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승, 세브란스병원 입원 76일 만에 사망한 이유는?

[일요시사 온라인팀] 최현영 기자 = 중견 연극배우 서희승이 지난 2010년 9월 국내 굴지의 세브란스 병원에서 사망했다. 유족은 의료사고를 주장했고 법원은 결국 이들의 손을 들어줬다. 

서희승의 사망 이유는 간호사의 혈압 상승제 과다 투여로 알려졌다.

유족 측은 "중환자실에서 간호사 1명이 환자 5명을 관리하는 바람에 환자가 방치됐다"며 "국내 최고 의료기관에서 환자 안전관리가 소홀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병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자 세브란스 병원은 의료사고가 아니라고 맞섰지만 지난달 16일 2심에서 유족 측 일부 승소 판결이 확정됐다.

지난 5일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종로 엠스퀘어에서 제2회 ‘환자 shouting카페’를 개최하고 지난해 사망한 연극배우 서희승의 의료사고와 JCI 인증병원의 중환자실 실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발표에 나선 고 서희승 아내 손해선씨는 4년 전 고인이 직장암 초기 진단을 받고 수술 이후 건강을 회복했다가 지난 2010년 5월 다시 몸 상태가 좋지 않아 JCI 인증을 받은 세브란스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서희승은 2007년 직장암 초기 진단을 받았으며 2010년 전립선과 신장에 암이 전이돼 다시 수술대에 올랐다. 그러다 2010년 6월24일 38.5도의 고열에 시달리던 고인은 세브란스 병원 응급실에 내원했고 입원 76일 만에 세상을 등졌다.

재판 과정에서 병원 측은 "서희승에게 주입한 노르핀 양이 혈압유지를 위해 필요할 경우 사용할 수준이었고 당시 투입된 양도 심근경색을 일으킬 만큼 과다한 양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진료기록 감정촉탁 결과 잠금장치가 채워지지 않은 채 노르핀 혼합 수액이 10초간 투여됐으며 이 양은 40~60분간 투여될 양"이라며 "병원의 주장은 이유없다"고 판결했다.

특히 당시 담당간호사가 산소기구를 가지러 간 사이 면허취득 4개월 차인 신입 간호사가 노르핀 잠금장치를 열어둔 채 정맥주입펌프를 열어 노르핀이 정맥으로 빠르게 주입됐다. 이는 병원 측이 환자 안전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메뉴얼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을 증명한다.

병원 측은 "통상적으로 노르핀 과다투여 시 혈압 상승, 폐부종 소견이 나타나야 하고 과다투여로 심정지, 부정맥이 발생하면 혈관수축제를 투여하고 심장전기충결술 등이 필요하지만 서희승씨는 1분30초간 심장 압박으로 의식이 회복됐다"면서 "과다투여와 심정지간 인과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병원은 서희승씨가 흉통을 호소하기 전 혈압을 측정한 적이 없어 혈압 상승 소견이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사고 당일 방사선 사진에서 폐부종이 확인됐고 혈관수축제나 심장전기충격술만이 심정지, 부정맥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의학적 근거도 없다"고 판시하면서 병원 측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병원 측은 "이미 서희승씨가 말기 암인데다 증증 폐혈증 상태였기 때문에 노르핀 과다투여와 심정지에 인과관계가 없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재판부은 이마저도 "이미 진료기록상 위험도가 경증이었고 의식도 명료했기 때문에 내원 당시 중증 패혈증으로 볼 수 없다"면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한(피고의 책임을 40%로 제한) 1심 판결 내용을 그대로 인정했다.

5일 열린  ‘환자 shouting카페’에 참석한 법무법인 씨에스 이인재 변호사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권용진 교수, 환연회 안기종 대표 등 솔루션 자문단들은 유족들의 입장에 공감을 표하며 해결책 등을 제시했다.

이인재 변호사는 "병원이 적절히 사과와 합의를 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다. 몸무게가 22kg이 증가하는 등 집중적 케어가 아닌 죽기 전에 거치는 과정처럼 돼있다는 실태가 안타깝다"며 "민사 외에 형사소송도 진행한다면 의료진의 기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기종 대표도 "중환자실의 안전 문제로서 인력 등의 문제점도 심각한 사례였다"며 "약물 과다 주입은 종현이 사건과 비슷하게 볼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이번 사안이 환자안전법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권용진 교수는 제도적 차원에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대책 등을 모색했다.

