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세의 골프 인문학<2>

가장 오래된 골프채는?

1898년 런던과 에딘버러의 중간쯤 되는 훌(Hull)이라는 항구도시의 한 아파트에 살던 입주자가 어느 날 우연히 건물 내의 벽장을 발견했다. 150여년 전 화재가 발생했을 때도 요행히 타지 않았던 벽장이었다. 내부 깊숙이 무엇인가 보관되어져 있었고 그것은 꽤나 값져 보이는 8자루의 골프채였다. 1741년에 발간된 누렇게 바랜 요크셔일간지도 가지런히 함께 있었다.

거의 새것 같은 이 클럽들은 투박하고 두꺼운 물푸레나무(Ash Tree)로 만들어진 듯 보였다. 그립은 다소 거친 울로 감싸져 있었다. 헤드는 초창기 골프채의 길쭉한 롱 노우즈 그대로였고, 샤프트의 길이는 무려 45인치였다. 헤드 윗면에는 제작자의 이니셜이 새겨져 있었으며 헤드 앞쪽에는 단단한 동물 뼈가 삽입돼 있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것으로 보아 왕이나 귀족이 사용한 것으로 추측됐다.

세월을 머금다

2자루의 아이언은 마치 도끼날처럼 만들어졌다. 무겁고 단단했으며 매끄럽기보다는 투박한 느낌이었지만, 보존 상태가 너무 좋았다. 이 골프 세트는 감정결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나무 골프채로 판명됐다. 이후 스코틀랜드의 명성있는 골프장인 ‘로얄 트룬(Royal Troon)’으로 옮겨졌다가, 최근 영국박물관에 기증돼 일반인들도 관람이 가능케 됐다. 필자 역시 관람의 수혜자 중 한명이 되어 이 골프채를 볼 수 있는 영광을 누렸다.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온 나무 골프채를 우리는 통상 ‘롱 노우즈(Long Nose)’라 부른다. 헤드가 길쭉하게 뻗은 모양이 마치 서양 사람들의 긴 코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별칭이다. 헤드의 토우부터 힐까지의 전장 길이가 길게는 한 뼘 정도에 해당하는 길고 가는 모양이었다. 이유는 당시의 페더리 볼, 즉 거위 털과 동물 내장을 만든 가죽 볼을 치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이기 때문이었다.

17세기 초 통일된 영국의 첫 번째 왕인 제임스 1세는 골프의 보급에 힘썼다. 그는 나무에 관한한 전문가인 활 만드는 제조공이었던 윌리엄 메인을 고용해 골프채를 만들게 했다. 수백 년 전에는 골프채를 만드는 장인이 없었기 때문에 활을 만드는 제조공이 이를 대신했다. 


비거리 200야드 이상 
헤드에 장인 이니셜

그들은 나무의 재질에 따라 활이 휘는 강도를 맞출 줄 아는 장인이었으므로 샤프트의 강도에도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었다. 당시에는 지정된 장인만이 클럽을 전문적으로 만들 수 있었다. 샤프트는 부러지지 않는 단단한 나무인 물푸레나무를 사용했다. 

헤드는 가시나무(Thorn wood) 등으로 만들었다. 샤프트와 헤드는 각각 만들었고 전 과정은 당연히 수제 작업이었다. 장인들은 자신들이 만든 클럽의 헤드 윗부분에 이름을 새겨 놓았다. 골프채에 새겨진 장인의 이름은 연대를 찾아내는 데 귀중한 자료로 쓰인다. 

오래된 골프채들은 장인들에 의해 수공업으로 만들어져서 장인의 예술혼이 함께 깃들어져 있다. 장인들의 골프채 만들기 경쟁은 계속 이어져갔다. 이들 중 자신이 만든 채를 들고 대회에 나와 우승을 한 업자들도 있었으며, 그 골퍼는 돈방석에 앉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 같은 나무 채는 얼마나 멀리 공을 날려 보냈을까. 골퍼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200 야드 이상 날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샤프트는 무거운 데다 헤드는 좁고 길어서 골퍼들이 스윙을 하기에는 여간 힘들지 않았다. 스윙조차도 백 스윙시 왼쪽 발의 뒤꿈치를 한껏 들어서 왼 무릎까지 함께 돌려야 했다. 대부분 목뒤로 올리는 업스윙 위주였다. 

1700년대 제작된 채의 비밀
물푸레나무·가시나무로 제작

다운스윙에서는 롱 노우즈 특성상 슬라이스와 훅을 피하기 위해 헤드의 가운데 부분이 앞뒤면 보다 움푹 들어간 상태여서, 한가운데의 스윙 스팟에 정통으로 맞으면 200야드 정도는 족히 칠 수 있었다.


당시 사용되던 페더리 볼은 거위 깃털을 동물 내장 속에다 넣고 말려서 단단하게 만들었지만 현재의 볼 보다는 가벼워 공기저항을 많이 받았던 때문에 200야드 정도가 한계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6자루 롱 노우즈 한 세트로 한 라운드에 몇 타 정도를 쳤는지는 기록이 없어 알 수 없지만 19세기의 기록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긴 하다. 1859년 앨런 로버트슨이라는 페더리 볼을 만드는 장인이 ‘올드코스에서 한 라운드를 80타를 깼다’라는 기록이 있어, 이를 분석하면 일반인들은 90타에서 120타 정도에 머물렀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선조들의 흔적

현재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 등지에는 ‘히코리 클럽 동우회’가 결성되어 있다. 이들은 예전 선조들이 쓰던 둥근 모자와 무릎까지 오는 7부 바지를 입고 골프채는 나무클럽으로만 사용해서 대회를 연다. 다만 공만큼은 예전의 비싼 가죽 페더리 볼이 없어 최근의 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히코리 나무 채를 사용해서 후대의 골퍼들이 수백 년 전 선조 골퍼들을 기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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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