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CEO 리스크’해부

교체 또 교체…파리목숨 사장님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우리카드가 1년 여 만에 CEO 인사를 단행했다. 이로써 우리카드는 2013년 4월 독립 법인으로 분사한 뒤 2년도 안돼 세 번째 사장을 맞이하게 됐다. 잦은 CEO 교체로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지난달 23일 우리카드는 유구현(53) 전 우리은행 부동산금융사업본부 부행장이 신임 사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유 사장은 취임사에서 “우리카드가 미생이 아닌 완생을 위해 치열한 싸움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고객 최우선, 혁신선도, 소통을 통한 성장 등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나가나? 내보내나?
 
그는 강원 전 사장이 그간 좋은 성과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교체된 것에 불만을 표한 노조와의 관계를 의식한 듯 “노동조합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해 노사상생, 노사화합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잦은 사장 교체로 인한 노조의 불안감을 의식한 것이었다.
 
21일 우리카드 노동조합은 강 전 사장의 교체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장경호 우리카드 노조위원장은 “사장 인사의 원칙이 상실됐다”며 우리카드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투쟁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노조는 “올해는 시장점유율 10% 달성을 위한 중요한 해”라며 “이런 상황에서 또 다시 사장이 교체되면, 새로운 사장이 기존의 틀을 무시하고 무리수를 둘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회사의 기세가 꺽일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강 사장 취임 후 우리카드 분사직전 7%였던 시장점유율을 지난해 8.3%까지 끌어올렸다. 작년 12월에는 처음으로 월매출 5조를 달성하는 등 커다란 성과를 이뤘다”면서 “그런데 지난 12월 초 우리은행 은행장이 이광구 행장으로 교체되면서 또다시 CEO리스크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카드 노동조합은 원칙 없는 사장 인사에 분노하고 있다. 우리카드의 자율성 확보를 위해 투쟁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사장은 대구고, 계명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2년 상업은행에 입행, 우리은행에서 본점기업영업본부 기업영업지점장, 수송동지점장, 대구경북영업본부장, 마케팅지원단 상무 등을 역임했다. 유 사장은 실무경력이 있는 인물로 개인의 역량엔 큰 문제가 없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런데 이번 인사에 대한 반발이 적지 않다. 연임이 유력시되던 강 전 사장이 퇴임하면서 조직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독립법인 분사 후 2년 만에 사장 3번 교체
8개월에 한번꼴…이번에 바뀐 새 수장도?
 
직원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강 전 사장은 재임 기간 동안 우리카드의 비약적인 성장세를 이끌었기 때문이다. 우리카드는 2013년 4월 우리금융으로부터 독립 법인으로 분사 후 초대 CEO인 정현진 전 사장이 두 달 만에 퇴진하며 어수선한 분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강 전 사장은 뛰어난 경영능력을 펼치면서 이러한 내부 상황을 정리했고, 우리카드를 업계 후발주자에서 주류로 단번에 올려놓았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출시한 ‘가나다 카드’를 들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단순·체계화시킨 가나다 카드로 취임 1년여만에 시장점유율을 1% 이상 끌어올렸다. 포화상태인 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이뤄낸 의미있는 성과였다. 여기에 분사직전 7%였던 시장점유율을 2014년도에 8.3%까지 올렸으며 같은해 12월에는 우리카드 최초로 월매출 5조원 돌파라는 기염을 토했다. 실적이 더해지면서 조직원들은 자연스레 강 전 사장을 신뢰했다. 업계도 그의 리더십에 주목했다.
 
우리카드에 따르면 2014년 매출은 전년대비 7조2000억원 증가한 54조5000억원으로 15.3%의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이는 시장증가율 4.3%의 3.5배 수준이다. 이렇게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면서 연임이 점쳐졌다. 
 
강 전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2014년 우리카드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줬다”며 “작금의 성장세를 놓치면 우리에게 언제 기회가 올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새해에도 거침없는 성장을 이루겠다는 의미로 파죽지세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정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강 전 사장은 연임 의지도 강력했다. 하지만 강 전 사장의 임기는 지난해 12월30일, 1년4개월만에 종료됐다.
 

신임 유 사장 입장은 난처할 수밖에 없다. 강 전 사장의 존재감이 너무 뚜렷해 어떠한 사업적 전략을 제시해도 직원들의 신뢰를 받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이번 인사는 실적과 상관없이 이뤄졌다. 즉 CEO의 발언과 행동에 힘이 실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유 사장이 조직 운영에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흔들리는 조직
 
당초 업계 안팎에서는 우리카드의 잦은 사장 교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중장기 비전 수립은 물론이거니와 사업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유 사장이 강 전 사장의 흔적을 지우고 신사업에 비중을 둘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우리카드는 2013년 4월1일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1대 사장으로 정현진 전 우리금융 부사장을 초대 사장으로 내정했지만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교체되며 2개월여 만에 퇴진했다. 이후 3개월간에 공백기가 있었다. 그리고 강 전 사장이 우리카드 2대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우리카드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우리카드 사외이사 보니…
 
우리카드 사외이사 중 절반이 관료 출신이다. 26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현재 우리카드 사외이사 4명 중 2명은 범 관료 출신으로 조사됐다.
 
강병호씨는 현재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로 재직중이지만, 한국은행 조사부 과장, 금융감독원 부원장 등을 거친 ‘금피아(금융감독원+마피아)’ 출신이다. 김흥걸씨도 관료 출신으로 분류된다. 그는 감사원 제도담당관, 감사교육원장, 국가보훈처 차장 등을 지냈다. 나머지 사외이사 2명은 학계와 언론계에서 선임됐다. 배병일씨는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인 학계 출신, 김봉국씨는 매일경제, 이데일리 등을 거친 언론계 출신이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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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