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더 재밌는 2022 베이징 가이드 토막 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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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2.01.19 08:32:22
  • 호수 135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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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운 지역 놔두고 왜 베이징으로?

[JSA뉴스] 베이징 동계올림픽 109개 소종목 중에서 가장 혼동되는 종목이 있다면 스노보드 빅에어, 프리스타일 스키 빅에어, 스키점프 라지힐, 노르딕 복합 라지힐일 것이다. 이들 종목은 어떻게 구분할까.

일반 대중이 혼동하기 쉬운 스노보드 빅에어, 프리스타일 스키빅에어, 스키점프 라지힐, 노르딕 복합 라지힐 등 4개 종목은 경기 모습에서 가장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스노보드 빅에어와 프리스타일 스키 빅에어에서 겨루는 것은 동작이다. 선수들은 출발지점에 선 다음 도약지점에서 설원 위로 날아오르고, 공중회전과 보드 잡기 등의 동작을 선보인다.

구분법

스키점프 라지힐과 노르딕 복합 라지힐에서 겨루는 것은 거리와 공중자세다. 선수들은 출발 게이트에 앉아 출발 준비를 하며 출발 후에는 중력에 의한 위치에너지를 활용해 공중으로 점프해 V형 자세를 유지하다 착지한다.

스노보드 빅에어와 프리스타일 스키 빅에어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 베이징시 스징산구에 위치한 서우강 스키점프대에서 열린다. 스키점프와 노르딕 복합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 장자커우시 충리구에 위치한 국가 스키점프센터에서 열린다.


노르딕 복합은 동계올림픽에서 남자 종목만 있는데, 점프 부분은 스키점프와 완전히 동일하고, 이 밖에도 크로스컨트리 스키 경기가 추가된다.

109개 소종목 중 가장 혼동되는 종목은?
중국이 신경 쓰는 ‘친환경 올림픽’ 왜?

그렇다면 선수들이 비경기 상태일 때는 어떻게 구분할까. 

스노보드 빅에어 선수들은 보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구분하기 쉽다. 다른 3종목의 경우는 모두 2개의 스키판이 있는데, 스키판 길이의 차이가 뚜렷하다. 프리스타일 스키 빅에어 선수들의 스키판은 짧고 대다수 손에 스키폴을 잡고 있다.

스키점프와 노르딕 복합의 경우는 스키판이 매우 길어 일반적으로 키×1.45로, 2.3m에서 2.7m 정도다.

경기장

장자커우 경기 구역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설상스포츠 주경기 지역이다. 친환경 올림픽 개최 조건에 맞춰 장자커우 경기 구역은 수자원 수집, 처리, 재생이 가능한 ‘스펀지’ 경기 구역으로 조성됐다. 


경기 구역 내 4개의 경기장은 모두 빗물, 지표수, 설수 등을 한 곳에 모으는 시스템이 구축돼있다. 여름철에는 친환경 관개, 겨울철에는 제설 등 이중 이용 모드로 사용한다.

장자커우 윈딩 스키공원에 있는 28만m³의 저수지는 설수, 빗물을 모으는 역할을 한다. 이 물은 여름철에는 친환경 관개로 겨울에는 제설에 사용된다. 또 친환경 제설 설비 도입으로 기존보다 물을 20% 절약할 수 있다.

구양수 경기장은 다양한 빗물 저수 방법을 도입해 물 낭비를 최소화했다. 또 빗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경기장 바닥에 마이크로미터급 틈새의 모래 벽돌과 연석, 여과 배수구를 깔았다.

스키장에는 설수 이용 설비를 건설했다. 슬로프에 지면 배수구를 설치했고 측면과 하단에 도랑을 설치했다. 지하에는 벌집 모양의 규사 여과 시스템을 도입해 빗물과 계곡물이 저장된 후 벌집 모양의 여과 시스템을 통해 정화돼 친환경 관개, 제설, 화장실 물 등으로 재사용된다.

