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 최고 인기 상품이다. 가만히 있을 제과업체들이 아니다. 해마다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뚜레쥬르 등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봇물 터지듯 출시하고 있다. 문제는 케이크에 장식 몇 가지만 달아 ‘크리스마스 케이크’라는 이름을 붙여 기존 제품보다 비싸게 팔고 있다는 점이다.
“만원대는 없어요?”
부천에 사는 주부 A씨는 케이크를 사 달라는 아들의 성화에 못 이겨 파리바게트에 들어갔다가 깜짝 놀랐다. 대부분의 케이크가 2만원 중후반 이상이었기 때문. 특히 ‘X-MAS’ 글자나 작은트리, 산타, 루돌프 등의 모형이 꽂혀 있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더욱 비쌌다.
줄줄이 가격 올려
요즘 1만원대 케이크가 보이지 않는다. 크리스마스 탓이다.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최고 인기 상품이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시즌을 이용한 제빵업체들의 상술은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
올해도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뚜레쥬르 등 제빵업체들이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상품을 내놓았다. 케이크에 ‘크리스마스’ 관련 장식을 단 케이크는 기존 제품보다 훨씬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대부분 3만원에 달하는 가격대다.
이달 출시된 신제품 케이크는 대부분 크리스마스 관련 제품으로 대부분 2만원대 중후반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대형 제과업체들의 올 크리스마스 케이크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고 6%가량 인상됐다.
파리바게뜨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초코병정 캐롤송 2만9000원 ▲크리스마스 겨울왕국 2만9000원 ▲뽀롱뽀롱 크리스마스파티 2만6000원 ▲해피티라미스 2만6000원 ▲타요의 크리스마스 여행 2만5000원 ▲고구마 산타 2만5000원 ▲블루베리크리스마스 2만5000원 등이다. 대부분 2만5000원 이상이었다.
뚜레쥬르도 비슷한 가격대다. 뚜레쥬르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고요한 밤 2만7000원 ▲소녀가 전해준 달콤 고구마 2만8000원 ▲크리스마스엔온리원 2만6000원 ▲산타의 치즈 2만4000원 ▲생크림을 사랑한 눈사람 2만4000원 등 2만원 중후반대다. 이달 신제품 케이크의 평균 가격은 2만5000원가량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2만3000원보다 6% 이상 오른 셈이다.
대기업 유명메이커 평균 6%씩 인상
화려한 장식 몇개 올려놓고 2∼3만원대
특히 던킨도너츠가 내놓은 크리스마스 무민 케이크는 엄청난 인기몰이를 했다. 무민 인형 때문이다. 던킨도너츠는 “모든 X-mas 케잌 구매시 무민 쿠션을 2000원에 드립니다”라는 문구로 무민 마니아를 끌어들였다. 무민은 핀란드 작가가 만든 만화 캐릭터로 하마를 닮은 하얀색 트롤(초자연적 괴물)요정이다.
무민 마니아들은 던킨도너츠가 내세운 한정판 무민 쿠션을 2000원에 사기위해 케이크를 구입해야 했다. 그러나 가격은 만만치 않았다. 던킨도너츠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스윗 스노우 고구마 2만7000원 ▲무민의 우유 쉬폰 2만5000원 ▲메리 티라미스 2만2000원 ▲수플레치즈 트리 2만2000원 ▲무민의 브라우니 숲 2만2000원 ▲트리캔들 1만7000원 등이다. 가장 저렴한 트리캔들은 가장 빨리 품절됐다. 하지만 작은 용량에 비해 케이크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소비자들은 이 같은 던킨도너츠의 마케팅 수법을 ‘무민 인질극’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케이크를 팔기 위해 무민 쿠션을 내세웠다는 지적이다.
제빵업계뿐만이 아니다. 커피전문점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머그컵에 담긴 크리스마스 홀케이크 3종을 한정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2만2000원이다. 카페베네 홀케이크 역시 용량에 비해 케이크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런던으로 떠나는 크리스마스 여행(Christmas trip to London)’이란 콘셉트의 케이크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케이크는 ▲티라미수 인 런던 ▲레드벨벳 ▲캐롯케이크 ▲러빙 크리스마스 요거생크림 등 모두 20종이다. 가격대는 2만원대 후반부터 3만원대까지다.
일반 케이크를 볼 수 없는 이유다. 이들 업체는 해마다 이런 방식으로 크리스마스 특수로 매출 상승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업체들은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라서 인건비와 물류비가 많이 들어 가격을 높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제과업체 한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장식은 세심한 수작업으로 이뤄진다”며 “크리스마스 케이크 종류가 워낙 다양해져 평소보다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 어쩔 수 없다”고 답했다.
최소 2만원 이상
하지만 일각에서는 제빵업체들이 크리스마스 케이크 종류를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가격 인상을 자초했다고 보고 있다. 장식 몇 가지만 다르게 꽂아서 ‘크리스마스’ 로고를 달고 2000∼3000원씩 가격을 슬그머니 올렸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단체 한 관계자는 “화려한 포장과 한정판매로 제빵업체들이 가격을 슬쩍 올려 매출효과를 보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이런 마케팅수법에 현혹돼 불필요한 구매를 지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불량 케이크 주의보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필수로 자리 잡은 케이크. 크리스마스에 상한 케이크로 인해 즐거운 분위기를 망치고 싶지 않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올해도 불량케이크가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움직이고 있다.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앞두고 식약처는 케이크의 위생 점검에 나섰다. 검사는 이달 26일까지 한다. 케이크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의 불법 사용 여부 ▲무표시·무신고·무등록 제품의 사용 여부 ▲위생적 취급 기준 준수 여부 ▲식품가물 사용기준 준수 여부 ▲제조·가공시설의 위생 관리 상태 등이다.
식약처 측은 “특정일에 일시적으로 집중·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위반행위가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고 위반업체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