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현과 전인지, 그녀들에게 무슨 일이?

초반부터… 작년과 다른 스타트

지난해 LPGA무대 핫이슈 메이커였던 박성현과 전인지가 올해는 리더보드 상단에서 사라졌다. 박성현은 ‘투어 2년 차 징크스’에 걸린 것인가? 전인지는 롯데 챔피언십 2라운드를 앞두고 기권했고 휴젤-JTBC LA오픈에는 참가하지도 않았다. 시즌 초반이지만 지난해와는 사뭇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그녀들을 살펴봤다.

박성현 선수는 2017년 LP GA를 온통 그의 이름으로 물들었을 정도로 대단한 활약을 보였다. 2017 LPGA 올해의 선수, 상금왕, 신인상 3관왕을 데뷔 첫해에 달성하며 신인으로서는 39년 만에 3관왕 등극이라는 역사를 썼다.

LPGA 스타
침체 일로

전인지 역시 LPGA 간판스타다. 2015년 US여자오픈 우승으로 LPGA투어 직행 티켓을 따낸 전인지는 2016년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2승을 달성하며 그해 신인상과 베어트로피를 받았다. 작년에는 우승만 없었을 뿐, 준우승 5회를 기록하며 꾸준함을 보여줬다.

박성현과 전인지의 올해 대회 성적을 살펴보면, 첫 대회 2월 22~25일까지 열린 혼다클래식에서 박성현과 전인지는 나란히 공동 22위에 올랐다.

이후 3월 첫 주에 열린 HSBC 위민스 월드 챔피언십에서는 박성현이 공동 24위, 전인지가 공동 31위를 기록했다.


LPGA 전문가들이 분석을 통해 박성현을 우승후보 1순위로 꼽았던 뱅크 오브 호프 파운더스 컵에서 박성현은 49위로 추락했다. 전인지는 이 대회에서 올해 최고의 성적인 공동 5위를 기록했다. 

급기야 박성현은 KIA 클래식에서 컷 탈락하며 LPGA투어에서 첫 컷 탈락을 경험하기에 이른다. 다행히 박성현은 컷 탈락 충격을 만회하듯 시즌 첫 메이저대회 ANA 인스퍼레이션에서는 공동 9위에 올라 부활하는 듯 보였으나 이후 롯데챔피언십에서 공동 61위, 휴젤-JTBC 오픈에서 공동 72위를 기록하며 지난해의 기량을 회복할 기미를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기권한 간판스타
부진한 다크호스

전인지 역시 ANA 인스퍼레이션에서 공동 30위, 롯데챔피언십에서는 2라운드를 앞두고 기권, 휴젤-JTBC 오픈에는 참가하지 않았다.

아직 시즌 초반이기는 하지만 두 선수가 침체 일로를 걷고 있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박성현이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박성현의 세계 랭킹은 현재 한 계단 내려앉은 5위이다. 세계랭킹에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상금랭킹은 46위이다.

지난해와 달리 부진을 보이고 있는 그녀의 샷을 체크해 보면 4월 말 현재 드라이버 비거리는 장타자 답게 2위에 올라있다. 그러나 현재 맹활약 중인 고진영이나 지은희도 드라이버 비거리 순위가 높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거리 자체가 성적과 크게 유관하다고 볼 수는 없다.


부담에 슬럼프
휴식기 필요

현재 세계랭킹 1위인 박인비는 이 부문 100위에 올라 있을 정도다. 드라이버 정확도 순위를 보면 67%로 112위를 기록할 만큼 확연히 떨어진다. 거리는 멀리 보내지만 자신이 원하는 지점에 볼을 보내고 있지는 못하다는 반증이다.

그린적중률을 살펴보면 박성현은 5위에 올라있다. 나쁘지 않다. 그러나 홀당 평균 퍼트 수를 보면 35위에 올라있다. 라운드 당 퍼팅 애버리지는 118위이다. 지난 시즌에도 퍼트가 좋은 편은 아니었지만 평균 퍼트 수는 29.54개로 40위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올해 얼마나 퍼팅이 흔들리는 지 알 수 있다. 즉, 퍼팅이 난조를 보이는 것이 현재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는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마음의 여유
장점에 집중

오랜 부상 끝에 2018년 부활해 세계랭킹 1위를 탈환한 박인비 선수의 경우 드라이버 비거리 순위나 드라이버 정확도 면에서 탑클래스는 아니다. 그러나 박인비는 그린적중률 2위, 홀당 평균 퍼트 수 2위, 라운드 당 퍼팅 애버리지 20위로 한마디로 홀 마무리를 잘해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박성현은 가장 정확하고 섬세해야 하는 부문이 현재 난조인 것은 사실이다. 박성현은 현재 7경기에 참가해 톱10 안에 든 것은 ANA 인스퍼레이션에서 공동 9위를 차지했을 뿐이다.

신인으로 넘치도록 화려한 한 해를 보냈던 박성현이 올해도 지난해의 영광을 이어가려는 심리적 부담감으로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2년 차 징크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인지의 경우 지난 4월12일 LPGA 투어는 롯데 챔피언십 경기 도중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인지가 몸이 좋지 않아 2라운드를 앞두고 기권했다”고 밝혔다. 당시 전인지는 1라운드에서 2오버파 74타를 적어내 공동 49위였다.

이후 한국 기업이 후원하고 한국 교민들이 많은 LA에서 열린 휴젤-JTBC LA 오픈(총상금 150만달러) 최종 출전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초반 부진 단순 징크스?
불참 배경에 이목집중!

애초 전인지는 출전할 예정으로 알려졌으나, 결국 이 대회를 건너뛰고 완전히 몸을 회복한 후에 필드에 나오기로 결정한 것이다. 지난해 우승 없이 준우승만 5차례 기록하며 팬들을 애타게 했던 전인지는 롯데 챔피언십 2라운드를 앞두고 몸이 아파서 기권했다.

올해 5개 대회에 출전해 4차례 4라운드를 완주한 전인지는 지난달 뱅크 오프 호프 파운더스컵에서 공동 5위에 오르며 톱10에 1회 입상한 것이 지금까지 최고의 성적이다. 시즌 상금 순위는 42위다.


박성현과 더불어 대표적인 LP GA 인기스타 전인지가 올해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도 박성현과 마찬가지로 퍼팅 난조에 있다.

그린 적중률과 드라이버 정확도는 각각 7위(76.14%)와 9위(81.51%)로 좋은 샷감을 유지하고 있지만 홀당 평균 퍼트 수 19위, 평균 퍼트 수 39위다.

전인지 역시 티샷 정확도와 아이언샷은 지난 시즌과 별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퍼트 역시 특별히 흠 잡을 것이 없지만 결정적인 순간 집중력을 잃고 무너지는 것이 작년 시즌과의 차이점이다. 더불어 성적 부진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하면서 조급함을 가지게 되고 이 같은 조급함이 또 다른 부진을 만들어내는 악순환이 나타나고 있는 듯하다.

박성현과 전인지 모두 부진 원인을 살펴보면 퍼트에서 작년 시즌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시즌 초반이다. 20개 이상의 대회가 남아있고 두 선수 모두 KLPGA투어, LPGA투어 무대에서 수차례 우승경험이 있다. 언제든지 우승할 수 있다는 의미다.

부진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샷에서 문제를 찾기보다는 먼저 조급함을 떨쳐버리고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해 보인다.


초심으로…
여유만만

또한 당장 눈앞의 대회에서 잘하겠다는 욕심보다는 여유를 가지고 훈련 및 일정을 재점검 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못했던 것을 자책하기보다는 잘했던 것을 되살리며 자신의 리듬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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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