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판 고립' 이준석의 한계

낄 자리 없는 명함만 당 대표?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합류 여부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입지를 좁아지게 만든 계기가 됐다. 돌풍을 일으킨 이 대표에게 위기가 찾아온 순간이다. 초반의 존재감은 예전만 못하다. 선대위 구성에서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판정승’이라는 평가가 내려진 탓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선대위 출범은 구성 초기부터 내홍을 겪어왔다. 진통의 원인은 같은 당 이준석 대표와 윤 후보의 갈등도 한몫 차지한다. 더 이상 원팀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인식된다. 이 대표는 초기부터 윤 후보에게 김 전 위원장의 합류를 받아들이라며 강하게 압박한 바 있다.  

왕따?

이 대표와 윤 후보 사이의 갈등은 사무총장 임명을 두고서도 깊어졌다. 윤 후보 측에서 한기호 의원이 사무총장직에서 사퇴하길 압박했다고 전해진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들은 바가 없다”며 강하게 선을 그었다. 한 사무총장은 이 대표가 당 대표에 취임하면서 임명된 인사 중 한 명이다. 공천권을 가진 사무총장은 ‘곳간지기’라고 불리며 막대한 선거자금도 관리하는 만큼 선대위의 실세로 불리는 직책 중 하나다. 

이 대표는 침묵으로 맞서며 불쾌한 심정을 대놓고 드러내기도 했는데 이는 향후 선대위 구성에서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였던 것으로 읽힌다. 


하지만 최근 이 대표에 대한 당심이 다소 악화된 상태로 국민의힘 홈페이지에는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글이 빗발치기도 했다. 선대위를 둘러싼 주도권 경쟁이 격화되면서 일부 윤 후보의 지지자들이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지지자들의 항의는 이 대표가 윤 후보 선대위 구성에 있어 개입을 멈춰달라는 요구가 대부분이다. 윤 후보가 대선후보로서 당무우선권을 가지는데, 이 대표가 지나친 개입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대표적이다. 

정치권에서는 당무 우선권을 둘러싼 갈등에서부터 이 대표의 흔들린 입지가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당무 우선권을 쥔 윤 후보는 인선 발표에 속도를 냈다. 

윤 후보 측은 지난 21일 김 전 위원장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고,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와 민주당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전 대표의 합류를 예고했다. 이른바 삼김(三金) 체제가 완성된 것. 

김종인 합류해도 안 해도 문제
윤석열에게 이미 뺏긴 주도권

이 과정에서도 논란이 발생했다. 윤 후보가 선대위 인선 관련 상의가 끝난 뒤, 이 대표에게 사후에 알린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표 패싱 논란’까지 불거졌다. 윤 후보가 이른 인선 발표와 사후 보고한 이유는 선대위 구성 과정에서 이 대표보다 우위를 점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심지어 지난 22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 차담회 도중 이 대표와 윤 후보 간 선대위 이견 조율 과정에서 격앙된 상황까지 발생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선대위 구성에도 위기가 찾아왔다.


게다가 김 전 위원장이 급작스레 “합류하겠다고 한 적 없다”고 부인하면서 총괄선대위원장 자리는 공석으로 남은 채 선대위는 반쪽짜리로 출범하게 됐다. 

앞서 윤 후보 측이 김 전 위원장에게 선대위 합류 여부에 대해 최후통첩을 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해당 보도에 대해 김 전 위원장은 “주접을 떨어놨던데 뉴스를 보고 잘됐다”며 대놓고 불만을 드러낸 이상 선대위 합류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 모양새다. 

상황이 이쯤되자 윤 후보가 선대위 구성에서 이 대표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교수와 김 전 대표 사이에서 이 대표의 존재감이 애매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우위를 점한 윤 후보는 이 대표에게 당연직인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맡으면서 2030세대의 표심을 확보하는 역할도 요구했다. 앞선 상황에서 윤 후보가 같은 당 홍준표 의원과 접촉을 시도했지만 끝내 합류를 거부하면서 약점이 극대화됐다.

윤 후보가 2030세대의 극렬한 지지를 받았던 홍 의원 대신 젊은 피인 이 대표를 수혈해 MZ세대의 표심을 잡는 것은 물론, 젊은 피인 이 대표를 통해 본인의 약점을 극복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 대표는 이 같은 윤 후보 측의 요구에 대해 단칼에 거부했다. 대신 윤 후보에게 홍보미디어본부장직을 겸임하겠다고 제안하면서 위기 극복을 시도하는 모양새다.

나설 수도 안 나설 수도…
입지 좁아져 타개책 시급

과거 이 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 캠프에서 뉴미디어본부장을 맡아 선거 승리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 대표가 두 개의 직을 겸하는 이유는 자신의 역할을 청년층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대선 전반을 관리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자신의 입지가 좁아진 것을 의식한 듯 최근 이 대표의 메시지에서 ‘김종인 지우기’를 시도 중이다. 여전히 이 대표와 윤 후보 사이에 갈등이 잔존하지만, 이 대표는 선대위가 윤 후보 중심으로 구성돼야 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김 교수가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 ‘플랜B’까지 언급하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의 합류를 받아들이라고 지속적으로 압박해왔던 것과는 입장이 뒤바뀐 셈이다.

입장을 선회한 이유는 결국 당 대표로서의 좁아진 입지를 극복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의 갈등이 격화된 상황에서 당 대표인 이 대표의 책임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

정치권에서는 대선 결과에 따라 이 대표의 내년 정치행보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선 후 이 대표의 굵직한 행보 중 하나는 총선 출마도 포함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입지가 좁아진 후로 선거에 나설 경우 당락을 보장할 수 없다. 지금까지의 돌풍이 역풍으로 되돌아올 수 있는 셈이다. 이런 연유로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좁아진 입지를 극복하기 위해 뚜렷한 타개책을 찾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 목소리가 나온다.

존재감

현재 상황에선 자신이 직접 윤 후보에게 제시한 홍보 미디어본부장직을 통해 본인의 존재감을 다시 끌어올리는 수밖에 없다. 한 정치 전문가는 “홍보 미디어본부장직을 겸임하겠다고 밝힌 점은 입지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해당 직책을 통해 대선 승리를 이끌어낸다면 이 대표의 입지는 더욱 넓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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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