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의 화제' 보배드림녀 시리즈 백태

“내 몸 보고 평가해 주세요”

[일요시사 경제2팀] 최현목 기자 = 대한민국 최대 중고차 거래사이트인 보배드림의 한 게시판에는 차보다 몸매자랑, 얼굴자랑이 대세다. 걔 중에는 차마 눈뜨고 보기 민망할 정도로 수위가 높은 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사진 속 주인공들에게는 누드인증녀, 다꼴녀 등의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이런 수식어들은 네이버, 다음 등에서 해당 사이트의 연관검색어로 등장한다. 심지어 구글에서는 사이트명만 검색해도 그동안 올라온 각종 노출사진들을 여과 없이 볼 수 있다.

한 번씩은 들어봤을 법한 유명사이트에는 연일 수위 높은 노출사진이 올라온다. 그 중 중고차 거래 대표 업체인 보배드림에서는 가슴골이 훤히 드러나거나 속옷이 보일 정도로 짧은 치마를 입고 찍은 사진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사진들은 본인이 직접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곳에 있는 사진을 퍼 나르는 경우도 발생해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길거리를 지나가는 여성을 도촬한 경우에는 얼굴 같은 신상 정보가 그대로 노출돼 자칫 2차 피해가 우려된다.

인증하면
인정받나

보배드림을 이용하는 여성 회원이 직접 자신의 신체 일부를 찍은 사진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 ‘조00’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한 여성회원은 자신의 차량에서 찍은 셀프 사진을 올렸다. 육감적인 몸매와 뚜렷한 이목구비로 한순간 남성 회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그녀는 연일 화제가 됐다.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다 보니 후폭풍도 엄청났다. 소위 얘기하는 ‘강남미인도’를 뚫고 나온 것처럼 ‘성형 수술을 한 티가 너무 난다’는 식의 외모 발언은 물론 성적인 댓글까지 서슴지 않고 올라왔다. 일부 회원이 올린 댓글은 성희롱으로 적발될 수 있을 정도로 수위가 높았다.

사진을 올린 여성의 메신저 아이디가 유출된 정황이 포착돼 문제의 심각성을 더했다. 최초로 아이디를 찾아낸 것으로 추측되는 한 네티즌은 ‘보배 CSI 입니다. 조00님을 검거하였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올린바 있다. 게시글에는 해당 여성의 사진과 대화 기록, 신상에 대한 일부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충분히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부분이었다. 현재 그녀는 2013년 9월 이후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가장 화제가 됐던 여성은 따로 있었다. ‘섹시00’라는 닉네임을 사용한 그녀는 누드에 가까운 사진을 올려 그 진위 여부를 두고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사진은 지난해 3월부터 올리기 시작했다.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찍은 사진에는 비정상적으로 큰 가슴과 잘록한 허리를 보유한 여성이 노란색 ‘카마로’ 차량을 옆에 두고 포즈를 취하고 있었다.


심지어 속옷을 입지 않고 손으로 중요 부위만 가린 아슬아슬한 사진도 있었다. 이를 본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특히 얼굴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이 궁금증을 더했다. 일부에서는 트랜스젠더라는 설부터 포토샵으로 몸매를 보정했다는 증거까지 대는 등 설왕설래였다.

결국 네티즌 사이에서 먼저 자정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한 네티즌은 ‘자신의 몸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쉽게 오빠 오빠라고 부르는 건 이해받을 수 있는 성질이 아니다’라며 ‘당신의 글이 조회 수가 높은 건 인기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벗은 모습이 궁금해서다.

속마음은 당신을 조롱하고 있다는 것을 왜 모르는가. 건강하게 태어나게 해준 부모님을 생각해서라도 자신을 웃음거리로 만들지 말아 달라’고 충고했다. 그러나 그녀는 ‘누드 올리지 말라 그러는데 오늘 저녁에 올릴까’라고 도발하는 게시글을 올리는 등 상황을 전혀 개의치 않았다. 수많은 노출 사진으로 물의를 일으킨 그녀는 현재 모든 게시글을 삭제하고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몸매 자랑
얼굴 자랑

‘다꼴녀’ 사진도 유명세를 탔다. 다리 꼬는 여자를 칭하는 은어인 ‘다꼴녀’ 사진에는 한 여성이 남자 승객을 옆에 두고 시외버스로 추정되는 좌석에 앉아 다리를 꼬고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말이 다리를 꼬았다는 것이지 사실은 반가부좌에 가까운 자세였다. 사진 속 그녀가 치마를 입은 상태였다는 점에서 남성 회원들은 더욱 열광했다.

그 외에도 페라리녀, 아우디녀 등 특정 차량과 함께 찍은 여성의 사진은 물론 현재 활동하고 있는 여성 회원에 대해 평가하는 글을 올리기도 하는 등 게시판에는 미성년이나 여성이 보기에 불편할 수 있는 것들이 무분별하게 올라오고 있다.

