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대한민국 일출 나들이 ②백령도

북녘 땅 너머 솟는 거룩한 해돋이

서해 최북단의 섬, 백령도에서 맞는 해돋이는 거룩하다. 북녘 땅이 손에 닿을 듯해 가슴이 먹먹해진다. 백령도 해돋이는 황해도 장연군 너머로 해가 솟는다. 대한민국에서 북한 땅 너머 해가 뜨는 광경을 볼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최북단 섬에서 맞이하는 새해 해돋이는 감회가 더욱 새롭다.

‘해를 품은 바다’서해 최북단서 맞는 특별한 일출
섬 곳곳의 개성만점 해변과 유적 등 볼거리 풍성

백령도에서 해돋이와 대면하는 장소는 용기원산, 용기포 등 섬 동쪽 지역이다. 용기원산은 한때 군사 지역으로 통제됐으나, 최근 정상에 정자를 마련하고 전망대도 개장을 앞두고 있다. 용기원산에 오르면 섬 전체의 윤곽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용기원산은 해돋이뿐 아니라 백령도 너머로 해가 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는 포인트다.

백령도에서 맞는 해돋이는 기다리는 것조차 엄숙하다. 해돋이를 맞이하는 주변으로 초소가 있고, 병사들의 인기척도 두런두런 들린다. 황해도 장연군까지는 불과 10여 km 거리. 인천에서 뱃길로 200km 넘게 와야 백령도에 닿는 것을 감안하면 체감 거리는 북녘 땅이 오히려 가깝다. 가까워도 쉽게 닿을 수 없는 곳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기다리는 마음은 숙연하기까지 하다.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곳

겨울, 서해 최북단 섬에서 해돋이를 보려면 매서운 바람과 변덕스런 날씨를 견뎌내는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다. 바다와 육지에 붉은 기운을 드리우며 해가 솟는 장면은 쉽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자연의 역경을 딛고 맞이하는 해돋이는 더욱 깊은 감동으로 다가선다.


용기원산은 해돋이 외에도 백령도의 정경과 북녘 땅, 해넘이를 감상하기 좋은 장소다. 맑은 날 용기원산에 오르면 어슴푸레하던 새벽 시간의 북녘땅이 더욱 또렷하게 다가선다. 산과 농토와 집들이 어우러진 백령도의 자태도 제법 탐스럽게 펼쳐진다.

백령도는 의외로 농업이 주민들의 주업이다. 백령도에서 출하되는 쌀로 3년 동안 자급자족이 가능하다고 한다. 해 질 무렵 다시 용기원산에 올랐다면 전망대 정자와 함께 용기포 너머로 해가 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특히 겨울에는 해돋이를 못 보더라도 해넘이를 마주할 확률이 높다.

해돋이 감상을 마치고 가장 먼저 발길을 이끄는 곳은 백령도 최고의 절경을 자랑하는 두무진이다. 두무진은 명승 8호로 당당하게 이름을 올린 명소다. 웅장한 기암괴석 때문에 ‘서해의 해금강’으로 불리는 두무진은 ‘늙은 신의 마지막 작품’이라는 찬사를 받기도 했다.

두무진 관광은 두무진 포구에서 유람선을 타고 나서는 게 일반적이지만, 겨울철 관광객이 없을 때는 배가 뜨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포구의 횟집들도 대부분 문을 닫는다. 하지만 육로 오솔길을 통해 두무진 선대암까지 닿는 산책로는 두무진을 새로운 각도에서 알현하는 감동을 선사한다.

예전에 두무진 일대는 사진 촬영조차 금지됐지만, 최근에는 선대암 아래까지 계단을 따라 내려설 수 있다. 거친 파도 앞에서 위풍당당하게 솟은 기암절벽을 넋 놓고 바라보면 ‘신의 마지막 작품’이라는 찬사가 결코 과장이 아님을 동감한다.

섬 일주와
절경감상 ‘덤’

선대암 외에도 형제바위, 코끼리바위 등 천 길 낭떠러지 절벽들이 두무진 일대에 흩어져 있다. 두무진 산책로 막다른 길에는 통일기원비가 세워져 그 의미를 더한다.


두무진에서 시작해 백령도의 기암만 둘러봐도 흥미롭다. 백령도 주변으로는 ‘기암 박물관’이라 칭송해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자연이 만든 독특한 바위들이 늘어서 있다.

