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덩더쿵♬ 덩더쿵♬ 축제 한마당-강원도 횡성

한우로 포식하고 단풍 숲길, 호숫가 걸어봐요

예부터 횡성은 일교차가 크고 논농사가 발달함에 따라 볏짚을 구하기 쉬워 한우 사육이 성행했다. 전국 각지에 자기 고장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 한우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횡성한우는 명성이 자자하다. 횡성에서는 해마다 코스모스가 들판을 뒤덮는 계절에 한우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는 10월17일부터 21일까지 닷새 동안 횡성읍 섬강둔치 일원에서 한우축제가 열린다. 이 기간 여행객은 한우 로데오 게임을 비롯해 소여물 주기, 코뚜레 던지기 등 다양한 전통 놀이를 즐기고, 품질 좋은 한우도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축제를 즐기고 횡성호를 따라 조성된 길을 걸어보거나 청태산자연휴양림, 숲체원, 미술관 자작나무숲 등을 찾아가 가을 정취를 마음껏 느껴보자. 

대한민국 대표하는 한우 브랜드 ‘횡성 한우’
횡성에서 만나는 가을의 멋과 맛 그리고 향기

횡성 우시장은 조선 시대부터 강원도에서 제일 큰 우시장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지금도 횡성 우시장은 4∼10월 끝자리 1일과 6일 오전 5시부터 오후 3시 무렵까지 횡성 읍내에서 개장한다. 횡성의 명품으로는 홍삼, 복분자, 안흥찐빵 등이 손꼽히는데, 그중에서 횡성한우가 최고 자리를 차지한다.

공정 철저히 관리
믿고 살 수 있다

횡성군 축산 관계자는 “1995년부터 ‘횡성한우 명품화 사업’을 계획·수립해서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펼쳤다. 그 결과 횡성한우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우 브랜드로 등극했다”고 강조한다. 횡성한우는 2005년 부산 APEC 정상회의 공식 만찬 식재료로 선정되었고, 전국축산물브랜드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2012횡성한우축제는 10월17일부터 21일까지 닷새 동안 횡성군 횡성읍 섬강둔치 일원에서 벌어진다. 이 기간 중 여행객은 축제장에서 횡성군과 횡성축협이 100% 품질을 보증하는 횡성한우를 구입, 진정한 한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축제 기간이라 평소보다 약간 저렴하지만, 횡성한우는 여전히 다른 고장 한우보다 비싸다. 한우를 기르는 한 농민이 사정을 밝힌다. “소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자란다. 일교차가 크고 해발고도가 소의 생육에 적당한데다, 산야초가 풍부하고 볏짚을 구하기도 쉬워 품질이 우수한 한우를 키워낸다”는 것이다.

축협 관계자도 말을 거든다. “횡성한우는 생후 4∼6개월 된 수컷을 거세, 고급육 생산 프로그램에 따라 사육·도축한 뒤 숙성실에서 4∼6일간 숙성 처리를 마치고 횡성축협에 공급한다. 쇠고기 생산이력추적시스템에 따라 모든 공정이 철저히 관리되기 때문에 전국의 소비자들이 품질을 믿고 살 수 있다. 또 횡성한우 명품 고기 외에 생후 24∼30개월 된 횡성한우 암소 고기는 씹을수록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이처럼 맛있는 횡성한우를 비교적 저렴하게 맛보려면 셀프 한우점을 이용해보자. 정육 코너에서 살치살, 꽃등심, 등심, 안창살, 토시살, 제비추리 등 원하는 부위를 구입한 다음 식당으로 이동해서 상차림 비용을 내면 된다. 각 식당에서는 불고기, 설렁탕, 도가니탕, 우족탕 등 다양한 한우 음식도 만날 수 있다.

축제 기간에는 하루 두 번 횡성한우 시식 행사가 벌어진다. 그뿐만 아니라 요리 전문가를 초빙, 한우 요리 만들기 체험 행사도 준비된다. 횡성한우로 만든 햄버거와 소시지도 판매된다. 축제 행사로 퍼레이드와 축하 공연은 기본이다.

