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초선·대표라지만…” 이재명, 의정활동 소홀 논란

대표 발의 3건, 공동발의 16건, 상임위 출석 42%
선거 전 지역구 ‘문지방 닳듯’ 이후론 왕래 뜸해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법안 대표 발의 3건, 공동발의 16건,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19차례 중 출석 8회, 결석 6회, 청가 5회(출석률 42.11%).

해당 지표는 국회의안정보시스템(http://likms.assembly.go.kr/bill/main.do)을 통해 확인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의 의정활동 성적표다(28일 오후 3시 기준). 

흔히 국회의원들은 법안 발의 수, 본회의 및 상임위 전체회의 참석률 등으로 유권자들로부터 의정활동을 평가받는다. 그만큼 이들에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주어진 의무이자 권리가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사회 전반에 관련된 법안을 만들거나 기존에 시행 중인 기존 법안들의 개정안 발의기 때문이다.

국회의원들을 ‘걸어다니는 입법기관’이라고 부르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앞서 지난 20대 대선서 윤석열 당시 후보에게 패했던 이 대표는 지난해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를 누르고 여의도 입성에 성공했다.

금배지를 단 후 그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지난해 6월28일)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지난해 7월27일) ▲이자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같은 해 7월27일) 3건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대표가 ▲실질적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한 기간이 1년이 채 되지 않는다는 점 ▲초선 의원이라는 점 ▲일반 평의원이 아닌 제1야당의 대표라는 점 등을 감안하더라도 왕성하지 못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에 반해 정진석 국민의힘을 이끌고 있는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표 발의 수가 29건, 공동 발의는 615건으로 확인됐다. 정 비대위원장은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희생자 추모 및 복구지원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지난 13일)했으며, 지난 27일엔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공동 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물론 당 대표라거나 재선(2선)이나 중진(3선 이상) 등 선수가 높다고 해서 단순하게 법안 발의 수나 본회의 참석률 등 의정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하기엔 무리가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의 의정활동 기간이 짧아서 의정활동 지표 수치가 낮다는 지적은 설득력은 낮아 보인다. 단순히 지난해 보궐선거서 금배지를 달았던 여야 초선 의원들과 비교해도 확연하게 차이가 큰 탓이다.

국민의힘에선 대구 수성을 이인선 의원 9건, 충남 보령‧서천 장동혁 의원 11건, 강원 원주시갑의 박정하·경남 창원의창의 김영선 의원 6건이었고, 민주당에선 제주 제주을 김한규 의원이 7건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재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로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안철수 의원(재선)은 5건으로 비교적 저조했으나 3건 발의에 그쳤던 이 대표보다는 2건 많았다.

국회법 제79조에 따르면 ‘의원은 10인 이상의 찬성으로 의안을 발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본인이 법안을 내고 싶다고 해서 발의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자신 외에 9명의 동료 의원들의 참여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 같은 조항 때문에 대표 발의 의원실에선 공동발의 의원을 물색하기 위해 전체 의원실에 팩스를 돌리거나 도장과 서명을 받는 경우도 다반사다.

이 대표는 공동발의 건수도 적었다. 통상 공동발의는 대표 발의한 의원 요청으로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형식인데도 11건으로 지난해 보궐선거서 당선됐던 위의 초선 의원들과 적게는 6배에서 많게는 10배가 넘게 차이가 났다.

공동발의는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지원 특별법안(지난해 7월1일) 외 15건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국민의힘 김영선 의원 102건, 이인선 의원 117건, 장동혁 의원 121건, 박정하 의원 148건의 법안에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 김한규 의원도 97건의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상임위 출석률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대표는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지난해 8월1일부터 같은 달 26일까지 19차례의 전체회의 중 결석 7차례와 청가 5차례로 11차례만 출석했다. 윤후덕‧김영배‧설훈(민주당), 한기호‧김기현(국민의힘) 등 여야 국방위 소속 의원들이 72.22%서 100% 참석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처참한 성적이 아닐 수 없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0대 대선 당시부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시달려왔다. 지난달 10일, 검찰 소환조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그에 대한 수사가 계속되고 있다. 같은 달 27일에는 동료 의원들에게 검찰의 구속 수사 부당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2월로 접어들어선 둘째 주부터 비명(비 이재명)계 의원들을 차례로 만나 자신의 혐의에 대해 결백함을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비명계 인사들은 이 대표의 결단(?)을 요구하며 체포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입장을 공공연하게 밝혀왔다.

앞서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당론 채택을 두고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기도 했다. 이날 의총 결과 ‘부결’ 대신 ‘자율투표’하기로 당론이 정했지만 일각에선 이 대표의 개인 비리 문제로 인해 당무 일정이 영향을 받아선 안 된다는 불만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지난 17일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윤석열정권 검사 독재 규탄대회’를 열어 윤석열정부에 대해 ‘검사 독재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재명 힘내라’ ‘김건희 수사 언제 하나’ 등의 손 피켓을 들고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반발했다.

