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가가호호 난리난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품절대란’ 부모들은 피곤하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아이들의 새로운 영웅이 등장했다. 파워레인저 시리즈 다이노포스 DX티라노킹(티라노킹)이 그 주인공이다. 새로운 ‘등골 브레이커’로 떠오르면서 부모들에게 티라노킹은 악당이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아이들은 간절히 원하고 있지만 품귀현상 탓에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 티라노킹 구하기는 그야말로 ‘하늘에 별 따기’다. 이런 상황을 악용한 사재기 업자들은 정가의 3배 이상의 웃돈을 얹어 팔고 있다. 불량 중국산 제품도 활개를 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부천에 사는 주부 A씨는 최근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아들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티라노킹을 사달라고 떼쓰고 있기 때문이다. 티라노킹을 구입하기 위해 서울에 있는 장난감 업체 '토이저러스'까지 찾아갔지만 금세 매진돼 살 수 없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지나치게 비싼 값에 팔고 있어 엄두를 못 내고 있다. A씨는 “주변 엄마들 중에는 티라노킹을 사려고 용산에 있는 몰 앞에서 새벽 2시부터 노숙했던 사람도 있다”며 “사고 싶지 않은데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선물로 티라노킹만 기대하는 아들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고 토로했다.

짝퉁 활개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인기가 심상치 않다. 올해 크리스마스 완구시장을 재패할 기세다.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시리즈가 레고 닌자고와 또봇을 제치고 완구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이 시리즈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DX티라노킹’이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파워레인저 매출은 57.5%로 또봇을 앞질렀다. 지난달 롯데마트 토이저러스몰은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DX 티라노킹’을 250개 한정으로 7만5000원에 판매했다. 판매 첫날부터 4분만에 4만여명의 고객이 몰렸다. 제품은 삽시간에 완판됐다. 20분간 토이저러스몰 홈페이지는 서버가 다운됐다. 티라노킹은 이미 시중에 물량이 바닥난 것으로 알려졌다.

부모들뿐만이 아니다. 유통업체들도 티라노킹을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티라노킹 재고가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마트는 지난 11월 들어 매주 금∼일요일 전국 매장에 티라노킹을 700∼800개가량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수입제품이다보니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 이마트의 경우도 매장당 1주일에 5개가량만 들어오고 있다. 대부분 이달 중순부터 추가 물량이 소량씩 입고될 전망이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요즘 장난감 시장에서 파워레인저 시리즈가 가장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하려고 다이노 측과 협상중이다”라고 전했다.

파워레인저의 인기는 지난 7월부터 시작됐다. 파워레인저의 38번째 시리즈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가 국내에 방영되면서다. 방영 시작 직후인 7월 롯데마트의 파워레인저 매출은 전달보다 338.9% 급증했다. 지난 8월 이후 완구 매출 1위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티라노킹은 일본 완구 전문 업체 반다이가 유통하고 있다. 태국 공장에서 생산해 국내로 들여온다. 그러나 공장이 해외에 있는 만큼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일부 상품은 물량 자체가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수요에 비해 공급물량이 부족해 국내 매장에서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성탄절 자녀선물 1순위 ‘대세 장난감’
상점 품귀현상…온라인 웃돈거래 성행

티라노킹을 구하기 위한 부모들의 노력은 눈물겹다. 웃돈을 얹어서라도 구입하고 있는 추세다. 문제는 정상 판매가격의 2∼3배가 넘는 20만원대에 티라노킹이 버젓이 거래되고 있다는 점. 각종 중고 사이트에서 티라노킹은 정가보다 비싸게 팔리고 있다. 10만원 이하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웃돈을 잔뜩 얹어도 반응은 뜨겁다. 누군가가 게시판에 티라노킹 판매한다는 글을 올리면 이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예약자들이 줄을 설 정도다. 그러나 이를 제재할 방법이 없다.

'꿩 대신 닭'이라도 잡겠다는 심정으로 3만원대의 중국산 티라노킹을 구입한 소비자들도 있었다. 그러나 중국산 짝퉁 티라노킹은 아이들도 알아낼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정품 티라노킹 제품과 색깔이나 모양이 다르다. 변신하는 과정에서 분리나 조립이 되지 않는다. 특히 소리가 나지 않아 아이들이 먼저 눈치 챌 수 있을 정도다. 뒷모습이 아예 뻥 뚫린 제품도 있었다. 이러한 중국산 짝퉁 제품의 경우 망가지더라도 A/S는커녕 반품이나 교환조차 불가능하다.
 


미흡한 사후처리도 소비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다이노코리아 고객상담 센터로 직접 연결을 시도해봤다. 5분이 넘도록 “통화량이 많아 잠시 후 다시 전화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자동응답기 목소리만 들려왔다. 세 번째 연결 후에야 겨우 상담원과 통화할 수 있었다.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판매에만 급급해 반다이가 사후처리는 뒷전인 게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A/S센터의 대대적 개선작업과 지나치게 높은 웃돈을 얹은 중고 사이트 판매 제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A/S 모르쇠

반다이 측은 사후처리가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 몰려드는 A/S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기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반다이코리아 관계자는 “이전까지만 해도 A/S 때문에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는데, 예상치 못한 인기를 얻으면서 고객센터 뿐 아니라 본사에도 많은 문의 전화가 오고 있다”며 “A/S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바로 처리하고 있고, 부족한 부분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부족한 물량 문제는 12월 중순부터 해소될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갑작스런 인기에 수요예측을 하지 못해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며 “크리스마스 시즌부터 국내에 물량이 들어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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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