코뚜레 던지기를 비롯한 농경문화의 전통 놀이를 선보이는 ‘한우축제 100배 즐기기’, 외양간과 소 밭갈이, 방목장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횡성한우 테마 목장’이 핵심 프로그램이다. 송아지와 함께 놀기, 소여물 주기, 소 탈 만들기, 워낭 목걸이 만들기, 짚으로 송아지 만들기 등 평소 접하기 힘든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도 인기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횡성한우축제장에는 횡성군의 특산물도 두루 선보인다. 진한 향기와 특유의 식감을 자랑하는 횡성더덕, 전통 방식으로 만든 안흥찐빵도 전시·판매장에서 저렴하게 구입해 맛볼 수 있다. 횡성더덕 전시·판매장의 체험 이벤트로는 더덕 빨리 까기와 각설이타령이 열리고, 안흥찐빵 전시·판매장에서는 시식회가 펼쳐져 관람객의 입맛을 다시게 만든다.

횡성한우축제 전후로 여행하면 좋은 곳은 단풍으로 물드는 청태산자연휴양림, 숲체원, 미술관 자작나무숲, 호반을 따라 산책하기 좋은 횡성호, 문화 유적지 태종대 등이다.


청태산자연휴양림은 영동고속도로 둔내 IC나 면온 IC에서 10여 분 거리에 위치, 수도권에서 접근하기 편하다. 숲해설가들이 상주하면서 숲의 생태를 자상하게 설명해준다. 순환임도, 숲 체험 데크로드, 6개 등산로 등이 잘 닦여서 1박2일 동안 머물러도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다.

한층 아름다워진
단풍 물든 가을 숲

나무로 만든 ‘숲 체험 데크로드’는 청태산자연휴양림에서 돋보이는 시설이다. 방문자센터 뒤에서 시작하는 이 길은 잣나무, 소나무, 낙엽송, 층층나무, 자작나무, 산벚나무, 물푸레나무 등이 자라는 울창한 숲 사이에 지그재그로 고도를 높여가며 설치됐다.

장애인이나 노약자, 유모차를 미는 부모들도 걷기에 불편함이 적은 산책로이며, 총 길이는 약 1km에 달한다. 데크로드 초입, 나무로 만든 새집들이 앙증맞게 붙어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숙박 시설 종류도 다른 휴양림에 비해 다양하다. 숲속의 집, 산림문화휴양관 외에 오토캠핑장, 캠핑카 야영장도 있다.

자녀와 함께 찾아가기 좋은 숲체원에서는 단풍으로 물들어 한층 아름다워진 가을 숲을 만나볼 수 있다. 숲길을 걸으며 숲의 세계를 오감으로 느끼고, 나무로 목걸이를 비롯한 여러 가지 소품을 만드는 공예 체험이 가능하다. 티셔츠에 내 마음대로 꽃과 나무를 디자인해서 입고 올 수도 있다.숲체원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치고 ‘숲은 전시관’에 들어가서 김홍도의 ‘타작도’, 박수근의 ‘나무와 여인’ 같은 나뭇가지를 재활용한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도 유익하다.

미술관 자작나무숲은 예술 기행에 관심 있는 여행자들이 즐겨 찾는다. 미술관 정원과 숲에는 자작나무 1만2000여 그루가 자란다. 자작나무는 우리나라 토종 나무로, 불에 탈 때 ‘자작자작’ 소리가 난다. 제2전시실에서는 농부 사진가 원종호 관장의 작품을 상설 전시한다.

