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미국 골프계 이슈 '총정리'

예상 못했던 ‘빅 서프라이즈’

미국 <골프채널>이 선정한 ‘2017 뉴스메이커’ 1위에 미국프로골프(PGA)투어 2017년 올해의 선수상에 빛나는 저스틴 토머스(미국)가 꼽혔다. 토머스는 지난해 5개의 우승컵을 들어 올리고 상금왕과 올해의 선수에도 선정되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시즌이 시작되자마자 저스틴 토마스의 돌풍이 몰아쳤다. 지난해 1월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2017 PGA투어 첫 대회 SBS챔피언스 토너먼트에서 우승을 차지한 토머스는 며칠 후 소니오픈에서 PGA투어 사상 최연소로 50대 타수(59타)를 기록하며 2주 연속 정상에 올랐다.

‘골프 황제’타이거 우즈도 해내지 못한 꿈의 59타를 기록한 토머스는 이후 몇 차례 컷 탈락하는 등 주춤했으나 8월 메이저대회 PGA챔피언십에서 우승하며 시즌 초의 선전을 이어갔다. 이어 9월 PGA투어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우승하면서 페덱스컵을 제패해 화려하게 2016-2017시즌을 마무리했고, 10월 한국에서 처음 열린 PGA투어 정규대회 CJ컵에서 초대 챔피언으로 등극하며 2017-2018시즌도 기분 좋게 출발했다.

골프계 뉴스메이커 2위에는 골프선수가 아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랭크됐다. 골프광으로 잘 알려진 그는 취임 후 바쁜 일정 속에서도 거의 주말마다 자신의 골프장을 찾았으며, US여자오픈과 프레지던츠컵 대회장을 직접 찾기도 했다. 타이거 우즈, 더스틴 존슨, 로리 매킬로이, 마쓰야마 히데키 스타플레이어들과 골프회동도 즐겼다.

이슈 중심 토머스·트럼프
LPGA는 한국 선수가 대세

3위에는 허리 수술과 약물 운전, 이후 성공적인 복귀까지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낸 우즈가 올랐고, 디오픈 챔피언 조던 스피스(미국)와 마스터스 챔피언 세르히오 가르시아(스페인)가 뒤를 이었다. 또한 렉시 톰슨(미국)의 ANA인스퍼레이션 당시 4벌타 논란을 시작으로 많은 찬반 논쟁을 불러오다 결국 개정된 ‘골프 규정’이 뉴스메이커 9위에 올랐다.


한국 여자 선수들도 지난해 화제의 중심에 섰다. 미국여자프로골프협회(LPGA)투어가 2017년 한 해 LPGA 메이저 최고의 장면들을 모아 LPGA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최고 장면으로 꼽은 첫 번째로는 유소연이 정상에 오른 ANA인스퍼레이션이 선정됐다.

LPGA는 “렉시 톰슨(미국)이 3라운드에서 오소 플레이를 한 것이 적발돼 6개 홀을 남겨놓고 선두에서 내려왔고, 유소연이 2014년 이후 3년 만에 우승을 차지했다. 2011년 US여자오픈 이후 두 번째 메이저 우승이었다”며 “세계랭킹 1위에 오르기까지 한 시즌이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로 꼽힌 장면은 재미동포 다니엘 강이 LPGA통산 첫 승을 거둔 KPMG 여자 PGA챔피언십이다. LPGA는 “다니엘 강은 마지막 날 11번홀부터 4연속 버디를 몰아치며 선두에 올랐고, 마지막 홀에서 버디 퍼트를 집어넣으며 첫 우승을 거머쥐었다”고 말했다.

김인경의 브리티시 여자오픈 우승도 소개됐다. LPGA 공식 홈페이지는 지난 12월6일 ‘2017 리뷰-빅 서프라이즈’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게재했다. 그 첫 번째로 김인경의 맹활약을 꼽았다. LPGA는 “김인경은 2012년 ANA 인스퍼레이션(당시 나비스코 챔피언십)에서 아주 짧은 퍼트를 놓치며 메이저 우승 기회를 날렸었다. 매우 힘든 기억이지만 김인경은 올해 브리티시 여자오픈 우승 등 3승을 거두며 악몽을 털어냈다”고 했다. 

5년 전 악몽을 극복하고 김인경은 2017 숍라이트 클래식과 마라톤 클래식, 메이저 브리티시 여자오픈에서 정상에 오르며 펑샨샨(중국)과 함께 다승왕을 차지했다. 특히 브리티시 여자오픈에서는 46번째 도전 만에 첫 메이저 트로피를 들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두 번째 서프라이즈로는 장하나의 국내 복귀가 선정됐다. LPGA는 “장하나는 비욘세 댄스 등 독특한 우승 세리머니로 보는 이들을 즐겁게 한 선수”라며 “가족을 위해 시드를 반납하고 KLPGA투어로 돌아갔다. 투어를 떠났다는 것이 놀랍다”고 말했다. 장하나는 2017 시즌에도 호주여자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꾸준한 실력을 선보였지만 지난 5월 “골프보다 소중한 것을 찾았다”며 LPGA 시드를 반납하고 돌연 국내로 복귀했다.

끝으로 리디아 고(뉴질랜드)의 부진이 꼽혔다. LPGA는 “만약 올 시즌 리디아 고의 무승에 베팅을 하라고 했다면 아무도 안 했을 것”이라며 “시즌을 앞두고 장비, 코치, 캐디 등 모든 것을 바꿨지만 아직 적응이 필요한 듯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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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