더욱 심각한 정보 노출도 존재한다. 이른바 ‘보배드림 상간녀’라 불리는 이 사건은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바 있다. 지난 2012년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한 카페에서 여성 회원 A씨는 자신의 남편이 어떤 여성과 간통을 했다고 호소했다.


A씨의 주장에 따르면 남편을 유혹한 B씨는 모 중소기업의 부사장 딸로서 이전에도 수많은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후 이를 기록해 두는 엽기 행각을 벌였다고 한다. A씨의 남편을 만나기 전에 임신을 했다가 인공중절을 한 경험까지 있는 것으로 전했다. 그렇게 바람맞은 A씨는 남편과 이혼하고 홀로 아이를 양육하고 있다고 한다.

노출녀, 누드인증녀, 상간녀, 다꼴녀…
반라의 여성들 본인 사진 사이트 공유

상황은 이렇게 일단락되는 듯 했다. 그러나 한 가정을 파탄 낸 B씨가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C라는 남성과 결혼한다는 소식이 인터넷 카페에 올리면서부터 점입가경이 되었다. 결혼을 한다는 B씨의 글을 본 A씨는 그간에 있었던 모든 일을 카페에 올리기 시작했고 두 사람의 청첩장과 웨딩 화보 사진까지 공개했다. 그러자 ‘보배드림’ ‘일간베스트’ 등 남성회원이 주를 이루는 사이트에서 B씨의 개인 정보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결혼식을 진심으로 중단시키고 싶었던 것일까. 네티즌들은 B씨와 결혼식을 올릴 C씨의 정보까지 유출했다. 심지어 그의 가족에 대한 정보도 공개됐다. 이 소문이 퍼지자 당시 대기업 대리로 일하던 C씨는 결국 부서를 이동하게 되었다고 한다. 부인 B씨의 과거 엽기적 성생활로 인해 애먼 C씨와 그의 가족만 피해를 본 것이다.

허위·조작 사진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한때 게시판에는 그간 올라온 노출 사진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높은 수위의 사진이 약 300장가량 유출되었다. 해당 사진에는 한 여성의 신상과 함께 신체 사이즈까지 함께 노출됐다.

당시 게시글에 따르면 사진 속 여성의 직업은 스튜어디스라고 전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한 네티즌이 검증에 나섰다.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사진들의 출처를 따라가 본 결과 이들 사진은 이미 4∼5년 전에 떠돌던 동영상을 단순 캡처한 것임이 밝혀졌다. 결과적으로 ‘보배드림 승무원’이라 불리는 이 사건은 중국 인터넷에서 떠돌던 동영상 캡처 사진이 한국의 승무원으로 둔갑한 해프닝이었다.

이러한 세태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 7일 한 네티즌은 핫팬츠를 입은 여성의 사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해당 사진에는 한 여성이 핫팬츠인지 속옷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한껏 올라간 바지를 입고 마트 주차장을 활보하고 있는데 촬영한 각도가 노골적이었다. 그 사진을 게시자가 직접 찍은 것인지 아니면 ‘승무원’ 사건처럼 인터넷을 떠돌던 것을 올린 것인지, 심지어 한국에서 촬영한 것인지조차 알 수 없다. 그러나 특별한 성인 인증 없이 열람이 가능한 게시판에 올릴 사진으로는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따랐다.

누드사진
조작까지

이런 사진들은 대부분 시배목(시승기/배틀/목격담을 줄여 부르는 말)이라는 특정 게시판에 활발히 올라오고 있다. 배틀과 목격담이라는 게시판 명처럼 자극적인 사진이 매일매일 올라오고 있는 이곳을 들여다보면 사진뿐만 아니라 그들이 사용하는 용어 또한 대부분이 은어와 성적인 발언으로 도배되어 있다.

이러한 모습에 보배드림 커뮤니티 내에서도 곱지 않은 시선이 존재한다. ‘문제가 생각 때 마다 출처는 시배목이다’라는 한 네티즌의 원성이 있는가 하면 ‘포털사이트에 해당사이트를 검색하면 자동차 사진이 아닌 노출사진이 먼저 뜬다’며 ‘이곳이 중고차 거래 사이트인지 성인 사이트인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있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노출’과 ‘타인에 대한 정보 유출’은 최근 화두로 떠오른 인터넷 노출증과 관음증의 예로 지적된다. 소셜 미디어의 기술적 발달과 인터넷 커뮤니티 활성화는 자기 홍보나 마케팅의 목적을 넘어 자신의 사생활을 과도하게 드러내는 행위로 또는 집착해서 정보를 캐내는 행태로 이어졌다. 이러한 현상은 현재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비단 보배드림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신체를 노출해 인정받고자하는 ‘인터넷 노출증’은 온라인 게시판에서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심지어 요즘엔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모바일 상에서도 이러한 행위들이 이어지고 있다.


