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판 고립' 이준석의 한계

낄 자리 없는 명함만 당 대표?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합류 여부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입지를 좁아지게 만든 계기가 됐다. 돌풍을 일으킨 이 대표에게 위기가 찾아온 순간이다. 초반의 존재감은 예전만 못하다. 선대위 구성에서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판정승’이라는 평가가 내려진 탓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선대위 출범은 구성 초기부터 내홍을 겪어왔다. 진통의 원인은 같은 당 이준석 대표와 윤 후보의 갈등도 한몫 차지한다. 더 이상 원팀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인식된다. 이 대표는 초기부터 윤 후보에게 김 전 위원장의 합류를 받아들이라며 강하게 압박한 바 있다.  

왕따?

이 대표와 윤 후보 사이의 갈등은 사무총장 임명을 두고서도 깊어졌다. 윤 후보 측에서 한기호 의원이 사무총장직에서 사퇴하길 압박했다고 전해진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들은 바가 없다”며 강하게 선을 그었다. 한 사무총장은 이 대표가 당 대표에 취임하면서 임명된 인사 중 한 명이다. 공천권을 가진 사무총장은 ‘곳간지기’라고 불리며 막대한 선거자금도 관리하는 만큼 선대위의 실세로 불리는 직책 중 하나다. 

이 대표는 침묵으로 맞서며 불쾌한 심정을 대놓고 드러내기도 했는데 이는 향후 선대위 구성에서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였던 것으로 읽힌다. 


하지만 최근 이 대표에 대한 당심이 다소 악화된 상태로 국민의힘 홈페이지에는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글이 빗발치기도 했다. 선대위를 둘러싼 주도권 경쟁이 격화되면서 일부 윤 후보의 지지자들이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지지자들의 항의는 이 대표가 윤 후보 선대위 구성에 있어 개입을 멈춰달라는 요구가 대부분이다. 윤 후보가 대선후보로서 당무우선권을 가지는데, 이 대표가 지나친 개입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대표적이다. 

정치권에서는 당무 우선권을 둘러싼 갈등에서부터 이 대표의 흔들린 입지가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당무 우선권을 쥔 윤 후보는 인선 발표에 속도를 냈다. 

윤 후보 측은 지난 21일 김 전 위원장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고,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와 민주당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전 대표의 합류를 예고했다. 이른바 삼김(三金) 체제가 완성된 것. 

김종인 합류해도 안 해도 문제
윤석열에게 이미 뺏긴 주도권

이 과정에서도 논란이 발생했다. 윤 후보가 선대위 인선 관련 상의가 끝난 뒤, 이 대표에게 사후에 알린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표 패싱 논란’까지 불거졌다. 윤 후보가 이른 인선 발표와 사후 보고한 이유는 선대위 구성 과정에서 이 대표보다 우위를 점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심지어 지난 22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 차담회 도중 이 대표와 윤 후보 간 선대위 이견 조율 과정에서 격앙된 상황까지 발생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선대위 구성에도 위기가 찾아왔다.


게다가 김 전 위원장이 급작스레 “합류하겠다고 한 적 없다”고 부인하면서 총괄선대위원장 자리는 공석으로 남은 채 선대위는 반쪽짜리로 출범하게 됐다. 

앞서 윤 후보 측이 김 전 위원장에게 선대위 합류 여부에 대해 최후통첩을 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해당 보도에 대해 김 전 위원장은 “주접을 떨어놨던데 뉴스를 보고 잘됐다”며 대놓고 불만을 드러낸 이상 선대위 합류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 모양새다. 

상황이 이쯤되자 윤 후보가 선대위 구성에서 이 대표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교수와 김 전 대표 사이에서 이 대표의 존재감이 애매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우위를 점한 윤 후보는 이 대표에게 당연직인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맡으면서 2030세대의 표심을 확보하는 역할도 요구했다. 앞선 상황에서 윤 후보가 같은 당 홍준표 의원과 접촉을 시도했지만 끝내 합류를 거부하면서 약점이 극대화됐다.

윤 후보가 2030세대의 극렬한 지지를 받았던 홍 의원 대신 젊은 피인 이 대표를 수혈해 MZ세대의 표심을 잡는 것은 물론, 젊은 피인 이 대표를 통해 본인의 약점을 극복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 대표는 이 같은 윤 후보 측의 요구에 대해 단칼에 거부했다. 대신 윤 후보에게 홍보미디어본부장직을 겸임하겠다고 제안하면서 위기 극복을 시도하는 모양새다.

나설 수도 안 나설 수도…
입지 좁아져 타개책 시급

과거 이 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 캠프에서 뉴미디어본부장을 맡아 선거 승리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 대표가 두 개의 직을 겸하는 이유는 자신의 역할을 청년층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대선 전반을 관리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자신의 입지가 좁아진 것을 의식한 듯 최근 이 대표의 메시지에서 ‘김종인 지우기’를 시도 중이다. 여전히 이 대표와 윤 후보 사이에 갈등이 잔존하지만, 이 대표는 선대위가 윤 후보 중심으로 구성돼야 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김 교수가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 ‘플랜B’까지 언급하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의 합류를 받아들이라고 지속적으로 압박해왔던 것과는 입장이 뒤바뀐 셈이다.

입장을 선회한 이유는 결국 당 대표로서의 좁아진 입지를 극복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의 갈등이 격화된 상황에서 당 대표인 이 대표의 책임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

정치권에서는 대선 결과에 따라 이 대표의 내년 정치행보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선 후 이 대표의 굵직한 행보 중 하나는 총선 출마도 포함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입지가 좁아진 후로 선거에 나설 경우 당락을 보장할 수 없다. 지금까지의 돌풍이 역풍으로 되돌아올 수 있는 셈이다. 이런 연유로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좁아진 입지를 극복하기 위해 뚜렷한 타개책을 찾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 목소리가 나온다.

존재감

현재 상황에선 자신이 직접 윤 후보에게 제시한 홍보 미디어본부장직을 통해 본인의 존재감을 다시 끌어올리는 수밖에 없다. 한 정치 전문가는 “홍보 미디어본부장직을 겸임하겠다고 밝힌 점은 입지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해당 직책을 통해 대선 승리를 이끌어낸다면 이 대표의 입지는 더욱 넓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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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