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릴레이 인터뷰> 삼세번 도전! 국민의힘 안상수 전 의원

“몰빵하다 잘못되면 어쩔 건가”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2022 대선의 막이 올랐다. <일요시사>는 여야 잠룡들에 대한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한다.

국민의힘 안상수 전 의원은 지난달 24일 “우리나라를 다시 세우는 데 절체절명의 심정”이라며 대권 도전을 선언했다. 안 전 의원은 지난 13일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협치의 리더십을 강조하며 “정권을 잡게 된다면 슈퍼 야당과 협치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안 전 의원은 충청권 출신이지만, 인천에서 재선 시장을 지냈다. 3선의 의정 경력도 있다.

안 전 의원의 대표 공약은 유휴농지를 활용한 일자리 도시(스마트메가시티) 건설이다. 유휴농지 1억평을 전국 5대 권역으로 나눠 첨단산업단지와 주거가 복합된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2030세대 창업자들에게 무상장기로 임대해 일자리와 주택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전국 5대 권역으로 나눈다면 국토균형 발전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안 전 의원의 설명이다. 인천시장 재임 시 송도국제도시와 인천대교를 건설했던 경험을 살리겠다는 포부도 함께 덧붙였다.

아울러 안 후보는 당 지도부를 향해 “당내 후보들 역시 경험이나 실력 면에서 당밖 주자들 못지 않다”며 ‘공정한 절차’를 강조했다. 특히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처가를 둘러싼 의혹을 두고는 “영부인은 국민의 엄마”라며 “가족도 검증 대상이 맞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안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


-대권 출마의 변이 있다면.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 문재인정부의 경제 정책 실패와 코로나19 방역 대책 실정, 그리고 종북 정책으로 인해서 국가의 정체성이 파괴됐다. 정치·사회 각 분야를 두루 경험한 사람으로서 우리나라를 다시 세우는 데 절체절명의 심정으로 출마했다.

-안 전 의원의 대권 리더십은.
▲협치의 리더십이다. 내년 대선에서 국민의힘이 집권하면 슈퍼 야당을 만난다. 만약 강성 후보가 대권을 잡으면 매일 야당과 충돌할 것이다. 나는 정파와 관계없이 시정을 잘 이끌어왔다. 충청도 출신으로 8년간 인천시장을 지냈다. 고 김대중 대통령 때 처음 인천시장이 됐고, 고 노무현 대통령 때 인천시장 5년을 했다. 이후 3선 국회의원으로 타협의 리더십을 보였다. 예결위원장도 지냈고, 국민의힘에서도 전국위원회의장도 3년 했다. 

재선 시장, 3선 의원…26년 정치 행보
“영부인은 국민의 엄마” 윤 의혹 밝혀야

-범야권 대선 후보로는 거론되는 인물이 15명에 이른다. 
▲당헌·당규대로 하는 것이 맞다. 누가 들어온다고 해서 편의를 봐주면 그건 당도 아니다. ‘오세훈 단일화’와 같은 성공 스토리도 있다. 당은 앞으로 경선 일정을 명시하고, 거기에 맞춰서 국민들과 공정하게 가야 한다. 민주당은 9월초에 후보가 결정된다. 우리는 아직도 아무것도 구체적인 게 없다. 균형 있게 공정하게 처리해야 한다. 

-최근 정치권에 불었던 ‘이준석 바람’에 대한 평가는.
▲당 대표가 젊다는 신선함이 있다. 젊은 리더십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있었다. 꼭 젊음만은 아니고, 무언가가 좀 바뀌어야 한다는 뜻 아니겠나. 이 대표가 출마 선언을 했을 때 미미했지만 한 달도 안 돼 50%의 지지도를 받았다. 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담긴 거다. 국민의힘도 변화해야 한다.

-어떤 변화를 말하나.
▲국민 눈높이, 당원 눈높이로 당을 운영해야 한다. 당은 과거에 계파정치를 했다. 자기들끼리 이해관계로 다퉜다. 공천에 관해서는 계파간 이해관계, 중앙당 혹은 청와대가 작용했다. 민심과 거리가 멀었다. 이 대표가 공약했던 상향식 공천, 리그를 통한 대변인 선출 등은 개혁이라 본다. 

-당밖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에 대한 평가는.
▲그분들이 강직하고 소신 있게 공무원 생활을 한 점은 높이 평가한다. 문재인정부의 잘못된 국정운영에 저항하면서 국민들에게 희망을 줬다. 자신을 임명해준 정부에 대해 소신을 밝히면서 국민 편에 선 것만으로도 굉장히 고마운 일이다. 다만 대통령은 그게 전부가 아니다. 미래를 보고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해야 한다.


“새 사람은 위험
경험자에 맡겨야”

-야권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기대가 높다.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건 굉장히 위험하다. 과거 이회창 총재 경우만 봐도 그렇다. 우리 쪽에서 대통령을 두 번 출마시켰다. 제왕적 총재였다. 한때 55% 지지율을 기록했다. 그랬는데도 정권을 두 번 다 뺏겼다. 자녀 군병역 문제를 민주당에서 터트리면서다. 의혹은 속된 말로 다 까야 한다. 우리가 ‘몰빵’ 했다가 잘못되면 어쩔 건가. 우리는 후보들을 분석적으로 못 보고 한쪽으로 쏠려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갑자기 윤 전 총장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어떡하나. 생기지 말라는 법 있나. 

-윤 전 총장의 경우 최근 처가 문제로 여러 구설에 올랐는데.
▲의혹이 왜 이렇게 많나. 난 선거를 10번 치렀다. 선거에선 네거티브도 있지만, 보통 의혹은 세 가지를 넘기 어렵다. 그런데 의혹만 무려 스무여가지다. 가족 문제도 검증하는 게 맞다. 영부인은 국민의 엄마다. 뒤에 숨는 건 말이 안 된다. ‘김대업 사건’으로 선거에서 졌다. 그건 조작된 사건이었는데도 그랬다. 윤 전 총장 의혹이 사실이라면 못 버틴다. 명명백백하게 다 밝혀야 한다.

-당 지도부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윤 전 총장이나 최 원장 등 외부에 있는 사람들한테 너무 매달려 있다. 그건 잘못이다. 출마 선언을 한 당내 후보들 역시 경험이나 실력 면에서 당밖 주자들 못지 않다. 공정한 과정을 통해서 단계적으로 국민들이 결정해야 한다. 당밖 사람들에게 매달려서 다 된 것처럼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 이벤트식으로 따라다니는 것에 정신 팔리는 분위기 역시 좋지 않다. 

-세 번째 도전이다. ‘대통령 안상수’의 가장 큰 경쟁력은.
▲미국에서는 역대 대통령들의 70~80%가 주지사를 경험했다. 정치권에서는 정치를 오래한 놈을 기득권, 도둑놈, 패거리라고 생각한다. 저 안상수는 패거리 정치도 안했고, 뇌물 먹은 혐의도 없다. 당이 날 버리고 공천 안 해줬을 때도 당을 지켜왔다. 일천해보여도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정치를 했던 사람을 도외시할 필요는 없다. 무조건 ‘새 사람’한테 맡기는 건 위험하다. 우리나라는 백척간두의 위기에 직면해있다. 경험 있는 사람들에게 정치를 맡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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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