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뿔이 흩어진 교보일가 남매들 근황

다 떠나고 장남 혼자 ‘덩그러니’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교보생명 창업주 고 신용호 명예회장의 막내아들이자 신창재 회장의 동생이 사업을 접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교보일가 근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 회장 외에는 이렇다할 활동을 보여주는 이가 없기 때문이다.

 
교보생명 창업주 고 신용호 명예회장은 일제강점기 청년사업가로 독립운동자금 모금에 동참했던 인물이다. 신 명예회장은 해방 후 대한교육보험(현 교보생명)을 세웠다. 신 명예회장은 명문가 출신의 고 유순이씨와 결혼해 2남2녀를 낳았다.

어디서 뭐하나
 
장녀 신영애씨는 함병문 전 서울의대 마취과 교수와 결혼했다. 둘째 신경애씨는 서울고등법원 판사,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국회 공직자윤리위원장 등을 지낸 박용상 언론중재위원장과 결혼했다. 두 사람 모두 1남1녀를 뒀다. 셋째 큰아들이 신창재 현 교보생명 회장이다. 2010년 지병으로 사망한 고 정혜원 전 봄빛여성재단 이사장과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고 있다. 신 회장은 2013년 이화여대 대외협력처 박지영씨와 재혼했다. 박씨의 부친은 조각가인 박병욱 전 한국미술협회 부회장이고 오빠는 건국대 예술학부 교수다.
 
교보일가 2남2녀 중 유일하게 경영권을 쥔 신 회장은 경기고-서울대 의대를 나온 산부인과 의사 출신이다. 20년 가까이 서울대 의대 교수로 재직하다가 1996년 교보생명 부회장으로 경영에 참여해 2000년 회장직에 오른 뒤 지금까지 그룹 지휘봉을 잡고 있다.
 
현재 교보생명 최대주주는 신 회장이다. 신 회장은 지분 33.78%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특수관계인으로 사촌동생 신인채 필링크 사장이 2.5%를, 누나인 신영애씨가 1.4%, 신경애씨가 1.7%를 보유하고 있다. 신 회장과 고 정혜원 전 봄빛여성재단 이사장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두 아들 중하·중현 형제, 그리고 신 회장의 재혼녀 박지영씨는 교보생명 지분이 없다. 신 회장의 장남 중하씨는 지난달 교보생명 자회사인 KCA손해사정 대리로 입사했다.
 

교보그룹은 2012년 4월부터 자산규모 5조원 이상의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지난 5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교보그룹은 모회사 교보생명보험을 중심으로 교보증권(증권 중개), 교보악사자산운용(집합투자기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생명보험), 생보부동산신탁(토지신탁), KCA손해사정(손해사정업), 코에프씨교보한화그로쓰챔프(사모투자) 등 금융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비금융계열사인 교보데이터센터유한회사(기반설비), 교보리얼코(시설물 유지관리 업체), 교보문고(대형서점), 교보핫트랙스(문구·음반), 교보정보통신(컴퓨터 시스템 관리), 제일안전서비스(경비용역) 등도 보유하고 있다. 또 해외계열사인 교보생명자산운용(금융투자업)도 보유하고 있다.
 
2남2녀 중 신창재 회장만 경영활동 중
누나들 칩거…막냇동생 독자사업 실패
 
계열사의 손익현황을 보면 금융계열사 중 교보생명보험, 교보증권 외에는 당기순이익이 낮은 편이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지난해 16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비금융계열사 중에서는 교보문고와 교보핫트랙스만이 두드러지는 실적을 나타냈다. 다른 계열사들은 미미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존 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자 교보생명은 신사업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행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 회장은 26일 인터넷전문은행 현지조사를 위해 일본 출장길에 올랐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말 우리은행 인수를 검토했으나 막판 입찰 참여를 포기한 바 있다. 당시 신 회장은 “은행 인수 꿈을 접지 않았고, 좋은 기회가 있으면 재도전하겠다”는 뜻을 종종 내비쳤다.
 
이 와중에 신 회장의 남동생이자 교보일가의 막내아들 신문재 디자이너이미지 대표가 개인사업을 접을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용호 명예회장의 막내아들이자 신창재 현 회장의 동생이기도 한 신 대표는 2008년 교보생명 지분을 모두 처분하고 2012년 7월께 친인척 계열분리를 공정거래위에 신청해 승인을 받으면서 교보생명그룹에서 독립해 나와 독자 사업을 전개했다.
 

신 대표의 디자이너이미지는 ‘WE SUGGEST DESIGN’을 모토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의 상품과 해외 유명브랜드 100여개의 상품을 실용적 감각으로 셀렉팅한 종합 편집 스토어다. 당초 매장은 용산구 한남동과 강남구 청담동 등 목 좋은 자리에 오픈했다. 입소문을 타고 신세계백화점 본점까지 진출하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 6월에는 한남점 철수, 7월에는 신세계 본점 철수, 이어 이번 달에는 청담점이 문을 닫게 생겼다. 이렇게 줄줄이 문을 닫는 배경 중 적자가 이어졌을 것이라는 해석에 무게가 실린다.
 
 
디자이너이미지는 신 대표가 2012년 자본금 5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회사로 서적과 문구 도소매업으로 등록돼 있다. 한남동과 청담동 매장 건물은 임대가 아닌 개인 소유 건물로 알려져 있다. 디자이너이미지는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의 가구나 식기 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국내에 적극 소개하며 국내에 북유럽 스타일을 유행시켰다. 일본 마루니 가구, 프랑스 톨릭스 체어 등은 디자이너이미지에서 수입해 온 것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북유럽 스타일을 추구하며 일부에서 뜨거운 인기를 받았던 디자이너이미지가 이렇게 무너지게 된 원인으로 고급화 추구와 해외직구의 영향을 꼽는다. 일반 대중들에게 어필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현재 디자이너이미지 홈페이지는 방치돼 있는 상태다.
 
디자이너이미지는 다음 달 철수할 예정이지만 직원 채용공고는 여전히 홈페이지 대문에 걸려있다. 디자이너이미지 관계자는 “홈페이지 관리는 안 하고 있었다”며 “직원을 채용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디자이너이미지 철수는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안풀린 막둥이
 
신 대표는 미국 파슨스스쿨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신 대표는 1991년부터 2005년 8월까지 광화문 교보문고 내 문구 액세서리 음반 팬시용품 등을 판매하는 400여평 매장의 문보장(핫트랙스)을 비롯해 전국 6개 교보문보장을 운영했다. 교보문고가 직접 문보장을 운영하기 위해 신 대표로부터 문보장 사업권을 회수하면서 새 사업을 구상했다. 그리하여 2012년 문구용품 도소매업체인 디자이너이미지를 세웠던 것이다. 하지만 사업을 실시한 지 불과 3년 만에 폐점수순을 밟게 됐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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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