 지역에 자리한 경상북도수목원은 평균 해발 650m에 조성된 고지대 수목원으로, 다양한 자생식물이 있다. 계곡을 따라 폭포들이 줄지어 있는 내연산도 경치 좋기로 유명하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코스
해맞이 코스 : 호미곶 해맞이광장 → 국립등대박물관 → 구룡포항 → 죽도시장
첨단 과학 산업 투어 : 포스코 →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경상북도과학교육원 →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 로보라이프뮤지엄
자연 문화 탐방 : 경상북도수목원 → 내연산 보경사 → 환호공원 → 북부해수욕장
역사 명소 답사 :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 죽도시장 → 포항함체험관 → 덕실마을 

1박2일 코스
첫째 날 :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 로보라이프뮤지엄 → 죽도시장 → 포항함체험관 → 북부해수욕장
둘째 날 : 환호공원 → 경상북도수목원 → 내연산 보경사 → 덕실마을

웹사이트 주소
포항시 문화관광 http://phtour.ipohang.org
한국로봇융합연구원(로보라이프뮤지엄) www.kiro.re.kr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http://saemaul.ipohang.org
포항함 http://cafe.naver.com/pohangwarship
경상북도수목원 www.gbarboretum.org

문의 전화
포항시청 관광진흥과 054)270-2371
로보라이프뮤지엄 054)279-0427
포항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054)243-3900
포항함체험관 054)231-3882
죽도시장 번영회 054)247-3776 
경상북도수목원 054)260-6130
덕실관 054)270-5885

대중교통
 기차   서울-포항, 새마을호 하루 2회(09:40, 16:05) 운행, 약 5시간20분 소요.
서울-신경주, KTX 하루 24회(05:30~22:00) 운행, 약 2시간10분 소요.
신경주역-포항시외버스터미널, KTX 연계 리무진 버스 운행, 40분 소요.
신경주역 출발 첫차 05:40, 막차 24:25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출발 첫차 05:00, 막차 23:30
※문의 : 코레일 1544-7788, www.korail.com
 버스   서울-포항, 30분 간격(06:00~19:00) 운행, 약 4시간40분 소요.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www.exterminal.co.kr
 비행기  서울-포항, 하루 4회(08:50~16:10) 운항, 50분 소요.
※문의 : 한국공항공사 1661-2626, www.airport.co.kr

자가운전
경부고속도로 → 김천 JC → 익산포항고속도로 → 포항 IC

숙박
포항스테이인호텔 : 남구 중앙로131번길, 054)274-8300, www.stay-inn.co.kr
애플트리호텔 : 남구 중흥로100번길, 054)241-1234, www.appletreehotels.com
칠포파인비치관광호텔 : 북구 흥해읍 해안로, 054)262-5600, www.pinebeachhotel.com
라마다앙코르포항호텔 : 남구 중앙로, 054)282-2700, www.ramadaencore.co.kr
선프린스관광호텔 : 북구 동빈로, 054)242-2800
필로스호텔 : 북구 죽파로, 054)250-2000, www.philoshotel.co.kr
코모도호텔포항 : 남구 송도로, 054)241-1400, www.commodorepohang.co.kr

식당
동림횟집 : 활어회·대게, 북구 해동로, 054)247-6700
조방낙지 : 낙지 요리, 남구 대이로63번길, 054)278-3200
재성회대게식당 : 대게 요리, 남구 구룡포읍 호미로, 054)276-2252
까꾸네 모리국수 : 모리국수, 남구 구룡포읍 호미로, 054)276-2298

주변 볼거리
호미곶 관광지, 포스코 역사관, 포스텍, 오어사, 장기읍성, 국립등대박물관, 구룡포 말목장성, 영일민속박물관, 포항시립미술관, 구룡포근대역사관, 중앙상가 실개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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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