그의 작품에서는 힘든 세월을 말없이 견뎌내는 아버지의 삶이 느껴진다. 그는 말한다. “산을 사진에 담으면 나무가 들어오고, 나무가 들어오는 순간 나무의 에너지가 내게로 들어오는 것을 느낀다.” 그의 작품 속 나무들은 저마다 강한 광채를 발하며 제자리를 꿋꿋이 지키고 있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코스>
풍수원성당→횡성한우축제장→횡성호→미술관 자작나무숲→안흥찐빵마을
횡성한우축제장→횡성호→숲체원→태종대, 노구사→안흥찐빵마을

<1박2일 여행코스>
첫째 날 / 미술관 자작나무숲→횡성호→횡성한우축제장
둘째 날 / 청태산자연휴양림→숲체원→태종대, 노구사→안흥찐빵마을

관련 웹사이트 주소
- 횡성한우축제 www.hshanu.or.kr
- 횡성군청 문화관광 http://tour.hsg.go.kr
- 청태산자연휴양림 www.huyang.go.kr
- 숲체원 www.soop21.kr
- 미술관 자작나무숲 www.jjsoup.com

문의전화
- 횡성군청 문화체육과 033)340-2546
- 청태산자연휴양림 033)343-9707
- 숲체원 033)340-6300
- 미술관 자작나무숲 033)342-6833
- 횡성시외버스터미널 033)343-2450

대중교통 정보
[ 버스 ]
- 횡성↔동서울 : 직행버스 하루 3회 운행
- 횡성↔상봉동 : 직행버스 하루 7회 운행
- 횡성↔대전 : 직행버스 하루 14회 운행
- 횡성↔부산 : 직통버스 하루 11회 운행

[ 기차 ]
청량리-원주, 하루 16회 운행(06:40∼23:15), 약 1시간10분 소요
※ 문의 : 코레일 1544-7788, www.korail.com

자가운전 정보
- 서울→양평→6번 국도→횡성 방면→횡성읍→한우축제장
- 영동고속도로 원주 IC→횡성 방면→횡성읍→한우축제장
- 영동고속도로 새말 IC→횡성 방면→횡성읍→한우축제장
- 중앙고속도로 횡성 IC→횡성 방면→횡성읍→한우축제장

숙박정보
- 코지호텔 : 횡성읍 한우로, 033)343-3000
- 쉐르빌모텔 : 횡성읍 횡성로, 033)343-6511
- 글로리아허브리조트 : 갑천면 갑천로872번길, 033)345-5114, www.gloriaherb.co.kr
- 성우리조트 : 둔내면 고원로, 1544-8833, www.hdsungwoo.co.kr
- 그린존펜션 : 둔내면 고원로425번길, 010)6353-3933, www.pgreenzone.com

식당정보
- 횡성축협한우프라자 : 한우구이, 우천면 한우로, 033)342-6680, www.hsplaza.co.kr
- 함밭식당 : 횡성한우등심, 횡성읍 섬강로, 033)343-2549
- 박현자네더덕밥 : 더덕정식, 횡성읍 횡성로, 033)344-1116, http://durdukfood.cmspot.net
- 강남해장국 : 내장탕, 횡성읍 한우로307번길, 033)345-5900
- 장가네막국수 : 막국수, 횡성읍 태기로, 033)343-8377

축제 및 행사정보
- 횡성회다지소리축제 : 4월, 정금민속마을, 033)340-2224(횡성군청 문화체육과), http://tour.hsg.go.kr
- 4·1만세운동재현행사 : 4월1일, 3·1공원과 횡성읍 시가지 일원, 033)340-2224(횡성군청 문화체육과), http://tour.hsg.go.kr

[주변 볼거리]
봉복사, 횡성향교, 풍수원성당, 태종대, 노구사, 부곡계곡, 횡성댐, 섬강유원지, 대산계곡, 병지방계곡, 어답산, 태기산, 강원참숯

[주변 볼거리]
봉복사, 횡성향교, 풍수원성당, 태종대, 노구사, 부곡계곡, 횡성댐, 섬강유원지, 대산계곡, 병지방계곡, 어답산, 태기산, 강원참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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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