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땀나는’ 잠룡 안주인들의 내조

아내들이 뛴다…살벌한 장외전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부부는 흔히들 ‘일심동체’라고 한다. 대권까지 남은 기간은 7개월. 여야 대권후보 배우자의 이른바 ‘내조 정치’ 경쟁이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여권 대권후보들의 대결이 본격화되면서 배우자 간 내조 전쟁도 달아오르고 있다. 배우자는 후보의 면모를 볼 수 있는 거울과도 같다. 이들은 후보의 부족한 점을 채우는 참모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일심동체

여권 내 후보들의 배우자들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호남에 집결해 바닥 민심을 다지고 있다. 호남에서 승기를 쥐어야 경선에서 승산이 있어서다. 특히 1·2위를 다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의 배우자들이 든든한 아군 역할을 해내고 있다.

가장 재빨리 움직인 건 민주당 이 전 대표의 배우자 김숙희씨다. 김씨는 지난 6월부터 매주 2~3일 호남에 머무르고 있다. 식당에서 일손을 거들거나 복지관, 요양원 등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는 식이다. 꾸준한 활동 덕에 지역에서 호평이 상당하다는 후문이다. 

김씨는 차분한 이미지에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다. 정치인인 이 전 대표보다 붙임성이 더 좋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전 대표의 ‘엄근진(엄중·근엄·진지)' 이미지를 보완할 수 있는 대목이다. 캠프에서는 여성층과 호남에서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오른 건 김씨 덕분이란 농담도 나오고 있다.


그의 ‘집밥 내조’도 유명하다. 김씨는 이 전 대표의 전남도지사 시절 직원들의 식사까지 챙겼다고 한다. 당시 김씨는 “남편이 보통 깐깐한 사람이 아니라, (직원들이)시달리니 밥 한 끼 자시고 잘 봐달라고 했다”면서 “내조라고 생각 안 하고 내가 즐거웠다. 밥하는 게 좋았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 전 대표와 맞선 자리에서 처음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당시 <동아일보> 기자였다. 김씨는 이화여대 서양학과를 졸업한 뒤 당시 고등학교 미술 교사였다. 둘은 만난지 넉 달 만에 결혼했다. 이들의 러브스토리는 이 전 대표의 공식 인스타그램 ‘숙희씨의 일기장’에 연재되고 있다.

만화에는 연애 당시 김씨의 감정이 그려지면서 ‘인간 이낙연’의 매력이 담겼다. 

이에 질세라,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도 나섰다. 김씨 역시 지난 한 달간 호남 지역을 4차례나 오갔다. 이 지사의 ‘백제 발언’ 수습을 위해 직접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가 현직 도지사 신분이기 때문에 선거운동에 제약을 받고 있어서다.

김씨의 호남행은 철저하게 비공개로 이뤄졌다. 취재진을 피해 일정을 취소하는 등 언론 노출을 극도로 삼갔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진정성을 갖기 위해 조용히 비공개 행보를 하고 있다”며 “이런 조용한 행보가 호남에서 반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2018년 이 지사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이후 공개 활동을 자제해왔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비방한 트위터 계정인 ‘혜경궁 김씨’의 소유주로 지목되면서 곤욕을 치른 바 있어서다. 

여권 대권주자 아내들 뜨거워지는 ‘내조 정치’
경선까지 남은 2개월 김정숙 여사 벤치마킹


김씨는 2017년 SBS의 한 예능프로그램에 이 지사와 부부동반으로 출연한 바 있다. 출연 당시 부부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줘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다. 특히 김씨의 젊고 밝은 이미지가 인상 깊었다는 평가다.

김씨와 이 지사는 지난 1990년 이 지사가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했을 무렵에 만났다. 김씨가 숙명여대 피아노과를 졸업하고 유학을 앞둔 때였다. 이 지사는 “인정하기 싫었지만, 사실 첫눈에 반했다”고 회상했다. 이 지사는 김씨에게 자신이 13세부터 써왔던 일기장을 건네며 청혼했다. 그렇게 둘은 만난 지 6개월 만에 결혼했고, 김씨는 유학을 포기하고 전업주부가 됐다.  

김씨와 이 지사는 최근 보기 좋은 금슬을 자랑하고 있다. 이 지사는 경선 TV토론에서 이상형으로 부인 김씨를 꼽으며 “살면서 제일 잘한 일이 아내를 만난 일”이라고 했다. 다만 이는 여성층에서 보이는 낮은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이 지사의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부인 최혜경씨도 호남을 찾았다. 최씨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2박3일 동안 광주에 머물며 바닥 민심을 살폈다. 최씨는 좀체 얼굴을 비추지 않는 ‘그림자 내조’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정 전 총리가 굵직한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동안 공식 활동보다는 봉사활동에 전념했다.

최씨는 건국훈장 애국장을 받은 독립운동가 최홍준 선생의 딸이다. 이화여대 영문과 재학 중에 정 전 총리와 미팅에서 처음 만났다. 최 선생은 정 전 총리가 앞으로 대성할 것이라며 사윗감으로 점찍었다고 한다. 

최씨의 광주 일정을 수행한 정세균 캠프의 조오섭 의원은 “호남에서 정 전 총리의 인지도가 좋으니 여사님이 가면 반응이 좋다”며 “그동안 비공식적으로 당원들을 만나는 행보를 하다가 이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림자

이들의 호남행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7년 대선 당시 “호남의 맏며느리가 되겠다”며 구애에 나선 것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김 여사는 매주 주말 1박2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아서 반문(반문재인) 정서를 극복한 바 있다.


<sangm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야권 후보들 내조는? 

야권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배우자 김건희씨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 이소연씨의 내조가 상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 전 원장은 전방위 선거운동을 지원 받고 있는 반면 윤 전 총장의 아내는 공개 석상에 나오지 않고 있다. 

최 전 원장의 부인 이씨는 "지금까지는 당신이 나를 아껴주고 항상 도와줬는데 지금은 내가 도와야 할 차례인 것 같다”며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유튜브 채널인 최재형TV에서 최 전 원장에게 보내는 영상 편지 형식의 인터뷰를 하다 감정이 복받친 듯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와 달리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씨는 처가 논란, ‘쥴리 벽화’ 등의 논란으로 세간에 모습을 비추지 않고 있다.

당 안팎에서 공세가 거센 상황이어서 외부활동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김씨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윤 전 총장의 SNS 관리에 힘을 보태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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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