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특집> ⑦특별인터뷰 '야권통합 키맨' 박지원 의원

"야권통합 위해 기꺼이 희생하겠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박지원 의원이 지난달 22일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하고 무소속을 자처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박 의원이 DJ가 창당한 당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또 향후 박 의원의 행보는 어떻게 될까? <일요시사>가 야권통합의 키맨으로 떠오른 박 의원을 만나 심중의 진솔한 담론을 들어봤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을 탈당한 박지원 의원이 야권통합의 키맨으로 떠오르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달 22일 “김대중 대통령이 창당한 당을 김대중 대통령 비서실장이 떠난다”며 더민주 탈당을 선언했다. 김대중(이하 DJ) 전 대통령의 가신그룹인 동교동계 권노갑 상임고문 등에 이어 ‘DJ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는 박 의원마저 더민주를 떠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호남의 민심은 요동치고 있다.

그런데 박 의원은 안철수 의원이 이끄는 국민의당에 합류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일단 무소속으로 남았다. 제3지대에 머물면서 야권통합을 위한 가교역할을 하겠다는 것이 그의 복안이다. 야권통합의 키맨으로 떠오른 박 의원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

- 지난 달 22일 더민주를 전격 탈당했다. 총선을 앞두고 민감한 시기인데 지역주민들의 반응은 어떤가?
▲다행히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를 해주신다. 시민들에게 제가 탈당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 드렸더니 이해한다고 하시더라. 탈당을 결심하는 과정에서 주민, 핵심 당원, 지역위원회 관계자 및 고문단, 시도의원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경청했다. 지난 1월29일 지역 언론에 보도된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저의 탈당에 대해서 ‘잘못했다’는 평가는 21.2%에 불과하고 대부분 탈당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를 해주셨다. 

- 의원님과 함께 ‘박남매’로 불렸던 박영선 의원은 더민주에 잔류하기로 했는데.
▲ 남매는 혈연이기 때문에 곧 만날 것이다. 남매라고 해서 꼭 한집에서 살 필요는 없다.

- 김영록 의원과 이개호 의원도 당 잔류 쪽으로 기울었다.
▲ 현역 의원들의 정당 선택과 진로는 자기의 책임 하에 하는 것으로 누구의 강요도 있을 수 없다. 지역구민과 국민 정서, 본인의 정치적 소신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 김종인 위원장 영입 이후 더민주에 대한 호남 지지율이 오르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 김종인 위원장 영입과 문재인 대표의 사퇴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긍정적으로 평가를 해주시는 것 같다. 하지만 김종인 위원장은 국보위 참가 전력이 있어 호남에선 김 위원장에 대한 반감이 상당한 것도 사실이다. 역시 더민주로는 정권 교체가 어렵다고 하는 분위기가 아직까지는 더 강하다. 현재 호남 민심은 더민주보다는 국민의당 쪽으로 많이 기울어져 있다.


"무소속 출마해도 충분히 승산 있어"
"호남 민심은 국민의당으로 기울어"

- 김종인 위원장이 국보위 참여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는데?
▲ 정치인들이 누구나 조금씩 과오가 있다. 적극적이고 빠른 사과가 있었으면 사람들이 이해를 하고 감동을 받을 수 있었는데 마지못해서 하는 사과는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 더민주 의원 시절 문 대표의 사퇴를 꾸준히 요구해왔는데 문 대표가 드디어 대표직에서 사퇴를 했다. 어떻게 평가하나?
▲ 문 대표가 사퇴를 하려고 했으면 조금 빨리 했으면 이러한 사태를 방지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문 대표는 우리 국민 48%로부터 지지를 받았던 대통령 후보였다. 야권의 소중한 자산이다. 이제 사퇴를 했기 때문에 차기 대권을 착실하게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얻기 바랄 뿐이다.

- 더민주 탈당 이후 예상을 깨고 국민의당에 합류하지 않았다. 이번 총선은 그냥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것인가?
▲ 아직까지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지역주민들께서는 무소속으로 남아서 야권을 통합하는 역할을 해주길 바라더라. 저는 통합을 성공시키는 길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길이라면 무소속을 택하겠다. 현재로서는 무소속으로 출마할 가능성이 더 높다.
 

