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일가 ‘폭탄돌리기’ 내막

회장님 눈치만 보는 허씨 형제들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파르나스호텔을 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그대로 안고 있기에는 부담을 느끼고 남 주기는 아까워서 계열사에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GS리테일, GS홈쇼핑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해당 오너들은 난색을 표하는 모습이다. GS일가가 ‘폭탄’을 돌리는 모양새다.

지난 1985년 한국무역협회와 GS그룹(구 LG그룹) 등의 공동출자로 설립된 파르나스호텔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나인트리호텔 명동, 나인트리컨벤션 광화문 등 총 4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파르나스호텔 최대주주는 67.56%인 665만4675주를 보유하고 있는 GS건설이다. 그 다음으로 한국무역협회가 31.86%인 313만7983주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파르나스호텔의 실적이 좀처럼 회복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가져가면 배임?
 
파르나스호텔은 GS그룹 입장에서는 남 주기에는 아깝고 그대로 안고 있기에는 부담스러운 존재다. 그래서 결정한 것이 내부 계열사 매각이다. 지난해 GS건설은 IMM PE(사모투자펀드 운용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매각을 진행한 바 있다.
 
그러다 설 연휴 직전인 지난 2월17일 GS리테일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GS건설이 파르나스호텔을 매각하려 한 것은 지난해 상반기부터다. 2013년 파르나스호텔의 수익성이 악화되자 이를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을 세웠다. 현재 GS리테일은 파르나스호텔의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개매각까지 추진하던 매물을 계열사에 넘긴 사례는 드물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GS그룹의 파르나스호텔 매각을 두고 특이한 사례라고 입을 모은다. 미묘한 갈등도 감지된다. 지난 6일 M&A(인수·합병) 업계에 따르면 파르나스호텔 매각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두 달이 넘도록 GS건설과 GS리테일 간 이견차가 좁혀지지 않아서다.
 

매각이 지연되자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 등 경영진이 배임 논란을 사전에 방지하려고 하는게 아니냐는 분석이 고개를 들었다. GS건설이 내놓은 파르나스호텔을 GS리테일이 인수하기로 결정했지만 시장의 반응과 달리 높은 가격에 떠안을 경우 경영진이 배임 혐의를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우려는 기우가 아니다. 만약 GS건설이 파르나스호텔을 헐값에 매각한다면 GS건설 경영진과 임원들이 배임에 연루될 수 있다. 회사의 자산을 계열사에 매각할 경우 주주와 회사의 이익에 반하는 행위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비싼 가격에 매각한다면 GS리테일 측이 배임에 연루될 수 있다. 계열사 이익을 위해 GS리테일이 손해를 감수한다면 회사와 주주들에게 손해를 입히는 것으로 배임 소송에 휘말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GS리테일과 한국무역협회 간 신경전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는 파르나스호텔의 주인이 바뀌는 만큼 출자약정도 변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계약서를 새로 쓰자는 것이다. 반면 GS리테일은 기존 주주 간 계약이 그대로 유지되길 바라고 있다. GS건설과 맺은 출자약정을 그대로 승계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견이 커 거래를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 파르나스호텔 매각 협상이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살 사람이…’ 파르나스호텔 매각 난항
허 회장 계열사에 기대 “사촌들 난감”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은 그동안 사업다각화에 열을 올렸다. 대표적으로 왓슨스코리아, 미스터도넛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왓슨스코리아는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영업손실을 냈다. 미스터도넛은 사업 시작 7년 만에 지난해 철수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KT렌탈 인수전에 예비입찰제안서를 냈다가 본입찰 적격자 심사에 탈락하는 고배를 마시기도 했다. GS리테일은 GS그룹 유통사업의 주력사로 신용등급 AA의 우량기업이지만 최근 상황은 녹록지 않다.
 
GS리테일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3500억여원이다. 파르나스호텔 매입자금은 8000억여원이다. 파르나스호텔 인수 시 4000억원 이상의 추가 자금조달이 필요하다. 일각에서는 파르나스호텔 매매가격이 높게 책정될 경우 GS리테일 소액주주들의 반발을 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한다. 업계에서는 파르나스호텔 매각 작업이 3분기는 돼야 마무리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매입 주체가 누가 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매각 작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자 GS그룹 내부에서는 파르나스호텔을 GS리테일이 아닌 GS홈쇼핑에 넘기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GS홈쇼핑 역시 파르나스호텔 매입 시 배임혐의를 받을 가능성이 다분하다.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은 GS그룹 오너인 허창수 회장의 동생이기 때문이다.
 
 
GS홈쇼핑은 GS리테일에 비해 튼실한 편이다. 차임금 없이 8000억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파르나스호텔을 인수하더라도 재무구조가 악화될 염려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GS홈쇼핑이 매입 주체로 나설 것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배임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GS계열사들이 파르나스호텔을 떠안기 싫어 배임 논란이라는 명분을 만들어냈다고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시장에서는 파르나스호텔이 제3자에게 매각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내다본다. 허창수 회장이 외부 매각 불가 방침을 세웠기 때문에 그 누구도 거스르기 어렵다는 것이다.
 
GS그룹은 친인척 간 공동 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독단적 의사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구조로 알려져 있다. 특히 허창수 회장이 호텔사업에 미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결국 누군가는 ‘폭탄’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

부담전가 난처
 
문제는 이 부담을 GS건설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계열사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는 것이다. GS건설은 지주회사인 (주)GS와는 무관한 GS그룹 오너 일가의 회사라고 할 수 있다. GS오너 일가의 부담 전가로 계열사들의 기업가치가 훼손될 것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계열사 자금을 오너의 주머니로 돌리려는 도덕적 해이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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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