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우리 국민 수백 명 강제 체포와 이재명정부 대응

미국 국토안보수사국 등 불법체류 단속반은 지난 4일(현지시각) 조지아 주 서배나에 위치한 현대차-LG엔솔 합작회사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단일 장소 수색영장을 집행했다. 이 과정에서 총 475명이 체포됐으며, 이 중 300명 이상이 한국인으로 파악됐다.

단속반은 이들이 불법 입국, 비자 면제 프로그램 악용, 체류 기간 초과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불법 취업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부 한국 기업 직원들은 회의나 계약을 위한 비자로 입국한 뒤 현장 근로에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는 이튿날 기자들과 만나 “제가 이해하기로는 그곳에서 많은 불법체류자들이 일하고 있었고, 그들은 그들의 일을 했을 뿐”이라며 “이 사람들은 바이든 행정부 시절 불법으로 들어온 이들”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곧장 우리나라 국민 수백 명이 체포된 것에 대해 미국에 항의와 유감을 표했다. 주미대사관과 주애틀랜타총영사관도 대책반을 꾸리고 현장에 영사를 급파해 수습에 나섰다.

이번 사태에 대해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6일 "이재명정부는 '700조 선물 외교'에 취해 있을 것이 아니라 교민의 안전과 기업인의 권익이라는 기본적 국익을 지키는 데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우리 언론도 대체로 이번 사태를 한국 기업과 교민에게 닥친 실질적 피해와 정치·외교적 갈등이라는 관점에서 보도했으며, 보수 매체는 구조적 모순에 집중하고, 진보 매체는 교민 안전과 정부 역할을 부각했다.


트럼프는 재집권 이후 초기 200일 동안 35만2000명 이상의 불법체류자를 체포했고, 이 중 32만4000명 이상을 추방했다. 그 후 지난 5월까지 약 17만7000명을 체포했다. 같은 기간 동안 비범죄자 체포는 860명에서 7800명으로 800% 증가했다.

트럼프는 현재 ‘불법체류자 단속’을 최대 치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조지아 현대차-LG엔솔 합작회사 공사 현장에서 수백 명을 체포한 사건이 바로 트럼프 치적의 상징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이번 단속은 트럼프의 치적은 고사하고, 오히려 미국 사회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균열을 유발하고 말 것이라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범죄 조직이나 폭력 전과자가 아닌, 단지 비자를 초과 체류하거나 서류 미비 상태인 노동자까지 대규모로 체포하는 방식은 인권침해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트럼프는 불법체류자 단속을 지지층 결집 수단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라는 구호 아래, 불법체류자를 희생양 삼아 정치적 성과를 과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장기적으로 미국 사회의 다양성과 포용력을 해치는 자기모순이 아닐 수 없다.

세계 각지에서 온 이민자가 세운 미국이 이제 이민자를 희생양 삼아 ‘위대함’을 외치는 모습은 아이러니 그 자체다.

필자는 트럼프 식 불법체류 단속은 단기적 정치 효과를 노린 쇼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대가는 사회적 갈등, 인권침해, 동맹 불신이라는 장기적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다. 국경을 지키겠다는 명분 뒤에 숨은 정치적 계산은 결국 미국 사회 스스로의 기반을 약화시킬 것이다.


미국이 진정으로 ‘위대함’을 회복하려면, 벽을 쌓는 것이 아니라 제도를 개선하고 포용을 확대해야 한다. 법 질서 준수는 필요하지만, 그것이 무자비한 단속과 인권 경시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

이번 대규모 불법체류자 단속은 단순한 이민 단속 사건이 아니다. 그리고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단일 현장 단속에서 체포된 인원 475명 중 300명 이상이 우리 국민이었다는 게 우리로선 충격이다.

하지만 정작 이재명정부의 대응은 어땠는가. 현재까진 '유감’이라는 짧은 성명과 영사를 보내 수습하고 있는 게 전부다.

문제의 본질은 사전 대비 부재다. 트럼프는 재집권하자마자 하루 평균 수백 명씩 불법체류자를 체포하고 추방해 왔다. 이 정도면 이정부가 교민 사회에 이를 알리고, 기업과 협의하며 불법체류 의심 인력이 있는 현장을 점검하고 대책을 세웠어야 했다.

그러나 이정부는 안일하게 생각한 것 같다. 사태가 터지고 나서야 부랴부랴 대책반을 꾸리고, 유감 성명을 내는 식의 대응은 교민 보호의 책무를 망각한 행정이다.

외교적 메시지도 미흡했다. 트럼프는 이번 단속을 정치적 무기로 삼고 '불법체류자 추방’이라는 성과를 과시하려는 계산이었다. 그런데 이정부는 수십조원 규모의 투자를 하고도, 막상 우리 국민이 대거 체포됐을 때 제대로 항의 한마디도 못했다. “한미 갈등 최소화”라는 명분에 갇혀 국민 보호를 뒷전으로 밀어둔 셈이다.

이정부의 소극적 태도는 교민 사회에 두 가지 불신을 남겼다. 첫째는 "해외에서 한국인은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냉혹한 교훈이고, 둘째는 "국가가 국민을 보호할 능력과 의지가 있느냐"는 근본적인 의문이다. 이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해외 투자, 교민 사회와의 신뢰 관계, 나아가 한미 협력 전반에 균열이 생길 수밖에 없다.

지금 필요한 것은 변명이나 형식적 유감 표명이 아니다. 교민 보호 체계의 전면적 점검, 미국과의 사전 협의 메커니즘 구축, 투자와 외교를 연계한 전략적 대응이 절실하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민주권을 강조한 이정부가 새로운 국면의 시험대에 오른 것이다. 이제라도 국민주권 차원의 후속 조치를 통해 실추된 우리나라 위상을 만회하지 못하면, 우리 국민은 물론 해외 교민도 이정부를 신뢰하지 못할 것이다.

트럼프의 불법체류자 대규모 체포 정책에 대해 미국 내 반응도 제각각이다. 찬성 쪽(주로 공화당·보수층)은 “국경·치안 강화에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반대 쪽(민주당·진보층, 지방정부, 시민단체)은 “비범죄자까지 잡는 건 과잉 단속, 인권침해”라는 입장이다. 법원도 신속 추방 등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이 부족하다”며 제동을 걸고 있다.

그러나 미국 여론은 '이민의 긍정적 기여’에 대한 인식이 오히려 확대되는 추세다. 그래서 이정부가 더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세워야 한다.

<한울문학>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계시는 길숙경 시인님이 7일 새벽 필자에게 보낸 시가 마음에 와닿는다. 트럼프에게도 전달되길 바란다.

 


세계인의 성조기

                           永寶 길숙경

거구로 생긴 모습도 넓고
후하게 너그러이 살아가면 세계인의 끝없는 우상 유지하련만

대국의 좌상이 동맹국 작은 나라 호령하며 억압해
선량한 기술자들 볼모로 끌어가네

지키지 못한 대한의 백성들 안타깝도다
태극기 앞에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

어서어서 해결되어 밝게 새는 새 아침 가족과 함께
한 끼 식사 행복한 웃음 짓게 하소서


세계인의 성조기에 묻는다
넓고 넓은 대륙 평야 하늘과 땅 세계인이 보고 있다
태극기에 백의민족 우방의 작은 나라 도우며 살아가야
태평성대 이루지 않을까?

성조기의 나라 어느 대통령의 명언처럼
미국이 있고 우방이 있어야 세계의 우상이 역사에 남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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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