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골프 대중화' 현주소

캐디 없이 라운드 진행 가능할까?

20여년 동안 골프를 즐겨온 한 아마추어 골퍼에게 라운드할 때 캐디의 유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물었더니 “홍콩에서 지낼 때처럼 캐디 없이 개인 카트를 손에 끌며 골프치는 게 편하고 좋았다. 그러나 한국의 현실에서 캐디 없이 라운드 진행이 가능하겠는가?”라는 답이 돌아왔다.
 

‘골프 대중화’라는 말이 익숙해질 정도로 골프 인구는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일부 특권 계층만의 스포츠라는 인식이 희미해진 지도 오래다. 회원권 없이 예약 가능한 대중골프장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말 그대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하는 스포츠로 거듭나고 있다.

특권 계층만?

그러나 골퍼들이 원하는 대로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문화는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것이 한국의 현실이다. 대부분 캐디 없이 라운드를 할 수 없고, 2인 라운드가 허용되는 골프장도 흔하지 않다. 캐디가 있어 수월하게 라운드를 즐길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플레이 진행이 원활해서 앞뒤 팀에 불편을 끼치지 않을 수 있고 코스 공략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래서 캐디가 있는 것을 선호하는 골퍼들도 분명히 많을 것이다.

골퍼들의 니즈는 각양각색이다. 골프를 즐기고 싶지만 그린피에 더해지는 부대비용이 부담스럽거나 캐디의 눈치를 보는 것이 불편한 골퍼들도 있다.

2017년 조사에 따르면 팀당 캐디피가 12만원 이상인 곳은 전체 골프장(18홀 기준)의 98.3%에 이른다. 2012년에는 5.1%였다. 캐디피는 5년 사이에 회원제에서 16.9%, 대중제에서 20.6% 올랐다. 그런데 골프장 주중 이용료에서 캐디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회원제가 13.9%, 대중제가 17.6%로 적지 않다.


고정관념서 벗어나면 일석이조 효과
다양한 니즈에 맞게 라운드 즐겨야 

한국 골퍼들은 ‘캐디+4인 플레이’에 익숙해 있지만 노캐디로 셀프 라운드를 하면 비용 절감은 물론이고, 9홀 기준으로 7000 ~8000보는 기본으로 걷게 돼 운동 효과도 크다.  국내에서 노캐디 라운드를 허용하는 골프장은 70여곳에 이른다. 전체 골프장의 10% 남짓.

그에 비해 일본은 전국 2300여개 골프장 중 70% 이상이 노캐디제로 운영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캐디 수급이 어려운 것이 가장 큰 이유이기는 하다.

지산CC 퍼블릭에서 노캐디 라운드를 자주 즐긴다는 한 골퍼는 “18홀 주중 그린피가 4만~5만원대, 주말에는 6만~7만원대다. 인터넷으로 회원 가입을 하면 더 싸다. 캐디백을 싣고 이동할 수 있는 개인용 전동카트 이용료가 4000원인데, 식음료 비용 모두 합해도 10만원 안쪽이다. 2인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일본 골프투어에서 노캐디 시스템을 경험한 한 골퍼도 “캐디 동반 라운드에 익숙한 탓인지 첫날은 골프채 관리하랴, 카트 운전하랴 정신없었지만 사흘째가 되니 익숙해졌다. 국내에서처럼 캐디에게 재촉당하지 않아 좋았다”고 말했다.
 

2019년 3월 기준으로 영업하고 있는 국내 골프장은 526곳(군 골프장 36곳 포함). 올해 새로 개장하는 골프장은 15개 안팎이다. 그중 전남 영암군에 올 9월 개장하는 45홀 퍼블릭 골프장 솔라시도CC는 전 코스를 노캐디제로 운영할 예정이어서 그 성공 여부가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소장 서천범)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수도권 회원제 골프장의 비회원 1인당 평균 이용료(그린피+캐디피+카트피)는 30만400원(토요일 기준)이다. 5년 전인 2014년보다 1만6100원이 올랐다.


특히 해슬리나인브릿지GC는 비회원 그린피(주말)가 30만원으로 5만원이나 껑충 뛰었고, 곤지암CC와 스카이밸리CC는 28만원과 27만원으로 4만원씩 올랐다.

골프장 캐디·그린피 잇달아 인상
‘N분의 1’ 알뜰 골퍼 우울한 소식

경기 용인시의 화산CC는 올해 캐디피와 그린피를 잇달아 인상했다. 지난 2월 중순 캐디피를 12만원에서 13만원으로, 지난 3월에는 그린피를 비회원 기준 20만원(주중)과 26만원(주말, 공휴일)으로 각각 1만원씩 올렸다.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인건비 상승, 토지의 공시지가 인상에 따른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의 증가 등의 이유로 골프장 이용 요금의 인상 추세는 이어질 것이다.

캐디피 13만원은 이미 대세다. 청탁금지법 이후 자연스럽게 늘어난 ‘N분의 1’ 골퍼와 알뜰 골퍼에겐 우울한 소식이다. 이에 노캐디 셀프라운드 골프와 2인 플레이에 대한 수요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2인 플레이는?

충주시 임페리얼레이크CC에서 캐디백이 2개만 실린 아담한 2인승 카트를 끌고 노캐디 셀프라운드를 즐기는 커플들의 모습을 보니, 캐디 없이 골프를 즐기고 싶어하는 부류도 한국 골프계의 대중화된 모습이라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 밴드 ‘한국골프소비자모임’‘셀프라운드 천국’등 관련 모임을 통해 노캐디 라운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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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