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김종인 33년 '인연과 악연' 풀스토리

드디어 등판한 상왕 ‘마지막 대결’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지난 33년간 중요한 고비마다 맞상대로 만나온 두 원로 정치인이 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다. 닮은 듯 다른 두 사람은 대한민국 정치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쳐 온 인물들이다. 총 세 차례 만났던 두 사람이 이번 대선에서 다시 한 번 더 만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네 번째 대결이 과연 이뤄질까?

2022년 대선은 비(非) 여의도 출신 후보 간의 대결로 화제를 모았다. 지방 행정직 출신의 여당 후보와 검찰총장 출신의 제1야당 후보의 대결은 변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이 담긴 구도였다. 그러나 이 같은 신선한 구도가 점점 퇴색돼가는 모양새다. 각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 선봉장에 구시대 인물들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원투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의 총괄선대위원장으로 거론되고 있고, 이재명 선대위에 상임고문으로 명예직에만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는 캠프를 진두지휘할 구원투수로 등판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김 전 위원장의 윤석열 선대위 합류는 이미 기정사실화돼가는 분위기다. 선대위 구성에 대한 사소한 이견 차이만 극복하면, 김 전 위원장은 다음 주에 발표될 윤석열 선대위의 가장 힘 있는 자리로 갈 가능성이 높다. 

김 전 위원장과 윤 후보의 사이는 대선 출마 선언 전부터 이미 뜨거웠다. 지난 5월 김 전 위원장은 “윤 총장만큼 현 정부에서 용감한 사람이 없다. 정부가 뭘 잘못했는지에 대해 소신을 갖고 얘기하는 사람”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


그는 홍준표 의원과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경선 당시에도 “이번 대선은 이재명 대 윤석열이 될 것”이라며 사실상 지지를 선언했다.

윤 후보도 그에게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왔다. 지난 7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은 가까운 시일에 한 번 뵙겠다. 휴가 다녀오시면 뵐 생각”이라며 경선 캠프를 꾸리기 전부터 그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지난 15일에는 김 전 위원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아예 공개적으로 러브콜을 보냈다. 윤 후보는 “‘소방수’ 역할을 하실 때가 다가오고 있다”며 선대위 영입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김 전 위원장도 “그런 계기가 있으면 도와줄 수 있다”고 화답했다. 김 전 위원장의 합류가 거의 정해지자, 이 전 대표 등판설도 솔솔 올라오고 있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 전 대표의 등판론을 처음 공개적으로 제기했다. 그는 “김종인 이름이 많이들 왔다 갔다 하는데 그러면 민주당에도 그런 장악력이 센 인물이 누가 있겠는가. 이해찬 전 대표가 아니겠느냐”며 “내부적으로 의원들이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말했다. 

지난 17일에는 이 후보가 직접 이 전 대표와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가졌다. 지지율 정체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이 후보는 여러 방법으로 반전을 시도하고 있다.

이재명 선대위는 “이날 이 전 대표에게 자문을 구한 정도에서 끝났다”고 밝혔지만,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부탁하는 데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입장이라 전했다. 


신선한 대결 기대했는데…또 둘이야?
중요한 고비마다 맞상대 “이번이 끝”

김 전 위원장이 윤석열 선대위에 공식 합류한다면, 이 전 대표의 등판도 초읽기에 들어갈 전망이다. 김 전 위원장을 견제할 만한 인사는 현재 민주당에서는 이 전 대표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치 경륜이나 영향력에 있어서 둘만큼 비슷한 인물이 없다. 둘의 관계 또한 오래된 앙숙 사이로 인연은 3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둘은 1988년 제13대 총선에서 서울 관악을 지역을 두고 맞상대로 처음 만났다.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정의당 소속의 김 전 위원장은 김대중 총재가 이끌던 평화민주당의 정치 새내기 이 전 대표를 상대로 만났다.

결과는 이 전 대표의 승리로 끝났지만 불과 5000여표 차이의 초접전이었다. 이후 이 전 대표는 관악을에서만 내리 5선을 하는 중진 의원으로 성장했다. 경쟁상대로 만난 악연이긴 했지만, 이때까지는 감정이 상할 만큼 사이가 안 좋았던 건 아니었다.

본격적인 악연은 제20대 총선에서부터 시작됐다. 당시 민주당의 전권을 쥐고 있던 김 전 위원장이 이 전 대표를 공천에서 배제하는 초강수를 둔 것이다.

6선이었던 중진의 이 전 대표를 배제한 것은 매우 파격적인 선택이었다. 공천 탈락 이유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전 위원장은 “정무적 판단을 어떻게 언론에 이야기하겠나”라며 둘러댔지만, 당의 쇄신을 최우선 과제로 내건 김 전 위원장이 ‘친노(친 노무현)의 좌장’이라 일컬어지는 이 전 대표를 의도적으로 컷오프한 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이어졌다.

친노 세력을 제거해 당내 계파 갈등을 최소화시키려 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김 전 위원장의 결정에 반발해 당을 나와 무소속으로 세종에 출마 후 당선됐다. 그는 몇 개월 뒤 민주당으로 복귀했다.

두 인물은 4년 후 제21대 총선에서 여당과 야당의 장수로 재회한다. 공천 배제의 아픔을 겪은 이 전 대표는 당시 당 대표로 취임해 민주당의 총선을 총괄하고 있었고, 미래통합당에 재차 영입된 김 전 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맡으며 이 전 대표의 맞상대가 됐다.

21대 총선에선 의석 수 과반 이상인 177석을 확보한 민주당이 대승리를 거뒀다. 세 번째 만남에서도 이 전 대표가 승리한 것이다.

만약 이번 대선에도 출전한다면, 네 번째 맞대결이 성사되게 된다. 현재 스코어는 2:1로 이 전 대표가 한 발 앞서 있다.


김 전 대표의 선대위 합류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지만, 친문(친 문재인)의 이 전 대표가 비문(비 문재인)인 이 후보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지는 아직 오리무중이다. 만약 이 전 대표가 김 전 위원장에 대한 앙금이 아직 남아 있다면 직접 나설 가능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윤 후보에게는 ‘킹메이커’로 알려진 김 전 위원장의 도움이 절실해 보이고, 문제가 많다고 평가되는 이재명 선대위에는 이 전 대표 같은 확실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해 보인다.

지겹다

그러나 두 사람의 재대결을 보고 싶지 않은 국민들도 있다. 또 다시 과거로 돌아가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대선이 되는 걸 두려워하는 것이다. 이 전 대표와 김 전 위원장이 돌아온다면 과거와는 다른 모습이 돼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대대적인 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이 이번 대선에서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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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