북쪽 고봉포구 앞바다의 사자바위는 사자가 바다를 향해 포효하는 듯하다. 남쪽 장촌포구 너머의 용트림바위는 군사 지역에서 최근 개방된 곳으로, 용이 승천하는 모습이다. 가마우지와 갈매기의 서식지인 용트림바위 뒤로는 천연기념물 507호 남포리 습곡구조가 모습을 드러낸다.

백령도의 해변 역시 개성 만점이다. 사곶 사빈은 세계에서 두 곳밖에 없다는 규조토 해변으로, 비행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천연 해변 활주로다. 실제로 사곶 사빈은 한때 군 비행장으로 쓰이기도 했다. 4km 가까이 아득하게 늘어선 해변은 차량 출입이 가능해 이곳을 달리는 차량도 종종 목격된다.

콩알을 뿌려놓은 듯한 콩돌해안 역시 형형색색의 작은 자갈이 2km에 걸쳐 펼쳐진 게 인상적이다. 사곶 사빈과 콩돌해안은 모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용기포에서 뒤편 언덕을 넘어서면 만나는 등대해변 역시 기암절벽으로 둘러싸인 채 아늑한 해변이 들어선 모습이 독특하다.

섬 곳곳에는 사연 깊은 유적들도 있다. 섬 남서쪽의 중화동교회는 1896년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세워진 장로교회로, 언덕 위에 들어선 풍모가 멋스럽다. 교회 옆에는 한국 기독교 100년사를 엿볼 수 있는 기독교역사관도 들어서 있다.

섬 북쪽의 심청각은 백령도가 심청전의 배경 무대였음을 알리기 위해 심청이 몸을 던진 인당수와 연봉바위가 바라보이는 곳에 세워졌다.

심청각에서는 북한 장산곶이 아득하게 보인다.
섬을 둘러보다 만나는 탑과 비들은 백령도가 기암과 해변뿐 아니라 역사와 시대의 흔적이 서린 섬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용기포의 통일기원비, 사곶 사빈의 서해최북단비, 섬 서안의 천안함 위령탑 등에서 섬이 간직한 숭고한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1박 2일 코스
첫째 날 : 인천연안부두 → 심청각 → 사자바위 → 두무진 → 중화동교회
둘째 날 : 용기원산 → 사곶 사빈 → 콩돌해안 → 용트림바위 → 천안함 위령탑

2박 3일 코스
첫째 날 : 인천연안부두 → 심청각 → 사자바위 → 두무진 → 중화동교회
둘째 날 : 용기원산 → 사곶 사빈 → 콩돌해안 → 용트림바위 → 천안함 위령탑
셋째 날 : 대해안 → 통일기원비 → 물범바위 → 화동염전 → 인천연안부두

웹사이트 주소
옹진관광문화 홈페이지 http://www.ongjin.go.kr/tour/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 http://dom.icferry.or.kr, 032)888-0116
청해진해운 www.cmcline.co.kr, 032)889-7800 

문의전화
옹진군청 관광문화과 032)899-2210
백령면 민원실 대표번호 032)836-3000
심청각 032)899-3087 
백령여행사 032)836-6662
백령여행사 (렌터카) 032)836-6699

대중교통
선박_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에서 매일 오전 8시, 8시50분 출항. 네 시간 소요. 오후 1시 출항은 동절기 격일 운항. 일부 여객선 차량 탑재 가능.
※문의 :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 032)888-0116, http://dom.icferry.or.kr

차량_ 백령도에서 선박 시간에 맞춰 버스 운행, 택시와 렌터카 이용 가능, 렌터카 이용 시 동절기에 사륜구동차 필수.
※문의 : 나나렌터카 백령지점 032)836-6699

숙박
아일랜드캐슬 : 백령면 백령로, 032)836-6700, www.islandcastle.kr (굿스테이)
백령리조텔 : 백령면 백령로280번길, 032)836-3233, www.brdo.co.kr
그린파크 : 백령면 백령로297번길, 032)836-5551

식당
부두식당 : 자연산 활어회, 백령면 백령로, 032)836-0008
사곶냉면 : 수육·냉면, 백령면 사곶로122번길, 032)836-0559
궁전식당 : 아귀찜, 백령면 백령로, 032)836-7721

주변 볼거리
어릿골해안, 진촌리 감람암포획 현무암분포지, 연봉바위, 화동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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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