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호남' 이재명 필패론과 대안론

이대로 가다간… 이낙연이 필요해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지역주의를 끝내는 것은 대한민국 정치인들의 오래된 염원이자 숙제다. “어떤 지역에서는 어떤 당만 뽑는다”라는 모양새는 아직 한국에 남아있는 낡은 정치의 전형으로 꼽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수십 년간 많은 사람들이 애써왔다. 시간이 흐르고, 세상이 바뀌며 드디어 이 구태가 끝날 조짐이 엿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이 변화가 크게 반갑지 않다.

“호남은 진보, 영남은 보수”라는 말은 이제 점차 없어지는 추세다. 총선이나 지방선거에서는 그 색채가 아직 남아 있긴 하지만, 적어도 대선판에서만큼은 많이 옅어졌다. 18대 대선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당시 후보는 부산·울산에서 약 40%를 득표한 바 있고, 경북·경남에서도 평균 27%라는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다.

발등에 불

지난 19대 대선에서는 약 30%의 영남 유권자들이 그를 선택해 문 대통령 탄생에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 이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당시 후보와 불과 10% 포인트밖에 차이 나지 않는 수치였다. 반면, 호남 유권자들은 역대 대선에서 비교적 견고한 자세를 취했다.

호남(광주·전남·전북) 지역은 대선이 있을 때마다 압도적인 득표율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 선물했고, 이는 민주당 대선후보들이 보수당 후보와 맞서 싸울 수 있는 주요 무기가 돼왔다.

이 때문에 보수 진영의 역대 대선후보들은 호남에서 한 자릿수 지지율에 정체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했다. 3% 지지율을 받은 이회창 전 총재나 9% 지지율을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그랬다.


가장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다고 알려진 박근혜 전 대통령도 약 10% 득표율을 받는 데 그쳤다.

그랬던 호남에 변화가 찾아온 건 지난 20대 총선 때부터다. 민주당의 영원한 텃밭일 줄 알았던 호남은 해당 총선서 민주당이 아닌 국민의당이라는 제3세력에게 몰표를 줬다.

변화의 순풍을 맞은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은 광주·전남·전북 총 28개 지역구에서 23명의 의원을 배출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깨어진 불문율은 이듬해 치러진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민주당 역대 대선후보들은 호남에서 항상 9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받았지만, 제20대 대선에서는 20~30%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게 내줬다. 그에게 상당수의 표를 빼앗긴 민주당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는 60%의 지지율을 받는 데 만족해야 했다.

이때 불었던 변화의 바람이 아직 사그라지지 않은 걸까. 요즘 호남의 민심이 심상치 않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게 역대 최고 지지율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힐라
등 돌린 민심에 ‘화들짝’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2일 발표한 정례조사에 따르면, 윤 후보는 경선 승리 후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평균 15% 내외의 지지율을 호남에서 받아왔고, 15일엔 27%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약 30%에 육박하는 이번 지지율은 보수 성향의 후보가 호남에서 얻은 지지율 중 최고치다.


흔들리는 호남 민심에 빨간불이 켜진 건 역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측이다. 여당 대선후보 입장에선 압도적인 호남 표를 등에 업어야 승리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배출한 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그랬다. 문재인 대통령은 60%의 비교적 낮은 지지율을 받았지만, 30%의 지지율이 안철수 후보에게만 갔을 뿐, 적어도 당시 제1야당의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의원에게 뺏기진 않았다.

이 후보는 본인의 표를 그대로 윤 후보에게 빼앗기고 있는데 그의 개인 기량이 빛났던 것도 아니다. 오히려, 그의 실수가 더 높을 수도 있는 호남 지지율을 깎아 먹었다는 평가도 나왔다.

실제로 그는 지난달 19일 “전두환 대통령이 일은 잘했다”는 망언으로 호남 민심을 발칵 뒤집은 적이 있었다. 윤 후보는 “독재자라 비판을 받지만, 광주 분들도 그런 말을 하시는 분들이 꽤 계신다”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공공연하게 말했다.

이에 5·18 유족들을 비롯한 광주에 기반을 둔 여러 시민단체들은 윤 후보를 비난하며 호남 민심 전체가 들썩였다. 이후에 다시 광주를 찾아 사과했지만, 당시 발언은 호남에서 두고두고 회자되고 있다.

이렇게 좋지 않은 분위기임에도 불구하고 윤 후보는 호남에서 약 30%의 지지를 받았다. 이를 두고 정계에서 이런저런 해석을 내놓고 있는데, 가장 설득력 있는 해석은 바로 ‘이재명 호남 비호감설’이다.

그는 4년 전 대선 경선 당시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에게 많은 미움을 샀고, 올해 대선 경선 과정에서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지지자들에게 거센 비난을 받았다.

호남 민심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는 두 인물의 지지자들 모두에게 이른바 ‘밉보인’ 것이다. 4년 전 문 대통령과의 갈등은 차치하더라도, 이 전 대표와의 갈등은 아직도 호남 민심에 영향을 주고 있다.

선대위 ‘상임고문’
언제 등판할까 주목

이 전 대표는 호남 정치인의 대표격인 인물로 전남 영광 출생의 이 전 대표는 정치 커리어도 호남에서 시작했다. 제16대 총선에서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군 선거구에 출마해 처음 당선된 뒤, 같은 지역구에서 내리 4선을 지냈다.

또 16년의 중앙정치 무대를 옮겨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 출마해 전남도지사에 당선됐는데 당시 그가 받은 지지율은 무려 78%였다.

총리직에 임명되면서 청와대에 입성하기 전까지 그는 모든 정치적 기반을 호남에서 닦았다. 민주당 경선에서 그가 유일하게 이 후보를 이긴 지역도 전남·광주 지역이었다.


호남 유권자들에게 이 전 대표는 친문(친 문재인)계의 적통이란 이미지가 강하고, 호남이 배출한 거물 정치인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하기도 한다.

그런 그와 3개월 내내 거센 네거티브를 주고받았으니, 호남에서 이 후보를 바라보는 눈초리가 좋을 리가 만무한 것이다.

비록, 우여곡절 끝에 두 후보가 화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선대위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등 이 전 대표와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모양새를 취했지만, 한 번 돌아선 호남 민심은 반짝 쇼에 불과했던 그들의 제스쳐에 미동도 하지 않았다.

믿었던 호남에 찍힌 발등을 치유해줄 사람은 이 전 대표 밖에 없다. 호남에서의 영향력이 그만큼 큰 사람이 없고, ‘이재명 호남 비호감설’에 일조한 부분도 어느 정도 있기 때문이다.

막판 등장?

이재명 선거대책위원회는 최근 ‘매주 타는 민생 버스(매타버스)’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해 전국을 순회하고 있다. 매타버스를 타고 함께 호남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그림이겠지만 양 측 모두 “그럴 생각은 아직 없다”고 알렸다. 선대위에서 ‘상임고문’이라는 직함을 가진 이 전 대표가 언제쯤 위기의 이 후보를 구해줄지 관심이 쏠린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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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