권 교수는 "중환자실을 가본 경험이 있는 그 누구라면 모두 다 느꼈을 문제"라며 "안에 있는 가족들을 볼 수 없고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도 알 수 없고 답답하다. 환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좀 더 개방,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환자실의 간호 인력이 환자와 1:1로 명확한 기준이 없어 현실적으로 환자 5명을 간호사 1명이 담당하고 있는 것 같다"며 "중환자실 전문의도 필요하고 간호사들도 이중일이 돼서 힘들어 한다. 중환자실로 가는 경우 임금 등의 대폭 인상 등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인증병원이란 국내 최초로 환자의 안전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환자가 들어온 순간부터 퇴원 시까지 치료의 전 과정을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로 일종의 의료의 질과 환자의 안전을 보증하는 보증수표와 같다. 앞서 세브란스 병원은 JCI 국제 인증 획득을 대대적으로 홍보한 바 있다. (사진=MBC방송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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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후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행보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월권 논란’ 등이 불거졌다. 이에 한 권한대행이 남은 임기 동안 취할 행보에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을 지명해 논란이 일고 잇다. 또 한 권한대행이 특임공관장도 임명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며 논란에 더 불을 지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이 새로운 정부가 가질 임명권에 초를 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스스로 지피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 4월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윤석열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6월3일로 확정하고, 이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했다. 이날 국무회의서 한 권한대행은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선거관리에 필요한 법정 사무의 원활한 수행과 각 정당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6월3일을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일로 지정하고자 하고 선거 당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언급하며 “지난 4개월간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걱정을 끼쳐 드리고, 대통령이 궐위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한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담화문을 통해 이제껏 임명을 미뤄온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하고, 마용주 대법관도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4월18일에 임기가 종료되는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과 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자로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도 지명했다. 그는 담화문을 통해 “임기 종료 재판관에 대한 후임자 지명 결정은, 경제부총리에 대한 탄핵안이 언제든 국회 본회의서 의결될 수 있는 상태로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는 점, 또 경찰청장 탄핵 심판 역시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각각 검찰과 법원서 요직을 거치며 긴 경력을 쌓으셨고, 공평하고 공정한 판단으로 법조계 안팎에 신망이 높다”며 “두 분이야말로 우리 국민 개개인의 권리를 세심하게 살피면서, 동시에 나라 전체를 위한 판결을 해주실 적임자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국회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임명을 보류했었다. 당시 한 권한대행은 “헌법기관 임명을 포함한 대통령의 중대한 고유권한 행사는 자제하라는 것이 우리 헌법과 법률에 담긴 일관된 정신”이라며 “국민의 대표인 여야의 합의야말로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지막 둑이기 때문”이라고 재판관 임명을 거부한 바 있다. 갑작스레 헌법재판관 지명 황교안도 하지 않은 일을? 그랬던 그가 100일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하는 사례는 헌정사상 전무한 일이다. 앞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법원장 몫인 이선애 재판관을 임명한 반면, 대통령 몫이던 박한철 전 헌재소장 후임자는 지명하지 않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월권’이라며 거세게 반발 중이다. 권한대행은 대통령 궐위 시 권한을 대행하는 직일 뿐이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헌법재판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대행할 수 없는 권한인데, 한 권한대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위헌만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완규 법제처장에 대해 “내란 직후 대통령 안가 회동에 참석한 사람이다. 내란의 아주 직접적인 공범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 법체처장을)지명했다는 사실 자체가 아직 내란의 불씨가 안 꺼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주당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는 “이완규 법제처장은 가장 대표적인 친윤석열 검사다. 법제처장을 하며 완전히 윤 전 대통령 개인의 로펌 역할을 해왔다”며 “이것은 파면된 윤석열의 의중이 작용된 지명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 권한대행이 갑작스레 재판관을 임명한 이유로는 차기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헌재 구성에 대한 결정권을 행사해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재판관을 미리 앉혀두려 했을 가능성이 우선 거론된다. 6·3 대선 전 이·함 후보자가 임기 6년의 헌법재판관에 임명되면 차기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을 지명할 수 없다. 민주당 정부가 들어설 경우 입법부와 행정부를 차지하고, 헌법재판관 2명까지 임명하면 헌재까지 진보 성향 재판관이 다수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둔 정치적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알면서 선택 왜? 