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2000년 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인카네이션(incarnation,성육신)한 사람으로, 인성과 신성 둘 다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성경에 나오는 예수는 신이기에 예수의 모든 일거수일투족은 언제나 사랑과 공의가 동시에 성립되는 ‘사랑과 공의 원칙’서 절대 벗어나지 않는 구조로 전개된다.
그런데 성경에선 예수가 가난하고 불쌍한 자를 위해 이 땅에 온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예수의 공의가 문제되는 것처럼 보인다. 사실 예수의 사역 현장에 부자보다 가난한 자가 많이 모인 것은 맞다.
예수는 공의 차원서 부자와 가난한 자를 차별하지 않고 오직 진리 편에만 섰다. 사랑 차원서 배고픈 자에게 우선 빵 하나 준 것을 가지고 예수를 가난한 자 편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당시 예수는 고대사회의 잘못된 질서와 관행 그리고 잘못된 신앙을 바로잡기 위해 표면적으로 부자에겐 공의로, 가난한 자에겐 사랑으로 대했을 뿐이다. 성경 어디에도 예수가 한 쪽에 치우쳤다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이 말은 부자에게도 가난한 자와 똑같이 사랑을 베풀었고, 가난한 자에게도 부자와 똑같이 공의를 적용했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상황만 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국가나 정당도 부자에겐 공의의 잣대를, 가난한 자에겐 사랑(복지)의 잣대를 대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헌법이나 정당의 당헌당규를 보면 어디에도 부자와 가난한 자에 대한 차별이 적시돼 있지 않다.
우리나라 정당의 경우, 보수 정당은 부자를, 진보 정당은 가난한 자를 옹호하는 것처럼 보이고, 실제 표를 얻기 위해 노골적으로 한 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금까진 누군가 사회 정의를 외치면 대체적으로 부자는 외면하고 가난한 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모였다. 부자보다 가난한 자가 많지만, 소수의 부자가 가지고 있는 힘이 막강해, 부자는 기득권이 유지되기를 원했고, 가난한 자는 기득권을 가지기 위해 정의나 진리를 외치는 새로운 프레임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민주주의가 발달하면서 부자보다 가난한 대중의 힘이 더 강해, 가난한 자가 기득권을 가지고 부자를 압박하는 시대가 됐다.
그렇다면, 가난한 대중의 힘이 막강한 지금 예수가 이 세상에 온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
아마도 예수의 사역 현장에 가난한 자보다 부자가 더 많이 모일 것이다. 대중으로 뭉쳐 막강한 힘을 과시했던 가난한 자에겐 공의가 필요하고, 열심히 살면서 지칠 정도로 힘들게 일하는 부자(?)에겐 사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진리나 정의가 부자나 가난한 자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부자나 가난한 자가 진리나 정의를 찾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정당사를 보면, 부자나 가난한 자가 정당을 찾아가지 않고, 거꾸로 정당이 부자나 가난한 자를 찾아간다는 게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당이 선거 때마다 표를 얻기 위해 정당의 정체성엔 아예 관심도 없고 선동적인 정책만 내세우며 유권자를 찾아가고 있으니, 우리 국민이 정당을 존경하지 않고 표나 구걸하는 우스꽝스러운 집단으로 여기는 것이다.
6·3대선서 승리한 후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이 예수의 사역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진보 정당이란 이유로 부자에겐 공의의 잣대를, 가난한 자에겐 사랑의 잣대를 우선시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지금은 소수인 부자에겐 사랑의 잣대를, 가난한 자의 대중에겐 공의의 잣대를 우선시해야 하는 시대다.
그러나 궁극적으론 민주당도 2000년 전 예수처럼 공의와 사랑의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아, 부자나 가난한 자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오직 국민 전체를 위한 정책만 내세워야 한다.
예수가 부자나 가난한 자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았고, 오직 구원에만 관심이 있었던 것처럼 민주당도 부자와 가난한 자, 갑과 을, 그리고 노와 사 중 어느 한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국가와 국민만 보고 나아가야 한다.
특히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국정운영의 책임이 있기에 표를 얻어 정권을 잡아야 하는 야당 때처럼 한 쪽의 논리만 정책에 반영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국가와 국민이 인정하는 사랑과 공의의 원칙을 반영해야 한다.
그런데 최근 민주당의 행태를 보면 그렇지 않아 보인다. 정권을 잡은 지 한 달도 안 됐는데 벌써부터 진보 쪽의 논리만 정책에 반영하려 하고 소수인 부자에게도 사랑 대신 공의의 잣대만 엄격히 대려 하고 있다.
민주당이 중산층 포함 가난한 대중에게 잘 보여 정권을 잡았지만, 이젠 생각을 바꿔 소수인 부자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사랑과 공의의 원칙이 정책에 반영돼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
필자가 최근 자주 주장했듯이, 민주당의 법안 발의도 대통령 권한을 축소하고 부자에게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전환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