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반포1단지 재개발 현장서 무슨 일이?

반포 주공 1단지 1, 2, 4주구 재건축사업은 서초구 반포동 810번지 일대에서 벌어지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무려 5007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규모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초역세권, 한강 조망까지 가능한 최고의 입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예상 분양가는 약 3.3㎡당 8500만원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조합원 1인당 예상 수익은 최대 1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명세라도 치르는 것일까요?

지금 이 현장에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문제가 제기된 것은 기존 4만9000 세트의 이중창.

이 중 거실에 사용될 6328 세트를 단창으로 변경하자는 건의안을 조합장이 단독으로 상정하면서부터입니다.

 

반포 1단지 현장은 2017년에 현대건설에서 시공사 선정 당시에 이건창호에 AL-PVC 이중 창호로 제안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시공사 선정할 때는 입찰 기준서가 있는데요.

조합에서 입찰 기준서를 만드는 이유가 서로가 경쟁사별로 혼란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LX(구 LG)와 이건창호에 동등 이상의 AL-PVC 이중창으로 명시되어 있었고요.

물론 건축 수행 과정에서도 AL-PVC 이중창으로 승인된 걸로 알고 있는데, 지난 5월에 느닷없이 단창 얘기도 나오고…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24년 1월경 반포 1단지 재건축 현장 조합장 A씨가 이탈리아의 한 마감재 업체에 방문한 뒤 발생했습니다.

한국에 돌아온 조합장은 기존의 설계와는 다르게 독일산 특정 창호 업체(C사) 도입을 추진했는데요.

그래서 조합장은 어떤 근거를 이유로 특정 업체의 단창을 주장하는지, 변경 건의안을 살펴봤습니다.


제안 사유를 살펴보면, 한강 변에 인접한 단지의 특성상 거실 창호는 조망이 우수한 단창 적용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기존의 이중창과 새롭게 추진한 독일 C사의 단창을 비교한 자료를 분석해 봤습니다.

눈에 띄는 차이로는 안전에 중요한 내풍압성이 이중창은 공란, C사의 단창은 2.7kPa이었고, 난방비에 영향을 주는 열관류율은 이건창호가 0.851 W/㎡·k 독일 C사는 0.778 W/㎡·k로 약 0.073 W/㎡·k 만큼 더 높은 효율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생산 능력에서도 독일 C사가 더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비용 증감면에서는 C사 채택 시 총 50억원이, 조합원 세대당 210만원의 증가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이중창보다 단창이 더 우수해 보이는데 얼마나 큰 차이인지 하나하나 따져보겠습니다.

 

먼저 내풍압성의 경우 서울 지역은 1.2kPa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건창호의 경우 최대 3.6kPa 설계 풍압으로 하고 있어 C사의 내 풍압과 동등한 스펙으로의 제작이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열관류율의 경우 C사가 0.073 W/㎡·k 만큼 더 높은 것으로 나와 있는데 이를 절약되는 난방비로 환산하고 52평 기준으로 실내외 온도가 20도 차이라고 가정할 경우, 현재 전기요금 171원 기준으로 약 150년을 사용해야 세대당 210만원의 추가 공사비만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 공사기간을 맞출 생산 능력 역시 모 매체의 발표에 따르면 물량 공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독일은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어 사계절과 일교차가 큰 한국과는 맞지 않으며 특히 한강의 소음 등을 감안했을 때 단창이 이중창보다 우수하다는 주장은 상식적으로 받아들이기가 힘든 상황인데요.

그렇다면 초기 조합 지침서에 규정돼있는 LX사의 제품과도 비교해 봤습니다.

열관류율은 0.747 W/㎡·k로 0.031 더 우수했으며 내풍압의 설계 풍압은 4.0kPa로 더 높게 설계돼있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공사비보다 200억원 적게 입찰했음에도 불구하고 후보군에서 제외됐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따지면 기존 공사비는 조합원당 840만원이 더 높게 책정됐고, C사 제품의 경우 공사비는 조합원당 1050만원이 추가돼있었습니다.
 

Q. C사는 이미 결로 파손 등을 일으킨 업체와 같은 계열사라는 점도 지적되고 있는데요.


A. 인근의 원베일리 아파트에 설치됐던 현장 제품은 profine이라는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거기에 케멀링이라는 자재가 있고, KBE라는 자재와 베카라는 제품이 있는데요.

다 같은 회사에서 나오는 동질 제품인데, 한번 그렇게 시행착오를 겪어서 큰 문제가 발견됐는데도 불구하고 같은 그룹에서 나온 제품을 또 쓴다는 것은 절대 납득하기 어려운 처사인 걸로 생각해요.

 

Q.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거라고 생각하세요?

A. 그 부분도 의문이 많죠.

이 문제에 대해 조합장께서 답변하기를 ’현대건설에서 먼저 가자고 해서 갔다“고 했는데, 조합장의 답장 내용을 보면 “조합에서 후 지출 승인을 받아 들어갔다“고 하는데 앞뒤가 안 맞는 말입니다.

보통 통상 외국에 유럽까지 나가려면 2~3개월 전에 기획을 잡아야 합니다.

비행기, 숙박, 가이드 중 통역도 필요하고요. 그 나라에서 본다면 수 천억원짜리 바이어입니다.

바이어가 가는데 그쪽 나라에서 비상 대기를 안 할까요? 몇 천억원짜리 고객인데?

그냥 우리가 부산이나 제주도 1박2일 놀러 갔다 오듯이 그렇게 갈 수는 없는 겁니다.

이 비용도 수천억원짜리 제품의 생산 능력을 보는데 공식 출장이라면 공식 비용, 본인 조합장 비용 해봐야 1~2000만원밖에 더 하겠습니까?

결과적으론 ”조합장이 내 개인 돈으로 변제했다고“면서 업무 보고나 출장 보고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의혹을 계속 남겨놓는 것이죠.
 

Q. 관계자 증언에 따르면 현재 조합장이 이렇게까지 할 수 있었던 건 숨은 조력자 장다르크라는 인물이 뒤에 있다는데요?

A. 전년도 1월에 조합장 선거에 1등 공신을 했었답니다.

그럼 1등 공신은 어떻게 되느냐? 카톡방을 운영하면서 방장으로 조합원들 여론을 주도했었고, 전임 조합장을 우리가 선거 과정에서 현 조합장으로 당선시키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 25년 1월 말경에 설날 연휴가 있었었는데 조합장이 외유성 논란이 일면서 카톡방과 언론에서도 많이 나왔었죠.

그 조합장께서 유럽에도 몇 번 문자로 답변했는데 그래도 여론이 “조합장 해임”이나 “사퇴하라”는 여론이 들끓자  “앞으로 이런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A4 용지에 글을 써서 장다르크라는 분에게 드렸습니다.

그가 해당 내용을 카톡방에 공표해서 전체 조합원들이 알게 된 내용입니다.


매체 보도에 따르면, 해당 인물은 조합원들을 설득하는 빅마우스로 각종 투표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끝으로 관계자는 조합원들에게 “창호 결정은 앞으로 살아갈 집의 중요한 결정이니 신중히 처리하길 당부하며 ‘집행은 알아서 잘 해주겠는지’ 하는 생각은 위험하다”며 “대의원회에서 현대건설 관계자가 말하길 ‘2026년 1월 창고를 설치할 때까지’ 결정을 해주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과연 반포 1단지 1, 2, 4주구 재개발 단지의 행방은 어떻게 될까요?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cncldnjs0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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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