한 헌법학자는 이번 임명은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의 계획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난 이후 헌법재판관을 임명하면서 민주당과 이 전 대표의 위험을 처리할 계획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권한대행이 그 전에 선수 친 것으로 보인다”며 “어차피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박수”라고 설명했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 권한대행이 혼자서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해서 얻을 실익이 하나도 없다”며 “지금 관저서 아직도 나가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입김과 그 다음에 어떤 부탁이 있지 않고서는 굳이 이렇게 무모한 일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윤 전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남동 관저서 서울 서초동으로 이주를 완료했다). 이어 “아마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되기 전 미리 후임자들을 미리 검증했지만 파면이 돼 한 권한대행에게 지명을 요구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파면 전에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파면 이후 해당 결정 사안은 중지돼야 하는데 한 권한대행이 이어서 권한 행사를 한 것”이라며 “이는 진짜 사장이 있는데 사장이 잠깐 유고나 궐위 상태라서 권한대행 사장이 왔고, 그는 단순한 결제를 통해서 회사가 돌아가게 해야 되는데 갑자기 사장이 해결해야 할 보유 주식을 본인이 알아서 처분을 하고 심지어는 오버를 해서 사장 딸이나 아들의 어떤 사위나 뭐 이런 며느리 될 사람까지 본인이 다 결정을 해 주는 그런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다. 남은 두 가지 다음 수는? 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 외에 시도할 법한 일은 ▲특임공관장 임명 ▲미국 관세 허용 등 두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한 권한대행이 재외공관의 특임공관장도 임명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7년 황 권한대행이 당시 특임공관장으로 분류됐던 국가정보원 출신의 변영태 전 주미국공사참사관을 주상하이총영사로 임명한 전례가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임 공관장은 정부의 판단에 따라 직업 외교관이 아닌 인물에게 공관장 임무를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보통 대통령의 국정기조 이행을 명분으로 주로 정무직 인사가 임명된다.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주중국,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임명이 진행될 수 있냐는 질문에 “공관장 인사가 필요에 따라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해당 국가의 공관장 인사에 대해서는 “현재 공유드릴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로, 윤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김대기 전 실장은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로 내정된 바 있다. 특임공관장이 정무적 판단이 반영되는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과 무관하게 임명을 진행할 수 없다는 점과 함께, 탄핵 결과에 따라서는 임명 강행이 상대국에 외교적 결례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작용해 이들은 임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이후 지난 4일 탄핵에 이르는 과정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1월31일 재외공관장 임명을 실시한 바 있으나, 이 때도 두 명의 특임공관장을 제외한 11개국 대사가 대상이었다. 다만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이 권한을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특임공관장을 비롯해 다른 인사 임명을 강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임공관장·관세 등 무기 남아 트럼프와 통화 때 대선 이야기도 한 권한대행은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며 무역 문제와 조선 산업 협력, 북핵 공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그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 등 무역수지 개선 의지를 강조하며 상호관세 문제 해결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 무역 흑자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 의지를 드러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대행은 이날 오후 9시(미국 오전 8시)가 넘어 약 28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며 이 같은 입장을 공유했다. 한 권한대행은 전화 통화에서 “미국 신정부 하에서도 우리 외교안보 근간인 한미 동맹관계가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특히 조선, LNG 및 무역 균형 등 3대 분야서 미국 측과 한 차원 높은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문제삼아 상호관세를 부과한 만큼, 미국산 LNG 수입 확대 등을 통해 무역수지를 개선해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 권한대행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드러냈는지는 명확하게 드러난 것은 없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한국과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다면서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제는 이 같은 한 권한대행의 행보로 새로운 정부는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미국과 상호 관세는 앞으로 90일 동안 미뤄졌기 때문에 조기 대선이 끝난 후 차기 정부가 다시 미국과 협상할 시기가 아직 남은 셈이다. 한 권한대행의 이런 행보에 ‘한 권한대행이 차기 대선주자로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경제·외교 분야서 50년이 넘는 공직생활을 거친 정통 관료라는 점, 개헌 변수를 고려한 ‘관리형 대통령’으로 적격이라는 얘기가 보수 진영 일각서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대선주자 직접 뛰나 한 권한대행의 배경에 더해 보수 진영 잠재 대선후보군의 지지율이 이 전 대표에게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맞물려 출마론이 사그라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 권한대행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지난 8일 통화하면서 한 권한대행에게 대선에 나갈 것인지 묻자 “여러 요구와 상황이 있어 고민 중이다. 결정한 것은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 권한대행의 대선출마설에 더욱 불을 지피는 형국이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