마스코트

마스코트는 동계올림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1968년 그르노블 동계올림픽에서 처음으로 마스코트를 사용한 이후, 매 동계올림픽에서 마스코트는 많은 이의 관심을 받고 있다.

1994년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에서 소년, 소녀 한 쌍이 마스코트로 등장했다. 젊은이들의 동계올림픽에 대한 관심과 동경을 담은 것이다.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은 역대 최초로 사람을 마스코트로 사용했다.

소년의 이름은 하콘(Haakon), 소녀는 크리스틴(Kristin)으로 이 마스코트는 노르웨이 동화에서 중세 시대 불안정한 노르웨이의 평화를 도운 왕자와 공주다.

녹색전력

‘녹색올림픽’은 줄곧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중요한 이념 중 하나다. 동계올림픽 경기장마다 사용하는 ‘녹색전기’가 바로 이 이념의 표출이다. 매 경기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 3개 대형 경기 구역 26개 경기장은 모두 녹색전력을 사용한다. 이는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모든 경기장에 100% 녹색전력을 공급하게 되는 것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경기장에서 사용하는 ‘녹색전기’는 장베이 재생에너지 유연직류전력망 시험시범사업을 통한 에너지원이다. 장베이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자원이 매우 풍부해 해당 사업은 매년 베이징에 녹색전력 약 140억kW/h를 전송, 베이징시에 약 1/10에 해당하는 전력을 제공한다.


이 중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베이징과 옌칭 두 개 경기 구역 경기장 전력 수요를 직접적으로 충당한다. 장자커우 경기 구역의 경우는 현지 녹색전력으로 충당된다.

장베이 유연직류전력망사업의 총투자액은 125억위안(2조1284억원)이고, 장베이‧캉바오‧펑닝‧ 베이징 4곳에 전력변환소를 설치해 전압 ±500kV, 전력 전송 450만kW, 전력 수송라인 길이 666㎞로 규정했다. 

장베이 신에너지기지, 펑닝 저장에너지 전력원과 베이징 적재센터 간 상호연계다. 공급 에너지 중 청정에너지 비중을 대폭 높여 동계올림픽에 든든하고 충분한 녹색 에너지원을 보장한다.

추위

동계올림픽 개최지는 왜 중국에서 가장 추운 동북쪽에 있는 헤이룽장성이나 지린성이 아닌 베이징으로 선정한 걸까?

동계올림픽 개최지는 무조건 춥다고 좋은 건 아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선수들의 실력 발휘가 어려울 뿐더러 동상 등 부상을 쉽게 입기 때문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동계올림픽 개최지의 최저 온도를 영하 17도 이상으로 규정했다. 헤이룽장성 등 지역 스키장의 온도는 영하 20도 이하다.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이다. 눈보라가 자주 발생하거나 어는점이 낮아 얼음이 쉽게 만들어지는 환경은 선수들의 야외 경기에도 적합하지 않다.

눈이 많아도 안 되는 이유는? 
경기 하기 딱 좋은 온도는?

베이징과 장자커우에서 2022 동계올림픽을 연합 유치하는 것도 설상 운동 경기장의 선정 원칙에 따른 것이다. 대부분의 설상 운동이 개최되는 장자커우 충리현의 연간 강설량은 63.5cm다. 스키를 탈 수 있는 기간은 100일로 현지 겨울 평균온도는 3.3℃며 눈은 충분히 있지만 상당히 춥지 않은 곳이다.

동계올림픽 경기의 핵심 기상 지표는 2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2월 평균 온도가 0도 이하여야 하며 두 번째는 2월 강설량이 30cm 이상이다.

온도로 볼 때 영하 12도에서 2도 사이가 가장 적절하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눈이 녹아 마찰력이 커진다. 반대로 온도가 너무 낮으면 눈이 단단해져 선수들이 실책할 확률이 높아지며 부상의 염려도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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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