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화제> 하나금융그룹 사회공헌 프로그램 '테마5'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하나금융그룹은 미래의 사회 통합과 행복한 사회 구현을 위해 지원이 꼭 필요한 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다. 통일시대 대비, 다문화 사회 추구, 청소년 건전 성장, 소외계층 지원, 글로벌 사회 공헌 등 5가지 테마가 그것이다.

통일전망대에 KEB하나가족들과 통일부 관계자, 이산가족, 실향민들이 함께 만든 그리운 내 고향미술작품이 설치된다. 지난달 26일 명동본점서 KEB하나은행 임직원들과 통일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전망대에 영구 설치작품을 함께 만드는 봉사활동 시간이 마련됐다.

[통일시대 대비]

이날 봉사활동 시간에는 이산가족과 실향민 등이 고향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한 그림을 그리는 시간과 이를 통일전망대에 영구 설치물로 만들어 전시하는 그리운 내 고향프로젝트가 진행됐다. 임직원들은 지난 5월 초, 전 영업점과 통일교육원을 통해 접수받은 북한 실향민의 고향 그림을 나무 보드에 붙이는 작업을 했다.

하나금융그룹은 탈북청년들로 구성된 하나된 조국을 위한 통일원정대’(하나통일원정대)도 발대했다. 하나통일원정대는 탈북청년모임인 ‘with-U’가 주축이 돼 하나금융그룹과 G&M글로벌문화재단의 후원, 통일부와 남북하나재단의 협력으로 탄생된 통일기원 합창 원정대다.

독도를 출발해 민족통일의 상징인 베를린 장벽서 독일통일 당시의 감동을 체험하고 남북 평화통일 의식을 고취평양서 하나된 조국의 통일을 노래할 수 있기를 염원하는 모임이다.


지난 4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25명의 탈북청년들은 약 2개월간의 합창 연습, 통일관련 특강 및 남한 청년들과의 워크샵 등을 통해 통일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를 형성했다. 오는 7월에는 독일을 방문, 한반도의 통일 의지를 전 세계에 알리는 통일기원 합창을 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외에도 임직원 멘토링을 통해 탈북청년들과의 교류를 지속하고 있다. 2015년 하반기 신입행원 공채에선 탈북청년 3명을 KEB하나은행의 정규 직원으로 채용하기도 했다. 아울러 북한주민들이 남한 입국 후 최초로 교육을 받는 하나원서 매월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 추구]

하나금융그룹이 다문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하고 있는 하나다문화센터 다린은 다양한 이웃이 함께 하는 공간을 주제로 주한 외국인의 문화교류 및 안정적인 한국 생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11년부터 시작된 활동은 2015년 기준 약 16000여명의 내·외국인이 이용했다.

한국어 교육, 이중문화 교육 등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에 맞춘 교육과 이주민이 스스로 주체가 돼 다문화가정 인식개선을 위한 다문화 이해 교실, 예술교실, 문화 다양성 이해 콘텐츠 공모 등을 진행하고 있다.

행복한 사회 구현 위해 지원
꼭 필요한 분야에 선택·집중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다문화 사회 및 통일시대에 기여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국장학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다문화·탈북학생을 매년 100명씩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한 멘토링 지원 사업은 장학금 전달뿐만 아니라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컨텐츠 개발, 보급 등의 사업으로 이뤄진다.

탈북청년의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멘토링 및 취업을 돕기 위한 리크루팅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5명의 임원 멘토와 15명의 멘티들은 월 1회 이상 만나도록 하고 워크샵을 진행했다. 이 중 최종 3명의 탈북청년을 은행원으로 채용해 금융인재로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되는 데 이바지하도록 하고 있다.

[청소년 건전성장]

7기 하나금융그룹 SMART 홍보대사들은 지난 625일부터 30일까지 미얀마 양곤시 쉐비따구에 위치한 야마까초등학교를 찾아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며 그룹이 추구하는행복한 금융을 실천했다. 하나금융그룹 SMART 홍보대사는 활동기간 중 홍보 활동, 사회공헌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한 수료자들에게 해외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간 미얀마에선 2015KEB하나은행 임직원 봉사단이 PC교실과 도서실 설치, 의류를 기증했다. 미얀마는 하나금융그룹 계열사 임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 캠페인인 모두하나데이를 통해 만들어진 글로벌 행복상자를 전달했던 국가기도 하다.

현지 초등학교에 컴퓨터 교육시설을 갖춘 Hana Happy Class를 설치했다. 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학교 시설 콘크리트 보수공사, 학교 외관 미화 및 위생을 위한 석회칠 공사, 교실 내 벽화 그리기 봉사, 과학과 미술교육, 탈춤·K-Pop 공연 등의 문화교류 활동을 실시했다.

[소외계층 지원]

하나금융그룹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소외계층을 위한 행복상자를 제작해 직접 전달하고 있다. 20152월 설맞이 행복상자를 시작으로, 7월 방학맞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행복상자, 9월 한마음행사와 연계한 행복상자, 11월 모두하나데이 행복상자까지 주기적으로 소외계층에게 다가서고 있다.

연중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행복상자는 그룹의 중요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하나로 정례화 되고 있다. 행복상자는 2011년부터 지속해온 대표 사회공헌 활동으로 결손가정 아동, 노인, 다문화, 새터민 등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학용품과 생필품을 담아 만든 상자다.

만들어진 행복상자는 지역아동센터, 다문화 지원단체, 새터민학교, 구청 등에 전달한다. 하나금융그룹은 서울, 수도권을 비롯해 충청·영남·호남 지역본부에서도 행복상자를 만들어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연말까지 지속할 예정이다.

[글로벌 사회공헌]

KEB하나은행은 2005년 공익 재단법인인 하나금융나눔재단을 설립해 업의 특성을 살린 이웃사랑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2015년에는 국내 저소득 가정 우수학생 319명을 하나장학생으로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했다. 국내 대학(대학원 포함)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중 재정 사정이 어려운 학생을 지원하는 글로벌 장학금’, 다문화사회 여성 인재 양성을 위한 다문화주부장학금 등 이웃사랑 전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그룹 스마트 홍보대사는 글로벌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베트남 현지 학교에 재생PC를 활용한 Hana Happy Class를 설치했다. KEB하나은행과 하나I&S 직원들 역시 스리랑카를 방문해 재생PC 설치 및 IT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룹 관계자는 자원활용을 통한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으로 녹색금융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하나인 봉사단은?

하나금융그룹은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위해 그룹 봉사리더, 하나사랑봉사단, 가족사랑봉사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그룹의 나눔 및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통해 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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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