과거 한 고등학생이 여교사의 어깨에 손을 얹고 “누나, 사귀자”고 말하는 동영상이 유포돼 큰 파문이 인 적 있다. 이 동영상은 게재가 됨과 동시에 삽시간에 퍼졌다. 본인은 재미로 한 행위겠지만 이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격렬했다. 더군다나 ‘선생님 꼬시기’라는 설명을 붙인 점은 불문율과 같은 사제지간의 관계가 허물어지는 현장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해당 학교는 학생들이 장난으로 한 것이라 변명했지만 결코 ‘장난’이라는 장난스런 말로 넘어갈 수 없을 정도로 공론화되었다.

올리면 그만…유포 속도 상상초월
인터넷 노출증·관음증 심각 수준

가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전라로 거리를 활보하는 여성의 사진이 게재된다. 그녀들은 대부분 정신 질환을 앓고 있던 것으로 전해진다. 누군가 달려가 겉옷을 씌어줄 만한데 그런 훈훈한 소식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단지 당시 상황을 촬영한 사진만이 공유될 뿐이다.

그 외에 행인, 직장 동료, 학생들이 구타를 당하거나 어떤 사건에 휘말렸을 때 오히려 스마트폰을 꺼내 들고 촬영한 후 곧바로 자신의 SNS에 공개하는 등 사건에 대한 개입 또는 관망보다 기록과 공유에 집착하는 행동이 주를 이룬다.

기록으로 끝나면 나을 것을 어떤 사람은 조작도 서슴지 않는다. 과거 한 남성이 서울의 모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여성의 신분증 사진과 연락처, 그리고 조작된 것으로 추측되는 음란사진을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에 게재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피해를 당한 여성은 과거 작성자의 옛 여자친구로 알려졌는데 그 여성이 결별 후 다른 남자를 만나자 이에 대한 복수로 조작을 한 것이다. 문제는 이 글이 퍼지면서 이를 본 네티즌이 이 여성의 ‘신상 털이’에 나서 2차 피해로까지 이어졌다는 점이다.

개인정보
유출까지


이러한 사건들은 대표적인 노출증의 사례로 회자된다. 그들은 도덕적 잣대나 가치관에는 관심이 없었다. 단지 내가 올린 동영상과 사진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보고 즐기는지만 관심이 있었다. 이런 생각은 기본적으로 노출증 환자가 겪는 망상과 맥을 같이 한다.

개인적인 요인 이외에도 ‘옮기기’와 ‘전시하기’로 대표되는 사회적 요인 또한 이러한 증세를 가속화시키는 요소 중 하나로 지적된다. 한 인문사회학부 교수는 이러한 세태에 대해 ‘끊임없이 꿈틀거리는 인터넷의 흐름에 자신들이 뒤처져 있지 않다는 것을 자타에게 확인시키려는 충동적 행위의 종합’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네티즌들의 이러한 행동은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곧장 사는 ‘얼리어답터’와 다른 네티즌의 이목을 끌 만한 새로운 것을 계속 업로드 하고자 하는 ‘노출증 환자’의 면모를 띄는 것이라 분석했다.

인터넷 상에서 노출을 이끄는 사람들이 던져주는 소위 ‘떡밥’으로 즐거움을 찾는 관음적 네티즌도 온라인 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인터넷 관음증’의 사례는 굳이 찾아보지 않더라도 연예계 소식을 통해서 쉽게 들려온다. ‘타블로 학력 위조 논란’ ‘유명 여가수 임신설’ 등은 대표적인 관음증의 폐해였다. 이렇게 유포된 정보는 온라인을 통해 조회되고 사실관계가 증명되지 않은 채 급속도로 확산됐다. 더욱 문제시되는 점은 관음증의 본질적 행위가 뒤에서 은밀하게 진행되는 것과 달리 인터넷 관음증은 익명성을 담보로 폭력적이고 외향적으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서울의 모 대학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우리 사회의 관음증과 노출증이 개인 차원을 넘어 사회 전체적으로 보편화돼 집합적인 사회병리현상으로 발전했다”라며 “SNS는 이러한 사회병리현상을 상업주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는 무엇이든 인증해야만 인정받는 요즘 세태와 재미있고 관심만 받으면 끝이라는 극단적 사고가 어우러져 빚어진 촌극이며, 그 무대 위에서 나 자신 또한 보여지는 자극을 탐닉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한번쯤 성찰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보배드림은?

중고차 거래 커뮤니티인 보배드림의 한 게시판에 올라온 노출 사진이 화제가 되면서 사이트에 대한 궁금증 또한 높아지고 있다. 1999년 개설된 보배드림은 국내 1위 자동차 거래사이트로서 다양한 매물과 유용한 정보로 많은 이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인터넷 쇼핑몰이다.

자동차는 물론 오토바이, 모형, 용품 등을 거래하는 곳으로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또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어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대화를 나누는 공간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오프라인 모임도 가끔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자동차나 오토바이에 관심이 많은 남성이 회원의 주를 이루고 있다.

구글코리아가 2014년 12월에 발표한 최다 검색어 순위 4위를 자랑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이 사이트는 한 달에 1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대표이사인 ‘김보배’의 이름을 따 지은 것으로 알려진 이곳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드림타워 11, 12층에 위치해 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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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