- 무소속으로 출마해 더민주나 국민의당 후보들과 경쟁하게 된다면 승리할 자신이 있나?
▲ 제가 감히 당선을 확신한다고 말할 수 있겠나? 다만 열심히 노력할 뿐이다. 저는 지난 8년간 외국 한번 안 나가고 금요일엔 지역구에 갔다가 월요일 새벽에 돌아왔다. 목포시민들도 이런 저의 지역구 사랑을 다 알고 계신다. 또 목포 발전을 위해서 2조2000억이 넘는 예산을 가져왔고, 김대중 대통령의 유일한 후계자로서 중앙정치에서 열심히 활동한 것도 알고 계시기 때문에 승산은 있다고 생각한다.

"선거에 DJ 끌어들여선 절대 안 돼"
"집권 위해 합리적 보수 안고 가야"

- 야권 통합의 길을 가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 지금 야권이 분열되어 있고 특히 이러한 틈을 타서 모두 광주 호남을 근거로 창당을 하다 보니 호남이 오분육열됐다. 다행히 최근 신당 추진 세력들 간의 통합 움직임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저는 그 동안 신당 추진 인사들을 만나 통합을 위해서 노력해왔다.

최후의 선택으로 탈당을 한 이유도 바로 중립적 위치에서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서였다. 저는 소통합, 중통합, 대통합의 3단계 통합을 주장해왔는데 현재 천정배, 박주선 의원 등이 국민의당과 함께 하는 소통합과 중통합이 동시에 추진되는 등 상당한 진전이 있다.


- 야권이 통합해야 하는 이유는?
▲ 신년 초 실시된 모 방송국 여론조사를 보면 호남 민심은 ‘분당의 책임은 문재인 대표에게 있지만 총선 전에 반드시 야권이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이 무려 85%에 달했다. 야권통합은 국민의 명령이다. 호남 지역에서는 어쩔 수 없이 야권이 경쟁을 하더라도 비호남 지역에서는 통합 또는 연대해야 승리할 수 있다.

저는 선거 전 최소한 완전한 중통합을 이루고, 선거 기간 중에는 더민주와의 연합 연대를 추진하고 총선 후에는 국민의 힘으로 대통합을 추진할 것이다. 야권은 기울어진 대한민국의 정치지형에서 태생적인 한계가 있다. 통합 또는 선거 시기에 연합 연대, 단일화하지 않으면 필패한다. 

- 야권통합과 관련해 너무 정체성이 다른 분들이 선거를 위해 뭉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이런 분들이 모여서 원활하게 당을 운영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인데?
▲ 대중정당은 집권이 목표다. 집권을 위해선 정체성의 스펙트럼을 넓힐 필요가 있다. 합리적인 진보나 중도보수까지도 우리가 아우를 때 집권이 가능하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과거 DJP연합이다. 우리의 목표는 집권이기 때문에 집권을 위해서는 다소 진보적 가치를 존중하는 정동영 같은 분도 필요하고 또 보수적 가치를 존중하는 그러한 분들도 필요하다. 그런 분들이 함께 있으면서 이견이 있는 것은 서로 조정해 나가는 것이 집권의 길이다.
 

-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걸씨가 더민주에 입당했는데 어떻게 평가하나? 더민주는 이제 DJ정신은 자신들에게 있다고 주장하는데.
▲ 이희호 여사님이나 김홍걸씨에 대해서는 좀 이제 말이 안 나왔으면 좋겠다. 작년 6월에 문재인 대표가 저에게 김홍걸씨의 비례대표 추천 문제를 이야기 해서 제가 이희호 여사님께 보고를 했더니 이 여사님께서 ‘돌아가신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일이다. 절대하지 말라’고 하셨다. 그런데 문 대표가 김홍걸씨와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여사님과는 아무런 상의도 없이 김홍걸씨를 입당시킨 거다. 

- 동교동계에 이어 의원님까지 탈당했으니 더민주는 DJ정신을 계승하지 못한 정당이 되나?
▲ 어떤 정치인이든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감히 DJ정신을 언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정치권과 정당 모두가 DJ정신을 기리고 계승하는 정당이 되길 바란다.
 

<mi737@ilyosisa.co.kr>

 

[박지원 의원은?]

▲ 미국 뉴욕한인회 회장
▲ 제14, 18, 19대 국회의원
▲ 제2대 문화관광부장관
▲ 김대중 대통령 비서실장
▲ 민주당 원내대표
▲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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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