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았던 LPGA 진입 문턱

한국여자골퍼 Q스쿨 전원 탈락

지난해 12월4일 미국 플로리다주 데이토나비치의 LPGA인터내셔널 골프장(파72)에서 열린 LPGA 퀄리파링(Q스쿨)에서 한국여자골퍼들이 전원 탈락했다. Q스쿨 최종전 5라운드에서 45위 이내에 들지 못해 조건부 시드도 받지 못했다. Q스쿨 최종성적에 따라 20위까지 풀시드, 45위까지 조건부 시드가 주어진다.

2018년 LPGA Q스쿨에는 한국 선수 6명이 출전했다. 이일희, 곽민서, 양자령, 김민지 등 LPGA투어에서 활동했던 4명과 2부 시메트라 투어 상금랭커 자격으로 출전한 김혜민, 1, 2차 예선을 거쳐 최종전에 출전한 최희욱이 LPGA투어 시드를 노렸다. 양자령과 곽민서, 최희욱은 넷째 날 컷 탈락하며 최종 라운드 진출에 실패했다.

한국선수들의 전원 컷 탈락은 예상 밖이다. 이일희, 곽민서, 양자령, 김민지는 LPGA투어를 경험했던 선수들이기에 Q스쿨을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이일희는 2010년부터 LPGA 투어에서 활약하며 2013년 바하마클래식에서 우승했고 2015년에도 28개 대회에 출전해 22차례 컷을 통과해 상금랭킹 24위(61만9647달러)에 오를 정도로 꾸준한 성적을 냈다. 그러나 이번 시즌 상금랭킹 86위(16만811달러)에 그치면서 Q스쿨로 밀려났다. 

4라운드에서 5언더파를 몰아치면서 가까스로 5라운드 진출에 성공한 이일희는 마지막 날 반전을 노렸지만, 2타를 잃으면서 시드 획득에 실패했다. 5라운드 합계 6오버파 366타를 적어내 김민지와 함께 공동 65위에 그쳤다. LPGA Q스쿨은 4라운드까지 72홀을 경기해 상위 70명에게만 5라운드 진출권을 주고, 마지막 5라운드에서 순위에 따라 풀시드와 조건부 시드를 주는 방식이다.

6명 출전…참담한 결과
일본 하타오카 나사 1등

김혜민은 첫날 공동 선두에 오르며 미국 무대 5년 만에 LPGA투어 입성 기대를 모았다. 셋째 날 까지 공동 8위를 달렸다. 하지만 넷째 날 5오버파로 부진하며 공동 34위로 내려앉더니 마지막 날 2타를 더 잃었다. 결국 김혜민은 조건부 시드가 주어지는 공동 45위에 한 타 모자란 3오버파 공동 50위로 아쉬움을 삼켰다.


2012년 시메트라(2부) 투어를 거쳐 2015년부터 LPGA투어에서 활동해온 곽민서와 양자령도 시드 획득에 실패했다. 4라운드 컷에 걸려 5라운드 출전 기회조차 잡지 못했다. 곽민서는 올해 19개 대회에 출전했지만, 상금랭킹 151위(2만3620달러)에 그쳤다.

반면 동포 선수들은 LPGA 입성에 성공했다. 재미동포 로빈 리는 아마추어 선수임에도 공동 5위의 우수한 성적으로 풀시드를 따냈다. 이하영이란 한국 이름을 가지고 있는 로빈 리는 USC대학 3학년에 재학 중이다. 스페인 동포 이하랑과 재미동포 로렌 김이 2오버파 공동 45위를 기록하며 가까스로 조건부 시드를 따냈다.

일본의 하타오카 나사가 수석으로 Q스쿨을 통과했다. 나사는 5라운드 내내 언더파를 기록하며 최종합계 12언더파 348타를 쳤다. 홍콩 출신의 티파니 챈이 1타 뒤진 2위로 LPGA 출전권을 손에 쥐었다. 나사는 일본 출신으로는 역대 최연소 LPGA 진출에 성공했고, 챈은 홍콩 출신으로는 처음 LPGA 투어에서 활약하게 됐다.

잉글랜드의 기대주 조지아 홀도 풀시드를 획득했다. 홀은 첫날 5오버파로 부진했지만 이후 코스에 완벽 적응하며 6언더파 공동 7위로 대회를 마쳤다. 아마추어 마리아 토레스(푸에르토리코)가 2언더파 20위로 풀시드 막차를 탔다.

Q스쿨 최종 순위에 따라 1위는 5000달러, 2위 4500달러 등 상위 20명에게 상금이 지급됐다.

LPGA투어 Q스쿨은 2018년부터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된다. 2017년까지는 5라운드 90홀 방식으로 진행됐지만, 2018년부터는 최종전이 Q시리즈라는 이름으로 바뀌며 8라운드 144홀 경기로 바뀌면서 경쟁이 더 치열해진다. 출전 인원은 166명에서 108명으로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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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