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로 떠나는 스타 골퍼들

세계 누빌 태극전사 누구?

국내 프로 무대를 평정할 정도면 해외 무대로의 진출 기회가 자연스럽게 생기기 마련이다. 2018년 코리안투어 상금왕이자 아시안투어 신인왕으로 유럽투어 출전권을 얻게 된 박상현·KPGA 대상 이형준이 출전권을 양보한 덕분에 유럽 무대를 밟게 되는 박효원, 미국 Q스쿨을 1위로 합격하며 미국 무대로 진출하는 ‘핫식스’ 이정은까지. 그들이 떠난 자리를 채워줄 남녀 프로 무대 스타들은 누가 있을까?
 

박상현은 2018 KPGA 코리안투어에서 시즌 3승을 챙기며 생애 첫 제네시스 상금왕을 수상했고 아시안투어 신인상 수상과 함께 유러피언투어 출전권까지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상금왕

아시안투어 상금왕에게 유러피언투어 시드권이 주어지는데 이번 시즌 총상금 75만5994달러를 획득하며 상금랭킹 1위에 오른 인도의 슈방카 샤르마(22)가 이미 유러피언투어 출전권을 확보하고 있어 56만6211달러(약 6억4000만원)로 2위인 박상현에게 기회가 돌아갔다.

박상현은 “유럽투어에서 뛰는 게 체력적인 면이나 이동거리 등에서 부담스러웠지만 디오픈 등 큰 초청 대회를 몇 번 경험해보니 욕심이 생겼다. 더 나이 들기 전에 큰 무대에서 실력을 검증받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박상현처럼 대타로 ‘유럽투어 시드’를 받은 행운의 사나이가 또 있다. 2018년 한국프로골프(KPGA)투어 A+라이프 효담 제주오픈에서 생애 첫 승을 신고한 박효원(31)이다. KPGA 대상 포인트 1위 이형준(26)이 병역과 자녀 양육 등을 이유로 유럽투어 출전권을 양보한 덕분에 생각지도 못했던 유럽 무대 데뷔 기회를 잡았다. 박효원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대회를 치르겠다”고 말했다. 이미 3개 대회에서 컷 통과하며 좋은 징조를 보이고 있다.


박상현과 박효원은 국내 남자 투어에서 흔치 않은 스타 선수다. 박상현은 화려한 버디 세리머니와 공격적인 경기 스타일로, 박효원은 줄버디를 잡아내는 고도의 집중력으로 팬들을 환호케 한다. 두 선수의 해외 진출이 코리안투어의 손실이라고 보는 시각이 있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다행히 떠나는 두 선수를 대신해 해외에서 국내 무대로 복귀하는 기대주들이 있다. 유럽에서 뛰던 이수민(25)과 일본투어(JG TO)에서 활약하던 허인회(31)다. 둘 다 해외 투어에선 아쉬움을 남겼지만 국내 투어에선 두 선수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던 빅스타이다. 2016년 유럽투어 선전인터내셔널을 제패해 유럽행 티켓을 따냈던 이수민은 아마추어 때인 2013년 군산CC오픈을 제패한 뒤 2년 후 프로 자격으로 같은 대회를 다시 제패한 진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유럽투어 2018 시즌 성적이 144위(레이스 투 두바이 포인트)에 머물면서 2018년 11월 국내 투어 퀄리파잉 테스트를 치러 통과했다.

일본 투어를 주로 뛰던 허인회는 이미 2017년 하반기부터 한국 투어로 복귀할 뜻을 여러 차례 내비쳤다. 2018 시즌 일본투어에서 16개 대회를 소화했지만 상금 순위가 112위에 그치면서 국내 무대 복귀를 결심했다. 미국프로골프(PGA) 2부 투어와 국내 투어를 오갔던 김비오(28)도 퀄리파잉 테스트를 16위로 통과해 2019년 코리안 투어 출전권을 회복했다. 김비오는 코리안 투어 3승을 기록한 멀티챔프다.

한편 박상현, 박효원 외에도 남자 선수들의 해외시장 진출은 이어졌다. 국가대표 출신인 김성현(20)과 김영웅(20) 등 5명이 2018년 11월 일본 투어 퀄리파잉 테스트를 통과해 JGTO 2019 시즌 출전권을 따내 일본 무대로 진출한다.

‘핫식스’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2017~2018년 2년간 국내 여자 프로 골프 무대를 뜨겁게 달궜던 이정은. 2017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대상, 상금, 다승 등 ‘전관왕’을 휩쓸고, 2018년에는 상금왕과 최저타수상 2연패를 달성하며 국내 무대를 평정했다.
 

차고 넘치는 기록을 보유한 이정은은 2018년 11월 LPGA 투어 퀄리파잉 시리즈를 1위로 통과한 후 고심 끝에 2019년 시즌 미국 무대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 골프 여제 박인비의 매니지먼트사인 브라보앤뉴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2017년 여자 프로 골프 대회 박성현이 미국 무대로 진출한 후 2019년 시즌 이정은까지 미국 무대로 떠나게 되자 KLPGA가 ‘쇄국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까지 선수들 단속에 나서는 규정까지 마련했을 정도다.


미LPGA의 흥행성은 점점 커지고 그 흥행가도 복판에 있는 대부분의 선수들도 한국 골퍼들일 정도니 국내 무대의 흥행에 대한 우려가 없을 수가 없다. 그러나 새로운 스타는 언제나 떠오르는 법이니 이정은이 떠난 국내 무대도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신지애 이후 12년 만에 신인상, 대상을 동시에 거머쥔 최혜진이 “이정은 언니처럼 6관왕하고 싶어요”라는 포부를 밝힌 만큼 그녀의 행보를 지켜보는 것도 흥미진진할 것이다. 생애 최초로 우승을 거둔 선수들에게 돌아가는 ‘KLPGA 위너스클럽’ 에 2018년 진입한 박결(22·삼일제약)을 비롯해 김보아(23  ·넥시스), 김아림(23·SBI저축은행), 박채윤(24·호반건설), 인주연(21·동부건설), 정슬기(23  ·휴온스)도 2019시즌 기대를 모으는 얼굴들이다.

개막전

2019 시즌 개막전인 효성 챔피언십에서 역전 우승을 차지하며 통산 2승째를 기록하게 된 박지영도 기분 좋게 시즌을 시작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 외에도 2018 KLPGA 다승왕(3승)을 차지한 이소영이 개막전에서도 준우승을 차지하며 지난 시즌의 좋은 기운을 올해에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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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