이 뿐만이 아니었다.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 원내대책회의, 대변인들의 브리핑, 이 대표 기자간담회 및 서울 숭례문(지난 4일)‧광화문 장외투쟁 등 다수의 채널을 통해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 및 이에 대한 부당함을 주장해왔다. 주로 ‘김건희 주가조작’이나 ‘검찰 독재정권’ 등 윤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로 할애됐다.

“검찰 조사 받겠다는데 무엇을 방탄하느냐”(지난달 4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특권을 바란 바 없고, 잘못한 것도 없고, 피할 이유도 없으니 당당하게 맞서겠다”(지난달 10일,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원 출석 당시) “정치검찰에 맞서 당당하게 조사에 임하고 왔다. 주권자를 위한 성실한 노력을 범죄로 둔갑시키려는 검찰정권의 폭력적 왜곡 및 조작 시도에 앞으로도 굴하지 않겠다”(지난달 11일, 인천 현장 최고위원회의) “윤정부, 이재명 대표 악마화에 여념 없다”(지난달 17일, 원내대책회의서 박홍근 원내대표 발언) 등이었다.

이 대표 기자회견(지난달 30일) 및 ‘김건희 특검 수용’ ‘윤석열 검사 독재 규탄’ 의원총회, 체포동의안 당론 채택 의원총회 등 민주당 당무는 이 대표 사안으로 점철됐다. 지난달 31일, 이 대표는 서울 여의도 국회서 열렸던 비명계 의원들의 모임인 토론회서 먼저 축사를 제안하는 등 접촉면을 넓히는 데 힘을 썼다.  

특히 이태원 참사를 둘러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이 본회의를 통과(지난 8일)하고 본격적인 검찰수사가 시작되면서 빈도와 강도는 눈에 띄게 늘었다.


결국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인해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쓰지 않아도 될’ 에너지를 낭비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겉으로는 민생을 외치고 경제를 부르짖었지만, 정작 그 이면에는 ‘이재명 방탄’이라는 키워드가 숨겨져 있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다.

당 차원의 단일대오 덕분이었을까? 앞서 지난 27일,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자신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가까스로 부결 처리되면서 구속 수사를 피했다. 

지난해 12월, 비명계 인사인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당이 당당하게 싸울 일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서 “혐의가 입증된 게 없기 때문에 이 대표가 당당하게 싸워나가시길 원한다”고도 했다.

‘당 차원에서 이 대표를 보호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일부 친명(친 이재명)계 의원들 및 지도부를 통해 나오는 말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상황이 이쯤 되면서 이 대표 지역구인 인천 계양구에 몇 번이나 방문했는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 대표의 공식 SNS 채널에 공개된 공식 일정에 따르면, 지난해 대표 당선 이후인 8월28일 이후 인천을 찾은 것은 11월15일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착공식 방문이 유일했다.


올해 들어서는 검찰의 1차 소환조사 다음 날이었던 지난달 11일과 19일, 단 두 번 뿐이었다. 심지어 11일은 자신의 지역구인 계양구도 아닌 인천시 남동구의 모래내시장이었으며 민심 청취가 목적이 아닌 현장 최고위원회의 참석이었다.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민 속으로 경청투어’ 시작을 천명했지만 한 달이 넘어가도록 이렇다 할 ‘지역구 행보’는 찾아볼 수 없다.

이 대표는 8일 만인 지난 19일에 인천 계양구 전통시장을 찾았다. 그나마 이날 전통시장 방문 일정도 주차환경개선사업 및 중소벤처기업부 및 중기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육성사업 선정에 따른 상인 및 상인회로부터 감사패를 받기 위한 자리였다. 

반면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및 8·28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까지만 해도 이른바 ‘하루가 멀다 하고’ 인천지역을 자주 왕래했다.

지난해 5월16일 인천시 통합선대위 출범식을 시작으로 사흘 뒤인 19일 계양역 선거유세 ▲22일 계양산 방문 ▲27일 부평역 선거유세 ▲28일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정책협약식 및 경인아라뱃길 방문 ▲29일, 계양구 상야동 개화역 차량기지 인근 서울지하철 9호선 계양TV 연장 공약 발표 ▲31일 계양구청 일대를 방문했다.

당선 후인 6월30일엔 인천시당 당선인 워크숍에 참석했다.

이후로 발길이 뜸했던 이 대표는 8·28 전대 즈음인 ▲ 7월14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2022 인천평화복지연대 후원콘서트 ▲8월1일 부평구청 토크콘서트 ▲6일·7일 인천 합동연설회 참석 등 선거유세를 위해 방문했던 바 있다. 

 
<park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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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