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만 물러난' 윤석열 측근들의 그림자

'윤핵관' 나가도 나간 게 아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전면 개편을 통해 몸집을 줄인 국민의힘 선대본부가 다시 출발했다. 그럼에도 선대본부에는 과거 그림자가 아른거린다. 직책 없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인물이 남아있어서다. 이런 탓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여전히 측근을 버리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출범 당시 김종인, 김병준, 김한길의 ‘삼김’ 체체로 정권교체에 시동을 걸었다. 그러나 거대한 몸집과는 달리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내부에서는 엇박자가 이어졌다. 봉합과 내홍을 지속적으로 겪은 선대위는 결국 방향성을 잃었다. 

위만 정리?

당내에서도 선대위가 거대하기만 할뿐 유명무실하다는 비판 섞인 목소리가 나왔다. 선대위를 둘러싼 논란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자 결국 선대위의 기능이 일시정지하기까지 이르렀다. 이에 따라 결국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전면 개편을 선언하며 정권교체 기대를 모았던 삼김 체제가 빠르게 막을 내렸다. 

국민의힘은 선대위를 개편하면서 지도부부터 갈아치웠다. 선대위가 해체 수순까지 이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도 직을 내려놓게 됐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갈등을 지속적으로 빚어온 국민의힘 권성동 전 사무총장도 물러났다. 선대위를 비롯한 주요기구의 수장들이 물러난 이유는 측근에 둘러싸인 윤 후보에게 ‘아바타’ 논란이 일자 리더십을 부각시기키 위함이라고 해석된다.  


그럼에도 새롭게 구성된 선대본부에는 여전히 위험성이 감지된다. 우선적으로 개편에도 불구하고 원희룡 정책본부장이 직책을 이어나간다는 점이다.

선대위에 속해 있을 당시에도 원 본부장은 윤 후보의 신임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가 직접 원 본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유임을 요청했을 만큼 원 본부장이 윤 후보의 새로운 측근으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그는 최근 윤 후보의 대부분 행보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윤 후보에게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음을 증명하는 대목이다. 

원 본부장은 앞선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 윤 후보의 측근 정치를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더욱이 윤 후보가 대표 정책이 없다는 비판에 직면했던 만큼 원 본부장의 유임을 우려스러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도 존재했다. 

다만 전면에 그대로 나서게 된 인물이 원 본부장뿐이라는 점은 명분상으로 측근 정치라는 꼬리표를 떼기에는 충분하다. 그러나 조직적 측면에서 선대본부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여전히 과거의 느낌을 지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 

후보 직속 기구였던 새시대준비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이 거의 그대로 흡수됐기 때문이다. 후보 직속 위원회의 위원장은 윤 후보가 직접 맡고 있다. 김 전 새시대준비위원장이 신지예 전 수석부위원장의 영입의 책임을 지기 위해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사실상 수장의 자리만 비워져 있는 셈이다.

이런 탓에 일각에서는 김 전 새시대준비위원장이 측면에서 윤 후보를 지원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스스로 물러난 만큼 다시 복귀할 가능성은 낮지만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작아진 척만? 직책 없이 입김 발휘
여전히 아른거리는 과거의 흔적들

김 전 새시대준비위원장은 윤 후보가 대선 출마를 결정하는 데 많은 조언과 의견을 나눈 만큼 여전히 윤 후보에게 신뢰도가 높다. 최근까지도 선거 전략과 관련해 윤 후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해진다. 

사실상 ‘멘토’ 역할을 그대로 이어나갈 수 있다고 해석된다. 김 전 상임위원장의 경우 과거 김 전 총괄위원장에게 낮췄던 자세를 최근에는 바꿨다.

그는 이 대표가 김 전 총괄위원장의 복귀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그의 복귀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꼬집었다. 이에 따라 김 전 총괄위원장의 선대본부 재합류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윤 후보 주변에서도 김 전 총괄위원장의 복귀에 대해 비토 정서가 강하다. 이에 따라 향후 윤 후보와 이 대표 사이에서 또다시 측근을 둘러싼 갈등이 재차 터져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최근 권성동 전 사무총장이 절차를 무시하고 서울 서초갑, 충북 청주 상당 등 재보궐선거가 열리는 지역의 당협위원장을 임명한 사실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지난달 해당 서초갑에 전희경 전 의원, 청주 상당에 정우택 전 의원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려다가 보류한 바 있다. 그러나 권 전 사무총장이 최고위원회 의결 절차를 생략하고, 이들의 임명을 강행하자 문제가 커졌다. 

사실상 지도부 패싱이 된 셈이다. 권 전 사무총장의 몰래 임명은 새해가 되자 드러났다. 그가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한 인물 중 한 명이 스스로를 당협위원장이라고 언급해서다. 

현재 구조로는 당협위원장으로 임명될 경우 공천에 과정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다. 이에 일부 최고위원이 권 전 사무총장의 ‘월권행위’라며 강한 반발심을 표출했다.

또 권 전 사무총장이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라고 불렸던 만큼 당 내부에서도 논란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선과 함께 열리는 재보선인 만큼 국민의힘 이 대표 측은 대표로서의 권한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윤 후보 측은 자신을 지원할 수 있는 러닝메이트가 될 수 있는 인물을 원한다. 정치권에서는 권 전 사무총장의 행위로 인해 향후 국민의힘 내부에서 공천권을 둘러싼 싸움이 격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또 여전히 윤 후보가 자신의 측근을 전면에만 내세우지 않았을 뿐 여전히 논란에 대해 뿌리 뽑지 못했다는 비판이 가해진다. 이를 의식한 듯 선대본부에서 새롭게 톱 자리에 오른 국민의힘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윤 후보 측근에 대해 강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강한 경계

권 선대본부장은 “대선 승리를 위해 수족을 쳐내는 악역도 맡겠다”고 말했다. 이는 앞으로 측근 논란이 재차 촉발된다면 수습할 방도가 없음을 의식한 발언으로 읽힌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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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