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아이들의 새로운 영웅이 등장했다. 파워레인저 시리즈 다이노포스 DX티라노킹(티라노킹)이 그 주인공이다. 새로운 ‘등골 브레이커’로 떠오르면서 부모들에게 티라노킹은 악당이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아이들은 간절히 원하고 있지만 품귀현상 탓에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 티라노킹 구하기는 그야말로 ‘하늘에 별 따기’다. 이런 상황을 악용한 사재기 업자들은 정가의 3배 이상의 웃돈을 얹어 팔고 있다. 불량 중국산 제품도 활개를 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부천에 사는 주부 A씨는 최근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아들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티라노킹을 사달라고 떼쓰고 있기 때문이다. 티라노킹을 구입하기 위해 서울에 있는 장난감 업체 '토이저러스'까지 찾아갔지만 금세 매진돼 살 수 없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지나치게 비싼 값에 팔고 있어 엄두를 못 내고 있다. A씨는 “주변 엄마들 중에는 티라노킹을 사려고 용산에 있는 몰 앞에서 새벽 2시부터 노숙했던 사람도 있다”며 “사고 싶지 않은데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선물로 티라노킹만 기대하는 아들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고 토로했다.
짝퉁 활개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인기가 심상치 않다. 올해 크리스마스 완구시장을 재패할 기세다.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시리즈가 레고 닌자고와 또봇을 제치고 완구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이 시리즈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DX티라노킹’이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파워레인저 매출은 57.5%로 또봇을 앞질렀다. 지난달 롯데마트 토이저러스몰은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DX 티라노킹’을 250개 한정으로 7만5000원에 판매했다. 판매 첫날부터 4분만에 4만여명의 고객이 몰렸다. 제품은 삽시간에 완판됐다. 20분간 토이저러스몰 홈페이지는 서버가 다운됐다. 티라노킹은 이미 시중에 물량이 바닥난 것으로 알려졌다.
부모들뿐만이 아니다. 유통업체들도 티라노킹을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티라노킹 재고가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마트는 지난 11월 들어 매주 금∼일요일 전국 매장에 티라노킹을 700∼800개가량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수입제품이다보니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 이마트의 경우도 매장당 1주일에 5개가량만 들어오고 있다. 대부분 이달 중순부터 추가 물량이 소량씩 입고될 전망이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요즘 장난감 시장에서 파워레인저 시리즈가 가장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하려고 다이노 측과 협상중이다”라고 전했다.
파워레인저의 인기는 지난 7월부터 시작됐다. 파워레인저의 38번째 시리즈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가 국내에 방영되면서다. 방영 시작 직후인 7월 롯데마트의 파워레인저 매출은 전달보다 338.9% 급증했다. 지난 8월 이후 완구 매출 1위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티라노킹은 일본 완구 전문 업체 반다이가 유통하고 있다. 태국 공장에서 생산해 국내로 들여온다. 그러나 공장이 해외에 있는 만큼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일부 상품은 물량 자체가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수요에 비해 공급물량이 부족해 국내 매장에서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성탄절 자녀선물 1순위 ‘대세 장난감’
상점 품귀현상…온라인 웃돈거래 성행
티라노킹을 구하기 위한 부모들의 노력은 눈물겹다. 웃돈을 얹어서라도 구입하고 있는 추세다. 문제는 정상 판매가격의 2∼3배가 넘는 20만원대에 티라노킹이 버젓이 거래되고 있다는 점. 각종 중고 사이트에서 티라노킹은 정가보다 비싸게 팔리고 있다. 10만원 이하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웃돈을 잔뜩 얹어도 반응은 뜨겁다. 누군가가 게시판에 티라노킹 판매한다는 글을 올리면 이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예약자들이 줄을 설 정도다. 그러나 이를 제재할 방법이 없다.
'꿩 대신 닭'이라도 잡겠다는 심정으로 3만원대의 중국산 티라노킹을 구입한 소비자들도 있었다. 그러나 중국산 짝퉁 티라노킹은 아이들도 알아낼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정품 티라노킹 제품과 색깔이나 모양이 다르다. 변신하는 과정에서 분리나 조립이 되지 않는다. 특히 소리가 나지 않아 아이들이 먼저 눈치 챌 수 있을 정도다. 뒷모습이 아예 뻥 뚫린 제품도 있었다. 이러한 중국산 짝퉁 제품의 경우 망가지더라도 A/S는커녕 반품이나 교환조차 불가능하다.
미흡한 사후처리도 소비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다이노코리아 고객상담 센터로 직접 연결을 시도해봤다. 5분이 넘도록 “통화량이 많아 잠시 후 다시 전화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자동응답기 목소리만 들려왔다. 세 번째 연결 후에야 겨우 상담원과 통화할 수 있었다.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판매에만 급급해 반다이가 사후처리는 뒷전인 게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A/S센터의 대대적 개선작업과 지나치게 높은 웃돈을 얹은 중고 사이트 판매 제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A/S 모르쇠
반다이 측은 사후처리가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 몰려드는 A/S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기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반다이코리아 관계자는 “이전까지만 해도 A/S 때문에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는데, 예상치 못한 인기를 얻으면서 고객센터 뿐 아니라 본사에도 많은 문의 전화가 오고 있다”며 “A/S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바로 처리하고 있고, 부족한 부분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부족한 물량 문제는 12월 중순부터 해소될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갑작스런 인기에 수요예측을 하지 못해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며 “크리스마스 시즌부터 국내에 물량이 들어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dklo216@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