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세의 골프 인문학>

골프의 모든 것을 바꿔버린 ‘고무공’

‘구타 페르카(GUTTA PERCHA)’로 불리는 고무공은 수백년 동안 사용했던 가죽 페더리볼을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만들면서 서민층 골프 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불을 지핀 공이다, 19세기 ‘골프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붐을 일으키는 데 혁명적으로 기여했던 이 볼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
 

고무볼의 발명은 우연이었다. 1848년 인도에 거주하는 의사 제임스 패터슨은 스코틀랜드에 사는 동생에게 세라믹으로 만든 코끼리 동상을 선물로 보내면서 깨질 것을 염려해 박스 안에 부드러운 말레이시아산 고무를 함께 넣어 보냈다. 

일부러 상처

동생 영은 선물보다 박스에 담긴 고무가 더 신기했다. 주무르는 대로 모양이 바뀌는 고무를 만지던 그의 머릿속에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스쳤다. 대단한 실력파 골퍼였던 그는 이 고무로 골프볼을 만들어보겠다는 다소 엉뚱한 발상을 했다. 먼저 고무를 골프볼 크기로 잘라 불에 구운 다음 부드러워진 고무를 책상에 놓고 이리저리 굴렸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고무는 동그랗게 굳어 단단해지면서 골프볼 모양이 됐다. 

영은 당대의 기라성 같은 프로골퍼였던 친구 윌리 던과 함께 머슬버러 골프장으로 나갔다. 녹색의 고무볼을 처음 본 윌리는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강한 반발력과 함께 튕겨나간 볼은 예상을 뒤엎고 바운스가 페더리볼보다 2배 가까이 높이 튀어 오르면서 거리도 훨씬 더 나가는 것이 아닌가. 

서민골프의 불 지핀 ‘구타 페르카’
19세기 붐 일으키는 데 혁명적 기여


패터슨 일가는 당장 고무볼 공장을 세우고 생산에 들어갔다. 하지만 골퍼들은 고무공의 사용을 주저했다. 가죽볼처럼 표면에 이음새도 없고 매끄럽기만 해서 익숙해지는 데 오래 걸렸다. 거리는 많이 나갔지만 반발력으로 인해 너무 튀어오르다 보니 잘 못 쳤을 경우 해저드로 쉽게 빠지는 것도 문제였다. 하지만 이 볼은 혁명을 예고했다.

골퍼들은 거리가 많이 나간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만족했다. 또한 가죽볼 한 개 가격이면 고무공 6개 이상 만들 정도로 가격이 저렴했다. 너도나도 고무공을 만들기 시작했다. 고무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골프클럽도 변화해야 했다. 

가죽볼의 반발력에 맞추기 위해 길게 만들었던 롱 노우즈 헤드 부분은 고무공에 맞추기 위해 뭉툭해졌다. 물푸레나무 같은 무거운 샤프트에 긴 코를 닮은 롱노우즈 골프채가 가벼운 히코리나무에 원형 형태의 오목한 헤드를 가진 골프채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고무공이 클럽의 진화까지 이뤄낸 것.

비싼 가죽볼 때문에 골프는 엄두를 못 내었던 서민들도 하나둘씩 골프채를 들었고, 골프는 대중 속으로 파고들 수 있었다. 골프채를 만드는 장인들 사이에서 프로골퍼라는 새로운 직업도 생겨나기 시작했고, 이들은 내기골프로 돈을 벌기도 했다. 
 

고무공은 페더리 가죽볼의 단점을 많이 보완하면서 방향도 정확했고 찢어지지도 않았다. 가격도 가죽볼의 4분의 1 가격이며 물에 젖을 것을 염려해 페인트를 칠하지 않아도 됐다. 폐단은 물론 있었다. 고무공에 재빨리 적응한 장인들은 프로선수까지 된 반면, 적응치 못하고 기존 가죽볼에 의존하던 장인들은 몰락하기 시작했다.

골프에 혁혁한 공을 세웠던 고무공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입혀졌다. 바로 고무볼에 일부러 상처를 내는 행동이었다. 너도나도 고무공을 만들던 초창기, 주물로 찍어낸 볼은 표면이 매끄러웠다. 아직 어느 누구도 무늬를 넣을 생각은 하지 않았다. 어느 날 영 패터슨의 고무볼 공장에 윌리가 찾아왔다. 그의 손에는 여러 번 사용해서 표면에 상처가 많이 생긴 고무공들이 들려 있었다.

“여보게, 이 공들을 보게. 캐디와 골퍼들이 상처 난 공으로 치면 거리가 더 난다고 하더군.” 


영은 윌리의 충고를 의미 있게 받아들였다. 19세기에는 볼과 공기 저항과의 역학관계에 대한 지식이 없던 차였다. 단지 캐디들과 골퍼들의 경험에 의존할 뿐이었다. 딤플(DIMPLE)은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 볼이 많이 뜨게 한다. 날아가는 볼의 위쪽에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압력이 줄어드는 반면, 아래쪽에는 속도가 느려지고 압력은 올라간다. 볼 앞쪽에 위로 뜨는 양력이 생기게 되면서 볼은 높이, 그리고 멀리 날아가게 되는 이치인 것이다.

동상 보호용 보고 엉뚱한 발상
가죽 페더리볼보다 멀리 나가

영은 볼 창고로 향했고 쓰레기통에 버려진 상처 난 볼들을 주워 모았다. 이제까지 상처 난 볼들은 뜨거운 물 속에 한꺼번에 집어넣은 다음 골프볼 크기로 다시 매끄럽게 만들곤 했었다. 

다음 날 영은 상처 난 볼을 들고 골프장으로 향했다. 직접 실험을 해볼 참이었다. 윌리의 말은 사실이었다. 이제 골퍼들은 매끈한 새공에다 칼 같은 도구를 사용해 일부러 상처를 내기 시작했다.

클럽 진화도

매끄럽고 밋밋했던 고무공에 여러 가지 일정한 무늬의 패턴이 만들어지기 된 계기였다. 이른바 딤플의 시작이었다. 1932년 미국골프협회는 그간 제멋대로 생산됐던 볼 사이즈와 무게를 일정하게 통일했다. 영국은 이보다 앞선 1930년에 볼의 규격을 제한했다. 반발력과 속도는 초당 250피트로 제한했고, 볼의 무게는 1.620온즈, 크기는 지름 1.680인치로 각각 통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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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