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돌아온 ‘한동훈 저격수’ 이상규 최고위 후보

“깽판친 사람? 한 캠프 아닐까?”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이상규 최고위원 후보는 오랜 기간 외식업체를 운영한 자수성가형 사업가다.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이유 하나로 정치에 발을 내디뎠다. 보수의 험지인 서울 성북구을서 패배하는 쓰린 경험을 했지만 멈추지 않았다. 이번에는 최고위원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다시 한번 현실 정치에 뛰어들었다.

7·23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가 서로 각축을 벌이며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 이상규 최고위원 후보는 4·10 총선서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한동훈 당 대표 후보의 저격수로 급부상했다. <일요시사>와 만난 이 후보는 총선 패배의 원인과 앞으로 국민의힘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목조목 짚었다. 다음은 이 후보와의 일문일답.

-자수성가 사업가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계기는 무엇인가?

▲나는 기업가이자 경영 컨설턴트 출신이다. 총선 패배 이후 기업을 컨설팅하듯 당의 MRI를 찍어보고 촘촘히 들여다보니 고칠 점이 많다는 걸 알게 됐다. 문제 안에 모든 답이 있는데 해결이 안 되는 상황이다. 이기는 정당, 재집권하는 정당을 만들기 위해 직접 나섰다.

-총선 백서 특별위원회(이하 총선 백서 특위) 위원을 지냈다. 백서 작업이 막바지에 들어섰는데 패배 원인을 무엇이라고 분석했나?

▲이번 백서를 만들면서 2000명을 인터뷰하고 설문조사했는데 공통으로 ‘당원·당규 위반’을 꼽았다. 가장 중요한 당정 관계가 무너진 셈이다. 백서 작업을 시작할 때 당의 정강정책과 당헌·당규를 먼저 살펴봤다. 이 안에 제시된 매뉴얼과 프로토콜이 제대로 움직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근데 총선을 치르면서 그 규정들이 안 지켜졌다는 걸 알게 됐다. 초보 비대위원장과 사무총장 등이 모여 선장을 하고 조타수를 하고 기관장을 했다. 그 배가 태풍을 만나서 난파됐는데, 선장인 한 후보는 자신의 미숙함을 탓하지 않고 태풍을 탓하고 있다. 문제는 그 선장이 다시 한번 키를 잡으려고 하는 것이다.

오래 외식업 운영한 자수성가 사업가
“같은 실수 용납 못해…어대한? 프레임!”

-그렇다면 현재 국민의힘에는 어떤 자질을 갖춘 리더가 필요한가?

▲이 상황을 정리할 수 있는, 믿고 따를 만한 오랜 경륜과 경력을 가진 인물이 필요하다. 지난 총선서 초심자가 당을 망쳐놨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을 강한 리더십을 지닌 사람이 당을 이끌어야 하는 상황이다.

-러닝메이트 제도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 목소리를 냈다. 해당 발언 이후 다른 최고위원 후보들로부터 질책받진 않았는지?

▲그런 적은 없다. 러닝메이트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는 줄서기, 갈라치기 같은 행위로 타인의 기회를 빼앗기 때문이다. 당의 주인은 당원이다. 이번 전당대회는 주주가 CEO, 재무 이사, 인사과장을 뽑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러닝메이트로 대표 격인 한 사람이 뽑히면 그 밑에 줄 서 있던 사람까지 자연스럽게 딸려오게 된다. 각자의 자리에 맞는 사람을 뽑아야 당의 성과로 이어지는데 이 순환을 억누르는 셈이다.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한 후보의 ‘문자 읽씹’ 논란으로 얼룩지면서 난타전으로 이어지는 형국이다. 이 사태를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궁금하다.


▲김건희 여사의 문자에 답하지 않은 것에 대해 한 후보는 “공적 관계와 사적 관계를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 후보는 대통령 부부에게 있어 가족 같은 관계,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후배로 알려졌다. 지난 6일, 릴레이 타운홀 미팅서 한 후보는 ‘당무 개입’이라는 말을 꺼내기도 했다.

그런데 정작 박근혜 전 대통령을 당무 개입으로 기소한 사람이 본인 아닌가? 이 같은 당정 관계를 지닌 사람이 당 대표가 되면 (국민의힘은)끝나는 거 아니겠나?

-총선 백서에 문자 읽씹 논란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나?

▲없다고 본다. 이미 (백서)초안이 나왔을뿐더러 당정 관계서도 얘기가 나오지 않았다. 다만 지난 9일 총선 백서 특위 회의 당시 당협위원장 4명이 와서 “백서를 내면 안 된다”고 강하게 주장한 일이 있었다. 나중에 그 사람들이 한 후보 캠프 사람이라고 들었다.

-전당대회가 무르익기 전 ‘어대한(어차피 당 대표는 한동훈)’ 기류가 강하게 흐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프레임을 잘 짠 것이다. 총선 때 대권주자로 언급되기도 했고 국민의힘에 (자기 편인)사람도 많이 만들었다. 수도권은 물론 여의도 연구원장도 그대로 있고 러닝메이트도 현역으로 줄을 세웠다. 정권을 다시 잡으려는 의도 아니겠는가.

“서비스 정신 충만한 당으로 탈바꿈”
“흑자도산 코앞” 전대 분기점 될까

-한 후보의 책임론이 불거졌지만 아직까진 어대한이라는 평이 지배적인데...

▲당선돼도 오래 못 간다고 본다. 전당대회를 치르기 전까지 백서가 나오지 않으면 한 후보가 키를 잡을 것이다. 만일 백서 발간 전 한 후보가 먼저 당선되면 백서 공개를 막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순리를 어기는 건 쉽지 않다. 당내 반대 세력이 강하게 반발하는 것 역시 염두에 둬야 한다.

그래서 백서를 하루라도 빨리 꺼내자고 주장하는 것이다. 상황이 안타까우니 백서라는 지도를 펼쳐 놓고 방향을 잡아야 한다. 결국 한 후보도 정치를 배워야 한다.

-국민의힘이 쇄신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우리 당은 흑자도산을 앞두고 있다. 흑자도산이란 비효율의 극치로 돈을 벌고 있지만 나가는 돈도 많다는 뜻이다. 즉 흑자를 순익으로 만드는 활동을 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당헌·당규 준수가 있다. 그리고 당에 있는 좋은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다.


“우리 집 맛있어요” “한번 들려 보세요” 같이 고객이 가게에 한 번이라도 방문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당이 엉망이니 대통령이 아무리 맛있는 정책, 좋은 정책을 많이 만들어도 한계가 있다. 당을 바꾸기 위해서는 홍보 체제도 손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당원을 비롯한 국민에게 한마디.

▲국민의힘의 주인은 책임당원이다. 여러분이 우리의 주권자기 때문에 옳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당이 힘을 써야 한다. 서비스 정신이 없는 당은 성공할 수 없다. 정치와 장사 모두 인간관계로부터 시작된다. 최고위원이 된다면 우리 국민의힘에 서비스 정신을 불어넣겠다.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기도 전에 해결책을 제시해 찾아오고 싶은 당을 만들겠다. 이는 번성한 점포의 가장 중요한 공통분모기도 하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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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